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은 신이 내린 귀한 선물이라는 말이 있듯 우리의 일상에서 건강한 수면은 굉장히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잠을 잘 못 이루시는 불면증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불면증 원인

불면증은 평소 잠자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에게 생기며, 환경 변화와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겪으면서 증상이 악화됩니다. 또한 불면증 자체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는 경우에도 신경계가 긴장하여 불면증이 지속되고 심해질 수 있으며 기분이 우울하거나 불안한 심리적인 문제도 불면증에 영향을 줍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시적으로 겪는 불면증의 흔한 원인은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바뀌는 것이며 이 경우 대부분 며칠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하지만 수면제 복용 기간이 너무 오래 되어도 수면 단계의 변화로 불면증이 심해질 수 있는데요. 각성제, 스테로이드제, 항우울제, 교감신경 차단제 등의 약물이나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커피와 지나친 음주도 불면증의 원인입니다.

 


불면증 예방법


1) 낮잠 피하기
밤에 충분히 자지 못하여 낮에 피곤하고 졸려서 낮잠을 자게 되면 밤에 잠을 못 자게 되는 악순환이 일어나므로 낮잠을 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술 마시지 않기
술은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지만, 숙면을 방해하여 자주 깨게 하고 깊이 잠들지 못하게 하므로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이 외에도 수면을 방해하는 담배, 커피, 홍차, 콜라, 술 등을 피합니다.
 

 


3) 규칙적인 운동과 목욕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저녁 늦은 시간에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잠자리에 들기 6시간 전에 운동을 마칩니다. 또한, 잠자리에 들기 약 2시간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면 잠이 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공복감 채우기
배고픈 느낌인 공복감도 잠들기 어려운 원인이 되므로 우유 등을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유에 들어있는 트립토판이라는 물질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뇌를 진정시키고 잠이 오는 것을 도와줍니다.
 

 

5) 충분한 복합탄수화물 섭취하기
쌀밥, 감자 등에 들어 있는 복합탄수화물은 소화가 빠르고 몸이 휴식을 취할 준비를 도와주기 때문에 불면증에 좋은 음식인데요. 따라서 무리한 다이어트 때문에 탄수화물 섭취를 급격하게 줄일 시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불면증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체리가 가지고 있는 멜라토닌이라는 성분은 생체리듬을 조절하고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여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주고 우리 몸이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허브차는 진정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잠이 드는 시간을 단축시켜줄 뿐만 아니라 조금 더 깊게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불면증 극복하는 방법은 불면증을 갖고 계신 분들뿐만 아니라 불면증이 없는 분들에게도 수면의 질을 높여줄 수 있답니다~ 우리 모두 불면증 없는 건강한 수면 함께해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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