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에는 오랜만에 보는 가족들이 함께 오순도순 모여 맛있는 음식을 먹는 즐거움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이왕 먹는다면 그 어떤 계절보다 맛있고 영양가가 풍부한 2월의 제철 음식을 드셔보시는 건 어떨까요?

 

 

2월 제철음식

1) 딸기
딸기는 1월부터 5월까지 제철인 대표적인 겨울 과일로 특히 겨울철 딸기는 신맛이 덜하고 당도가 높은 편이에요. 딸기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 노화 예방, 피부 미용에 좋을 뿐만 아니라 일라직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에도 효과적입니다.

단, 딸기는 물에 너무 오래 담가놓으면 수용성비타민인 비타민C가 물에 녹아 나오므로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한라봉
한라봉은 껍질까지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인데요. 껍질에는 진정, 항암작용에 도움을 주는 리모네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속껍질에는 동맥경화와 천식 등을 예방하는 헤스페리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한라봉 껍질까지 섭취하시기 위해서는 껍질을 깨끗하게 세척하신 후 잼 혹은 한라봉차로 만들어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더덕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릴 만큼 더덕에는 칼륨과 칼슘, 철분, 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콜레스테롤 개선, 염증 치료 등에 효과적입니다. 더덕을 고를 때는 뿌리가 희고 굵고 몸 전체가 곧은 것이 좋으며 더덕의 사포닌 성분은 물에 잘 녹기 때문에 물에 오래 담가 손질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숭어
2월부터 제철인 숭어는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생선으로 콜라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숭어의 알젓인 어란은 임금님 진상품으로 사용될 만큼 고급 식품이며 그 맛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5) 도미

도미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생선으로 단백질과 철분, 칼슘, 비타민B1, 비타민B2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도미의 껍질에는 비타민B2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껍질까지 드실 수 있는 요리법이 가장 좋습니다. 도미를 고를 때에는 길면서도 동그랗고 납작한 것이 좋으며 황색과 홍색 또는 회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6) 아귀 

생긴 것과 다르게 아귀는 맛있는 생선으로 유명한데요. 특히 아귀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성장 발육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A와 E가 함유되어 있어 시력보호와 뼈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귀의 껍질에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 건강에 좋으므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드실 수 있는 생선입니다.

 

 

7) 꼬막
꼬막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이 필수인 임산부의 건강에도 매우 효과가 뛰어난데요. 그뿐만 아니라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아미노산, 아연 등 필수 영양소가 다량 들어 있어 겨울철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해줍니다. 그리고 꼬막에는 간 해독 물질인 베타인이 풍부하기 때문에 알코올로 인해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새해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겠죠.

올 설 연휴에는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맛있는 2월 제철 음식 드시면서 즐거운 설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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