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생활문화라는 말이 유행입니다. 생활문화가 현 정부의 핵심 문화정책 중 하나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정부는 지역과 일상생활에서 누리는 생활문화시대100대 국정과제에 포함시켰습니다. 이에 생활문화정책 추진을 통한 국민의 기본권으로서의 문화적 권리를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생활문화란?

생활문화는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문화예술을 즐기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하고 여러가지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문화가 있는 날은 2014129일 시작으로 문화융성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민 모두가 쉽게 문화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람료 무료 및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야간개방 및 문화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하기 위해서 시작했다고 합니다.

 

행사는 지역문화진흥원에서 관장하고 있는데요, 생활문화센터 운영활성화지원사업, 생활문화동호회 활성화지원사업,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지역문화인력지원사업, 문화이모작사업과 함께 지역문화진흥원의 역점사업 중의 하나입니다.

 

문화가 있는 날에는 영화관, 공연장, 박물관, 미술관, 문화제 등 전국의 2천여개 문화시설을 할인 또는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20177월부터 시작된 문화가 있는 날에는

  • 전국 국, 공립 도서관의 야간 개방 확대 및 문화프로그램 운영

  •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등 조선 4대 궁궐과 종묘, 조선왕릉 무료 개방

  • 전국 주요 영화 상연관의 영화 관람료 특별할인

  • 자녀와 부모 동반 입장 시 프로농구, 프로배구 관람료 특별할인

  • 전국 주요 전시 관람 문화시설 무료 또는 할인

  • 국립극장 및 국립국악원 특별공연 무료, 정동극장, 예술의 전당 등 주요 공연 관람시설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럼 우리 울산지역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가 있는 날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영화관람>요즘 영화 관람료 많이 비싸졌죠? 이제 만 원짜리 한 장으로도 영화를 볼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저녁 5시부터 9시까지는 울산지역에 있는 영화관들이 일제히 5,000원으로 균일가 세일을 합니다. 참여하는 영화관으로는 CGV울산 삼산, CGV울산 진장, 롯데시네마 울산(백화점)점과 롯데시네마 울산 성남점, 그리고 메가박스 울산점이라고 하네요.

 

특히 삼산동에 있는 메가박스 울산점은 다른 영화관과는 달리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하루 종일 5천 원으로 영화를 볼 수 있는 하루종일 문화의 날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메가박스의 경우 카카오 플러스 친구등록이 조건이라고 합니다.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13019:30<인생을 애니메이션처럼>이라는 영화를 무료로 상영합니다. 관람객에게는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특별히 준비한 다이어리를 증정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또한 자녀와 부모가 동반입장하는 가족에 한해서 프로농구도 반값 세일에 들어갑니다. 1월달에는 130일 저녁 7시에 울산동천체육관에서 울산모비스와 고양오리온의 프로농구 경기가 있다고 하네요.

 


<울산암각화박물관> 아이들을 위한 체험프로그램


울주군 두동면 반구대안길 254에 있는 울산암각화박물관에서는 1월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어린이체험교실로 <잘라부르가 나무달력 만들기>를 진행합니다. 문화의 날 전날인 12910, 11, 13, 14시 각각 네차례 진행하며 각 시간대별 청원은 20명입니다. 체험시간은 50분 정도이며, 6세이상 어린이들 단체대상으로 한다고 하네요. 신청은 암각화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한다고 합니다. 신청기간은 114일부터 18일까지입니다




<고래박물관> 남구 장생포 고래로 244에 위치한 고래박물관에서도 특별 체험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요, 고래박물관에서는 130일 문화가 있는 날에 얼리웨일(Early Whale)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사전신청은 받지 않고, 1 30일 오전에 가장 일찍 박불관을 방문하는 40명 정도를 위해서 특별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해두었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일찍 일어나는 고래가 되어 고래박물관 얼리웨일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의전화는 052-226-1932입니다

 

<울산대곡박물관>12월 문화가 있는 날에는 대곡천 유역을 걸으며 태화강 유역 역사문화알기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1월 행사는 아직 미정이라고 하네요. 문의처는 052-229-4784이며 문화가 있는 날 행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옹기박물관>130일 특별한 행사가 펼쳐집니다. <기네스북 도전기>라는 참여프로그램이며, 당일 현장접수 후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신불산 폭포자연휴양림의 경우 1월 30일에는 입장료 면제된다고 합니다.


방학기간 아이들 데리고 특별한 추억을 남기고 싶으신 분들은 문화가 있는 날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한성규한성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9.01.20 22: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많은 걸 다 하셨군요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대박나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