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양향교의 평생교육 학습의 장으로 유림회관에서 특강수업이 있다고 하여서 방문을 하였습니다.

 

 

울산에서 20km의 거리로 약 4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언양향교는 주차장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규모가 크고 웅장하여서 놀라웠습니다.

 

 

울산시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에 있는 향교는 공자의 가르침과 예의를 중요시하는 향례와 배움의 학교기능으로 조선시대 때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창건되었으며 울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8호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 다례실

 

잔디가 잘 가꾸어진 빈 뜰에는 전통혼례 장소로 지역분이 신청 시에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동쪽 맨 끝의 다례실에는 신부가 옷 갈아입는 신부실로 가마 타는 곳으로 이용이 되고, 현재는 다도수업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지난해 10쌍 이상의 커플이 전통혼례가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출입구의 홍살문은 하마비라고 하여서 말 타고 오던 선비나 임금님도 내려서 걸어 들어 가야하는 곳이며 

입구의 비석은 입덕문으로 악귀를 쫓아내고 좋은 기운을 준다고 합니다.

 

 

출입문은 외삼문으로 가운데 통로는 신들의 자리로 사람은 들어가지 않고 일반인은 통행 금지이며, 계단을 오를 때는 동쪽 계단으로 오른발을 먼저 딛고 합족을 한다고 합니다.

 

▲ 동재

 

향교 안의 중앙에 위치한 곳의 명륜당은 수업하던 곳으로 동쪽의 동재는 양반자재와 선배가 기숙생활을 하고 서재는 평민과 후배가 생활하던 곳으로 맨 위쪽의 대성전은 제사기능으로 문이 잠겨 있었고 문화 해설사와 동반할 때는 출입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유림회관 2층 강당의 특강수업 진행중이었는데 대덕박물관의 관장님과 4차 산업혁명의 권재진강사님의 <지역민을 위한 역사와 문화 그리고 미래> 라는 주제로 재능기부 강의에 어르신과 어린이 등 온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는 것을 많이 볼 수가 있었고 주민들로도 가득하였습니다.

 

 

언양향교에서는 평생교육의 역활과 중요성에 대한 말씀을 들을 수 있었으며, 유림회관의 지하1층은 평생교육 강의실로 수업이 이루어지는데 예절교육 수료 후에는 예절지도사로 학생들을 가르치게 되고, 향교의 문화해설사로도 역할을 할 수가 있으며, 평생교육의 현장으로 주민의 아카데미 교육과 더불어 청소년의 인성 교육과 함께하고 있는 "언양향교" 많이 사랑해 주시고 찾아주세요.

 

언양향교

 -주소 울산 울주군 삼남면 교동로 73-1

 -문의 052-264-1086

 -울주관광 https://tour.ulju.ulsan.kr/menu01/ruins10.php

 

 

 

 

 

Posted by 명품서진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