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울산 중구청에서 창간한 계간지 중구뉴스기자단으로 6년째 활동하고 있는데요. 기자단 20여명은 한 달에 한 번 정기월례회를 가지고 있어요. 그때 공보실 직원들로부터 구정의 세세한 소식을 듣고 있으며,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구정뉴스를 접하고 있기에 다른 지자체보다 돌아가는 소식에 조금 더 밝은 편이지요. 이번에 필자가 취재한 것은 그동안 눈여겨보고 있던 척척 중구 기동대의 활동에 관한 것입니다. 척척 중구 기동대는 중구 관내 주민들의 일상의 소소한 부분에 까지 행정의 힘이 닿는다는데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요. 어찌 보면 크지 않은 부분일수 있지만 나이 많은 어르신들이나 몸이 불편한 주민들에게는 아주 요긴하다는 것을 현장에 가보고 알게 됐습니다.

 

 

필자가 밀착취재를 위해 18일 오전 9시 중구청 앞마당에 도착하니 장달현 반장님과 허판용 반장님 두 사람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척척 중구 기동대의 글씨가 선명하게 새겨진 차량이 바로 알아볼 수 있도록 눈에 띄었지요. 반갑게 인사를 나눈 우리들은 차량에 탑승하고 하루 전에 부탁받은 민원 현장으로 달려갔어요. 장달현 반장님은 원래 중구청 안의 은행을 지키는 청원경찰 신분이었는데 척척 중구 기동대에 발들인지 8년차 베테랑으로 오늘도 분주히 현장을 책임지고 있었습니다. 아직 일 년이 안 된 허 반장님과 21조로 호흡을 맞추어 나가고 있는데 이 일은 혼자하기에는 벅차고 이동하는 동안 수시로 전화로 연락을 취해야 민원을 해결할 수 있더군요. 그날도 오전에 약속한 민원인이 약속이 있으니 오후로 시간을 조정해 달라고 부탁하더군요.

 

사다리를 이용한 전구갈기와 문짝 수리 장면

 

또 통화가 지연되면 다음 장소로 이동해야 하기에 어떤 때는 순환한 곳을 재차 지나가는 경우도 종종 있고 날씨가 안 좋으면 야외 작업은 더 힘들어진다는군요. 우리 일행이 처음 접수 받고 출동한 곳은 울산교회 뒷길 서덕출 조각공원 아래쪽이었는데요. 얼마 전에 수도꼭지를 갈았는데 그것을 교체하려고 부탁한 것이었지요. 그런데 문제는 싱크대 아랫부분에 덧댄 부분 때문에 부품교체가 쉽지 않았어요. 아직 쓸 만한 상태였고, 교체하려면 다른 부분들을 많이 손봐야하기에 그냥 교체하지 않고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 2인 1조로 이루어지는 서비스 현장

 

그 다음 방문지는 네비게이션에 입력한데로 이동했지만 한동안 길을 찾지 못했습니다. 10분 정도 시간이 지나고 민원인이 말한 대로 다시 찾아가는 수 밖에 없었는데요. 이번에는 무사히 민원인의 집 바로 앞에 도착했더니 아주머니께서 반갑게 맞아주셨지요. 다른 사람으로부터 척척기동대의 소식을 전해 듣고 얼마 전에 다락방의 전구를 갈았던 까닭에 다시 보니 반가웠던 겁니다. 남편은 나이가 드니 몸이 조금 안 좋아 전구를 갈려고 해도 의자에서 떨어질까 조심스러웠던 것이지요. 이번 민원도 수도꼭지가 고장난 것인데 철물점에서 미리 새것을 사두어서 공구를 이용해 갈아 끼웠습니다.

 

 

그런데 싱크대의 모양을 멋있게 낸 까닭에 한쪽 모서리 끝 부분에 수도꼭지가 쏠려 있어 분해하는데도 한 사람이 아래에서 공구로 붙들고 있는 사이 위쪽에서 볼트를 풀어야 했습니다. 좁은 부분에 손을 넣고 작업하는 까닭에 다소 시간이 걸렸고 드디어 분해한 후 새로 조립하고서야 기분 좋게 수돗물이 콸콸 쏟아졌지요. 우리 일행에게 믹스커피를 끓여주시면서 아주머니는 아주 감사하다고 고마움을 표시했습니다. 오전에 방문할 한 군데가 오후로 일정이 미뤄져 중구청으로 돌아와 필자는 하차하고 잠시 인터뷰를 이어갔는데요.

 

척척 기동대의 다양한 서비스 현장

 

하루 10군데 정도 민원서비스를 처리하는 기동대는 현재 21조로 운영되며 3팀이 활동하고 있다고 해요. “어려운 사람 돕는 심정으로 이 일을 감당하고 있다는 허반장님은 주민들의 손발이 돼 세심한 서비스를 이어가겠다고 합니다. “수급자나 독거노인들도 늘어나는 현실에 일도 일이지만 가족 같은 마음으로 이 일을 계속 수행할 것이라고 말이지요. 필자가 타고 갔던 기동대 차량에는 작은 철물점 못지않게 나사와 못, 철사와 노끈과 톱을 비롯한 온갖 공구와 자재가 가득실려 있었는데요. 민원인들의 작은 요청조차 마다 않는 척척 기동대는 오늘도 현장에서 행복한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는 중이랍니다.

 

세면대 하수구 배관 공사

 

 

<척척 중구 기동대>

 

민원접수콜센터 : 052) 290-3500

□ 운영시간 : 평일 09:00 ~ 18:00

□ 서비스대상 : 중구 구민 누구나

 

  ※ 관리사무소 설치된 공동주택은 제외

  ※ 본인이 재료 구입 및 준비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취약계층 재료비 무상서비스

 

 

 

 

 

 

Posted by 박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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