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는 우리 조상들이 남긴 유산 중 문화·역사적으로 가치가 높은 것을 말하는데요. 보편적으로 문화재 여행을 간다라고 생각하면 대부분 경주를 많이 떠올리실 거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울산에도 많은 문화재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그 중 울산 중구에는 많은 문화재가 있어서 중구 곳곳을 돌다 보면 도심 속으로 떠나는 문화재 여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울산 중구의 문화재

 종별

 명칭

소재지 

 기념물 제39호

외솔 최현배 선생 생가터

중구 병영 12길 15

 사적 320호

울산 경상좌도 병영성 

중구 서동, 동동, 남외동 일원

 유형문화재 제1호

울산동헌 및 내아

중구 동헌길 167

 유형문화재 제10호

효자 송도 선생 정려비 

중구 동헌길 167 

 무형문화재 제12호

유곡동 공룡발자국 화석

중구 길촌길 일원

 무형문화재 제7호

울산왜성 

중구 학성공원 3길 일원

 유형문화재 제7호

울산향교

중구 명륜로 117

 무형문화재 제1호

장도장 

중구 중앙길 136

 무형문화재 제3호

모필장

중구 성남동 새즈믄해거리 42 

 무형문화재 제21호

해남사 신중도

중구 기상대길 13 

 기념물 제11호

다운동 고분군 

중구 다운7길 일원 

 기념물 제12호

수운 최제우 유허지  중구 원유곡길 106 
 등록문화재 제 104호

울산 구 삼호교

중구 다운동, 남구 무거동 

 

♧ 울산 중구 문화재 1박 2일 여행코스 추천

 1. 외솔 최현배 선생 기념관 → 울산 경상좌도 병영성 → 동헌 및 내아&효자 송도 선생 정려비

 2. 유곡동 공룡발자국공원 → 울산왜성(울산 학성공원) → 울산향교

 

최근 몇 주 동안은 주말마다 울산 중구의 문화재를 찾아 여행을 다녀오고 있습니다. 울산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하루 1곳을 여유롭게 방문하셔도 좋겠지만 멀리서 여행계획을 잡으신다면 1박 2일이면 충분히 문화재 여행을 하시고 남은 시간에는 울산 유명 명소도 함께 둘러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죠?  문화재 여행을 하기에 앞서 사전 지식을 습득하고 방문하시면 문화재를 바라보는 시각이 한층 올라가게 됩니다. 그럼 제가 다녀온 곳을 보여드릴게요.

 


1. 외솔 최현배 선생 생가·기념관

 

외솔기념관 관람안내
 . 관람시간 : 09:00 ~18:00(입장은 17시까지)
 . 휴 관 일  : 1월 1일, 월요일, 명절(추석, 설날)당일 

 

한글로 나라사랑을 몸소 보여주신 외솔 최현배 선생 기념관을 방문하시면 최현배 선생님의 업적을 알 수 있고 우리말과 글의 소중함을 느끼게 됩니다. 

 


 2. 울산 경상좌도 병영성


 

울산 경상좌도 병영성은 조선시대 왜구의 침입을 막기 위해 군사를 지휘하던 병마절도사가 머물던 성입니다. 현재는 사방이 트여져 있어 이곳을 걸으면 울산시를 내려다볼 수 있었고, 현재의 건물들과 어우러져 이색적인 풍경을 볼 수 있었습니다.

 


3. 동헌 및 내아& 효자 송도 선생 정려비 

동헌 및 내아는 울산도호부의 관아로 1681년에 부사 김수오가 창건한 것을 1695년에 그의 아들 김호가 부사로 부임하여 일학헌()이라는 현판을 걸었고 1763년 부사 홍익대가 중창하여 반학헌()이라 개칭하였습니다. 동헌 및 내아 안에는 효자 "송도 선생 정려비", 역대 울산도호부사의 선정을 위해 세웠던 "영세불망비" 가 있어 함께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 관람시간 : 매일 06:00 - 23:00

 . 이용요금 : 무료

 

  ☞ 송도 선생 정려비 포스팅 링크▷ http://blog.ulsan.go.kr/8706

 


4. 유곡동 공룡발자국 공원 & 공룡 발자국 화석

화석 발굴 놀이터

 

 

실제 공룡발자국 화석 모습

 

공룡발자국공원은 개장을 한 뒤 많은 분들이 방문하시는데요. 부모님과 함께 온 아이들은 공원내 놀이터에서 공룡화석 발굴체험도 해보고 공원의 계단 아래로 내려가면 실제 공룡화석을 볼 수 있습니다.

 

 

공룡이 움직이는 영상

 

많은 분들이 공룡발자국공원에서 공룡과 함께 사진을 찍던데요. 이곳은 개장 후 움직이는 공룡들로 방문한 아이들의 함성과 기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모습에 저도 함께 동심으로 돌아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5. 울산왜성 & 학성공원

울산왜성

 


울산왜성에서 바라본 풍경


울산왜성을 보기 위해 학성공원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학성공원 정상 부근까지 올라가자 울산왜성이 보였습니다. 울산왜성은 1597년 남해안까지 쫓긴 왜군이 방위선을 보강하기 위해 축성한 것인데, 석재는 대부분 울산읍성과 병영성을 헐어서 사용했고 조명연합군이 포위하여 왜군과 치열한 공방전을 벌였던 격전장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한말에 김홍조가 1913년에 땅을 기증하면서 공원으로 만들어졌고 울산왜성터를 비롯하여 십이지상 부도(보물 제 441호), 봄편지 노래비, 충혼비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공원안에는 동백나무, 벚꽃나무가 많은데요. 봄이 되면 벚꽃과 동백꽃이 아름답고, 평소에도 산책하기 좋은 곳입니다.

 

  ☞ 학성공원 축제 포스팅 링크▷ http://blog.ulsan.go.kr/8015

 


6. 울산향교

 

 

향교는 조선시대의 공식적인 지방 교육기관입니다. 창건 당시에는 반구동에 세워졌는데, 임진왜란 때 불탄 후 그곳에 다시 세웠다가 1652년(효종3)에 지금 장소로 옮겨 세워졌습니다.

 

겨울 향교의 모습은 다른 곳과 다르게 많이 한적했습니다. 문화재 여행을 하면서 조금 아쉬웠던 것은 문화재 자체만으로 물론 충분히 훌륭하지만, 볼거리와 체험할 것이 많아지면 얼마나 좋을까?였습니다.  울산의 다양한 문화재들은  보존이 우선이지요. 하지만 울산의 다양한 문화재들을 활용하여 체험, 관광상품, 문화시설 등이 더해져 울산시의 우수한 관광자원으로 거듭나길 소망해 봅니다.

 

울산 중구로 다양한 문화재를 찾아 여러 곳을 다녀왔는데요. 아직 못 가본 곳은 다음 주말에 또 다녀올 계획이랍니다. 문화재를 통해 여행을 했던 모든 곳들이 인상적이었고 추억이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문화재의 중요성은 익히 들어 알고 있습니다. 책에서만 보던 유적과 유물들 조금 지루하지 않던가요? 실제로 공룡화석을 내 눈으로 볼 수 있고, 옛 선조들의 지혜를 찾아 떠나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문화가 숨 쉬는 이곳! 울산 중구로 문화재 여행을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송춘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9.01.20 22: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 문화재 여행 멋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