기해년의 새로운 한해를 시작하는 정월로 음력 설날과 농경사회에서 풍년을 기원하며 보름달이 가장 먼저 뜨는 날로 115일은 옛 부터 전해 내려오는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있는 마을 중심의 화합과 협동의 공동체 놀이 문화로 정월 대보름은 한해의 풍요와 무사태평을 기원하기 위한 우리 고유의 세시풍속입니다.

 

고유의 풍속을 체험하기 위한 놀이문화로 울산광역시 여러 곳에서 정월대보름 행사를 진행하였으며, 2019올해의 관광도시 울산 중구를 알리고 혁신중구 새롭게 시작하는 중구에서 명절분위기를 공유로 화합과 번영을 이루기 위한 달집태우기와 달맞이 한마당행사 축제에 다녀왔습니다.

 

 

 

보름날 오전은 가뭄의 단비가 목마른 대지를 촉촉하게 적시며 비가 세차게 내렸으며 오후에는 비가 그쳤고 맑은 날씨에 따뜻한 기온으로 둥글고 맑고 밝은 대보름달을 감상 할 수가 있었습니다.

 

 

4회 중구청장배 팔씨름경기 대회

 

중구 태화강 성남둔치주차장 옆 체육공원의 행사장은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께서 전통놀이로 즐기고 중구 구민의 한마당 잔치로 풍물소리에 맞춰서 덩실덩실 흥겹게 춤을 추고 행사장에서는 동별 대항의 4회 중구청장배 팔씨름경기 대회우리 동네 이겨라응원 소리가 우렁차고 동네 사랑의 단결력으로 열기가 뜨겁습니다.

 

 

정월대보름의 풍속으로 귀밝이술과 이가 튼튼하고 부스럼나지 말라고 부럼 깨기가 무료 나눔으로 호두2개와 땅콩이 가득히 담겨있는 넉넉한 정을 느낄 수가 있었고, 전통놀이 행사장으로 제기차기 대회는 3등까지 현금으로 용돈을 탈 수 있는 절호의 기회와 전통놀이로 엽전101000원을 던지면 추억의 먹거리로 달고나 만들기, 감자와 가래떡 구워먹기, 절편 등의 먹거리가 당첨 되는 척전놀이와 민속놀이는 온 가족들의 즐거운 나들이입니다.

 

 

 

▲ 대형 소망지 쓰기 포퍼먼스로 김동욱 서예가님

 

 

달집태우기 행사장으로 올해의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소망지 적기는 무한으로 무료제공이 되고 가족의 건강기원과 만사형통, 운수대통을 기원하는 정성이 담긴 소원지에는 사랑하는 가족들의 이름을 적어서 달집에 정성을 다하여 매어 달고 대형 소망지 쓰기 포퍼먼스로 김동욱 서예가님의 수소경제 시작 울산에서 대한민국의 번영 기원합니다.” 붓글씨의 특 대형 소원지로 울산의 번영과 주민의 화합을 기원을 합니다.

 

 

 

4시에는 달집태우기의 본격적인 행사로 추진위원회와 시민들께서 참석한 고천제행사가 열렸고, 이어 기념식으로 중구문화원장님의 개회선언과 울산시장님을 비롯하여 중구청장님, 정갑윤 국회의원님, 울산시의장님께서 건강과 소원성취의 덕담과 월출시간에 맞추어서 채화 퍼포먼스 공연의 기원무와 달집점화로 진행이 됩니다.

 

 

동서남북과 중앙의 화합을 뜻하는 오방색으로 만든 점화봉의 달집채화와 하나로 연결되어진 오방색 천 아래에서 한마음 한뜻으로 화합하게 되는 시간으로 "대동놀이"는 어린이와 어른들과 관광객 모두가 즐거운 축제를 맘껏 즐기는 달맞이 행사로 강강수월래의 전통놀이로 행복함과 흥겨움이 가득하고, 지난해의 액운은 달집에 모두 날려버리고 소망지에 적은 소원이 달집태우기의 불꽃과 함께 활활 타올라서 소원성취와 운수대통을 기원합니다.

 

 

행사장 무대에서는 울산 중구문화원이 주최하는 민속놀이 풍물 타악기 동별 대항 경연대회와 화려한 무대공연과 중구의 구민으로 자랑인 울산큰애기 난타공연으로 대보름을 연상케 하는 큰북의 울림과 흥겨운 축제로 볼거리를 제공하고 구민의 한마당 화합의 장으로 훌륭한 축제를 함께 만들어주시고 수고하신 주민께 박수를 보내고 싶고요. 관광 상품화로 개발을 하여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고 축제를 함께 즐기면 좋겠습니다.

 

 

2019 올해의 관광도시 울산중구 선포식이 3월에 있을 예정으로 중구 문화도시의 다양하고 흥미로운 축제와 함께 즐겁고 행복한 여행되세요.

 

 

 

●  중구의 정월대보름 달맞이 한마당행사 개최

  - 주관 ; 울산 중구문화원

  - 일시 ; 2019219() 13~19

  - 장소 ; 울산 중구 태화강 성남둔치주차장 옆 체육공원

  - 울산의 정월대보름 달뜨는 시각 : 1740

 

 

 

 

Posted by 명품서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춘희 2019.02.22 19: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