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남사(石南寺)의 초겨울
즐기 GO/낭만여행2011. 11. 17. 21:16


석남사(石南寺)의 초겨울

석남사(石南寺)는 가지산을 배경으로 자리잡은 천년고찰로 비구니들의 수행처이다.
석남사(石南寺)란 이름은 가지산(迦智山)을 석면산(石眼山)이라고 하는데 이 산의 남쪽에 있다해서 지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영남알프스의 지붕 가지산과 석남사는 울산지방에서 가장 많이 찾는 곳으로 여름철 석남사계곡의 청정수와 가을단풍이 아름답고 겨울이면 울산 지방에서 보기드문 설경(雪景)을 구경할수 있는곳이다.

석남사는 824년 도의국사가 건립하였다.
현제 30여동의 건물과 보물 제369호 승탑(부도탑),삼층석탑,소석탑,돌수조,엄나무 구유 등의 문화재를 보유하고있는 비구니 사찰로 일주문에서 계곡을 끼고 걷는 숲속길이 아름다운곳이다.

가지산 석남사 일주문...

늦가을의 석남사 경치..

침계루
석남사 출입문 역할을 한다


삼층석탑
1973년 인홍스님의 원력으로 삼층탑으로 다시 세우고 탑속에 부처님의 사리를 모셨다.
스리랑카 사타시싸스님이 부처님 사리삼과(三課)를 모셔와 이과(二課)는 가야산 묘길상보에 봉안하고 일과(一課)를 이 탑에 봉안하였다.
탑높이는 11m 폭은 4.75m이다.


 

석남사 대웅전

석남사 대웅전
석가모니불을 본존으로 좌우에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이 모셔져 있다. 제작연대는 숙종 42년(1716년) 청월추연(靑月秋演)이 지은 석남사적에 의하면 임진왜란 후 현종(1660~1674) 때 중창(重創)하며 조성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강선당

 

엄나무 구유
사찰에서 행사를 할때 밥을 담아서 공양할때 사용하였다고 한다

부도탑 가는길...

도의국사부도
석남사 승탑(부도탑)은 보물제 369호로 지정 보호하고 있다.

도의국사 승탑에서 바라본 석남사 경치...

조사전

석남사 삼층석탑
울산시 유형문화제 제5호로 지정돤 석남사 삼층석탑은 통일신라시대때 작품으로 원래는 대웅전 앞에 있었어나 1973년 현 위치로 옮겨 세웠다.

극락전

 

정수원

범종루

석남사 돌수조
울산시 문화재 자료4호


금당

석남사 부도군


석남사 가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