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뇌는 신체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뇌는 신체에서 2%정도만을 차지하고 있지만 몸의 중추신경계를 이루는 머리뼈 내부의 기관으로 신경계 최고위 중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 건강은 노인뿐 아니라 젊은 연령대에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뇌 건강을 챙기기 위해 생활 습관도 개선하고 뇌 건강에 좋은 음식도 꾸준히 챙겨 먹어 봅시다. 뇌 건강에 좋은 음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뇌 건강에 좋은 음식 5

1) 호두, 아몬드

뇌 건강을 좋게 하려면 호두나 아몬드같은 짜지 않은 견과류를 날마다 조금씩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가 뇌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지중해식 식단을 중심으로 한 여러 연구에서 이미 보고돼었는데요. 대표적인 호두효능은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점과 호두에 함유되어 있는 콜린 성분과 오메가 3 성분이 치매, 건망증, 불면증의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단백질 성분으로 탈모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오메가 3 지방산이 있어 치매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는 비타민 E를 공급하는 최상의 식재료 중 하나로 강력한 산화 방지제 역할을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으니 짜지 않은 것으로 하루에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닭가슴살

뇌 건강을 생각한다면 닭가슴살처럼 기름기가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흰색 육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는 비만, 당뇨병과 관련 있어 뇌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시 탄수화물 섭취는 되도록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늘려 보세요. 단백질을 섭취할 때는 기름기를 제거한 닭가슴살을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된 성분은 뇌 발달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에는 뇌 혈류 속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뇌 신경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 치매 예방에 좋은 엽산이 풍부하고, 비타민K가 인지력 향상을 도와줍니다. 브로콜리에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제 설포라판은 DNA까지 변화시켜 뇌 신경에 관여하는 단백질 분비를 촉진해 치매나 자폐증 같은 신경계 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4)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DHA와 EPA가 풍부해 뇌기능을 활성화시켜줍니다.
연어에는 등푸른 생선만큼이나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고등어보다 더 많은 양의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뇌 기능 저하를 방지하고 기억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을 구성하는 고도불포화지방산 DHA 함유량이 풍부해 뇌 신경 기능 활성에 효과적이며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연어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도 많아 책을 많이 보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연어가 없다면 고등어나 꽁치를 섭취하는 것도 좋아요.

 

 

 

5) 토마토, 파프리카

뇌는 지방이 많고 산소와 포도당을 많이 쓰기 때문에 활성산소의 공격을 받아 산화되기 쉽습니다. 뇌세포막 지방이 산화되면 포도당 운반이 잘 안 되고,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노화를 방지하고 체내에 손상된 세포의 회복을 돕는 항산화 물질을 섭취하면 활성산소를 막고 세포막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비타민 A·C·E, 코큐텐, 셀레늄 등인데, 이는 과일과 채소에 듬뿍 들어 있다는 사실. 토마토나 파프리카 등을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파프리카엔 비타민 A와 C가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어 기미와 주근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토마토는 두뇌 건강에 효과적인데요. 토마토의 붉은색 성분인 리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두뇌와 신경계를 보호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두뇌 능력을 높이고 신경 전달 물질을 생성하며, 미네랄과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어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활성산소의 공격으로 산화되기 쉬운 두뇌를 보호하고 손상된 세포의 회복을 돕기 때문에 토마토는 꼭 섭취해야겠죠.

 

 

내 몸의 중요한 부분인 뇌. 뇌를 건강하게 해줄 건강한 식단은 꼭 챙겨먹어야 할 필요가 있겠죠?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위해 뇌 건강에 좋은 음식을 꼭 챙겨드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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