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에는 건강에 신경을 기울여야 하는 것만큼 자동차에도 역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겨울철 자동차 차량 관리법을 통해 올겨울 안전하게 자동차 월동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겨울철 차량 관리 꿀팁

1) 배터리 방전
겨울철에 배터리 관리에 소홀하게 되면 낮은 온도에서 자동차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오래된 차량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더 자주 일어날 수 있으므로 겨울철에는 자주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 배터리 단자 주위 청결하게 관리하기
-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 상단에 있는 +,- 단자에 산화로 인한 녹이나 이물질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쇠 브러시나 마른 헝겊 등으로 단자의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② 실내 주차장 이용하기
- 온도가 낮아지면 자동차 배터리가 더 빨리 방전되므로 상대적으로 온도가 높은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주기적으로 시동 걸어주기
- 장기가 주차를 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지만 주차하게 될 경우 최소 주 1회, 10분 이상 시동을 걸어 관리해주는 것이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④ 블랙박스 전원 꺼두기
블랙박스의 전원을 상시 켜 둘 경우 자동차 배터리를 많이 소모하게 되는데요. 때문에 실내에 주차하는 경우 혹은 CCTV의 사각지대가 아니라면 잠깐 블랙박스를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2) 김 서림 방지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이가 커지는 추운 겨울철에는 차에 뿌연 김 서림이 생기기 쉬운데요. 김 서림이 생기게 되면 운전자들에게는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운전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① 샴푸를 따뜻한 물에 조금 풀어 헝겊으로 유리 닦아주기
- 샴푸 대신 비눗물을 사용하셔도 좋은데요. 단 유리를 닦을 때에는 유리의 바깥쪽이 아닌 유리의 안쪽을 닦아주셔야 합니다.


② 자동차의 공조장치 front 버튼 활용하기
- 공조장치의 front 버튼을 바람의 방향이 앞 유리로 향하도록 하여 앞 유리와 앞 좌석 창문의 김 서림 및 성에를 제거해 줍니다. 또한 rear는 뒷유리 열선으로 뒷유리의 김 서림 및 성에를 함께 제거해줍니다

 
③ 내기 순환 기능 꺼두기
- 내기 순환 상태를 유지하면 히터의 따뜻한 바람이 자동차 안에 계속 머물게 되는데요. 이때 수분도 함께 차 안에 머무르게 만들기 때문에 김 서림을 촉진시킵니다.


④ 차량 내부에 신문지를 깔아두기
- 신문지는 습기를 빨아들이는 효과가 있어 차량 내부에 신문지를 깔아두면 습기로 인한 김 서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타이어 관리
추운 날씨에는 도로가 잘 얼어 미끄러운 경우가 많아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크답니다. 따라서 도로에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겨울철 타이어 관리를 꼼꼼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① 평소보다 20~30% 낮은 타이어 공기압 유지하기
- 타이어와 지면이 닿는 면적을 넓게 만들어 주행 시 미끄러지는 것을 최소화합니다.


② 스노우타이어 구비하기
- 스노우타이어는 사계절용 타이어 대비 제동성능이 약 2배 이상 탁월합니다.


③ 겨울철 공기압 체크는 월 1회 주기적으로 하기
- 외부 온도가 낮아지는 겨울에는 공기밀도가 높아지고 체적이 줄어 평소보다 공기압이 2배 가까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4) 워셔액 관리
오염된 물이나 눈이 차 유리에 튈 시 시야 확보를 위해 사용하는데 워셔액은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얼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워셔액이 얼면 보관 통이 깨지거나 노즐까지 얼어버릴 수 있으므로 겨울철에는 부동액 성분이 들어간 겨울용 워셔액으로 바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날씨에는 우리 몸의 건강에 신경 쓰는 만큼 운전하시는 분들은 차량 관리에도 꼼꼼하게 신경 써주셔서 겨울철에도 안전하게 운전하시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