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쌀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되면 꼭 챙겨야 할 일이 있는데요. 바로 실내 습도조절입니다.
감기, 독감 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습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따라서 실내 습도를 일정 수준 이상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습기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가습기를 구매하는 부담이 있으신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오늘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실내 천연 가습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실내 천연 가습기 5

 
1) 달걀 껍질

달걀 껍질이 가습기 역할을 하는지 의문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달걀 껍질에는 미세한 구멍이 많아 구멍 사이로 물이 쉽게 증발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겁니다.

 

 


달걀 껍질 가습기 만들기
1. 달걀 윗부분에 구멍을 뚫어 내용물을 빼냅니다
2. 빈 달걀 껍데기를 물로 깨끗이 씻어 줍니다
3. 뚫은 구멍을 위로한 채 구멍 속으로 물을 채워 넓적한 그릇에 놓습니다
*달걀이 쓰러지지 않도록 그릇 크기에 맞게 7~8개 정도 함께 놓으면 좋아요.


맛있는 달걀 드시고 남은 껍질 이제는 버리지 마시고 달걀 껍질 가습기로 만들어보세요! 달걀 껍데기에 그림도 그려서 놔두면 가습뿐만 아니라 보기에도 이쁘겠죠?

 

 

 


2) 수건


건조한 곳에서 잠을 자게 되면 콧속이 말라 감기나 비염에 걸리기 쉬운데요. 잠자기 전 젖은 수건을 걸어 놓아 집안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수건에 물을 적시고, 물기를 꼭 짠 후 옷걸이에 걸면 끝! 수건 가습기 만들기는 정말 간편하죠? 꼭 수건이 아니라 젖은 빨래도 좋아요.

 

 

 

3) 솔방울

솔방울은 소나무나 삼나무 등의 열매를 말하는데요. 물을 머금으면 오므렸다가 습기가 다 빠져나가면 쫙 벌어지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은은한 소나무 향도 함께 느낄 수 있답니다.

 

 


솔방울 가습기 만드는 방법

1. 산이나 산책로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솔방울을 주워 담아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주세요.
2. 씻은 솔방울을 냄비에 담아 약 15~20분 정도 삶습니다.
*솔방울을 삶으면 송진이 나오기 때문에 못쓰는 냄비를 활용하세요
3. 삶은 솔방울을 건진 후 물을 담은 접시에 솔방울이 오므라들 때까지 물을 먹입니다.

1시간 정도 물을 머금은 솔방울들은 점점 피면서 머금었던 수분을 내뿜는데요. 솔방울의 수분이 증발해 마르면 다시 물에 담갔다가 사용하면 됩니다. 한 번 사용 후 버리지 않고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니 일 석 이조랍니다.

 

 

 

 

4) 가습식물

농업기술센터의 조사결과, 실내공간 대비 10%의 식물을 키우면 습도가 10%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 같은 효과는 실내 공기가 건조하면 식물 안의 습기를 발산하는 증산작용이 늘어나고, 습하면 감소하는 식물의 ‘자가조절능력’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증산작용이 뛰어난 식물은 아레카야자, 산세베리아, 알로카시아, 크루시아, 스투키 등이 있습니다. 알로카시아는 습도조절 기능과 함께 공기정화도 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크루시아
는 다른 식물보다 잎이 넓고 두꺼워 습도조절에 용이하답니다. 스투키는 물을 주는 주기가 잦지 않아 관리가 편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키우는 식물입니다.

 

 

 


5) 숯

숯은 자연이 주는 천연 가습기라고도 불리는데요. 음이온을 발생시켜 공기청정 효과와 전자파 차단효과는 물론, 냄새 탈취와 습도 조절을 통한 공기정화 기능도 탁월합니다.

 
숯 가습기 만드는 방법

1. 숯을 물에 담가 살살 문지르며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 처음에는 검은 숯가루가 많이 나오니, 꼭 고무장갑을 끼고 씻어주세요.
2. 끓는 물에 넣어 소독과정을 거칩니다.
3. 소독된 숯은 햇빛에 바짝 건조합니다
4. 다음으로 적당한 크기 그릇에 물을 담고 숯을 가지런히 꽂아 놓듯 세워둡니다.
*숯의 3/1 정도가 잠길 정도로 담아둡니다.

 

완성된 숯 가습기는 하루 1~2회 정도 숯에 분무기 물을 뿌려주고 2주에 1번 정도 숲을 물에 씻어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이 필요 없는 계절에는 숯을 깨끗하게 말려 탈취제로 사용하면 돼오니 만능 숯이랍니다.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고 가습 효과도 훌륭한 천연 가습기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올해는 가습기 살균제나 가습기 곰팡이 걱정이 없는 천연 가습기를 사용해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