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만 되면 유독 몸이 차가워지거나 수족냉증이 심해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추워진 날씨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이런 증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증상은 주로 면역력 저하 및 피로감 등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 주어야 하는데요.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차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추운 날씨 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차 4


1) 꿀차

냉증이 있는 사람이나 위장이 약하고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에게는 꿀만큼 좋은 음식도 없습니다.
꿀은 성질이 따뜻해 전신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며 빠르게 온기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주성분이 과당과 포도당으로 먹으면 소화가 잘 되고 바로 흡수가 됩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꿀에는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하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예부터 꿀은 자양강장에 좋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정력을 강화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여 오랫동안 복용하면 젊어지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꿀은 살균력과 면역력이 뛰어나서 감기환자에게 좋아요. 찻잔에 꿀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은 후 잣이나 대추채를 띄워 마시면 좋아요. 꿀에는 비타민과 다량의 효소가 들어있어 너무 높은 온도에서 끓이는 것은 좋지 않아요.

 


2) 생강차

 

 

생강은 뜨겁고 매운 성질이 강해 몸 안에서 열을 내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소화기를 따뜻하게 해주어 위산 분비 촉진, 식욕 증진, 위안의 세균 억제 효과가 있는데요. 위장 기능이 허약하고 몸이 냉한 사람에게도 생강은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생강차는 맛이 강하므로 벌꿀이나 설탕을 약간 넣어서 이용하며 하루에 1∼2잔이 적정량입니다.

 


3) 계피차

 


계피는 소화기보다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고 손발이 유난히 찬 사람에게 계피차가 좋습니다. 아랫배나 허리, 무릎이 차고 아플 때도 좋습니다. 소화기능이 약해 찬 것을 먹으면 배가 아픈 사람에게 좋은 차입니다. 계피는 독을 해독하고 살균하는 작용이 뛰어낙문에 구강과 위장에 유해한 균을 효과적으로 살균해 주기도 합니다. 또한 달고 묵직한 기운으로 평소 추위를 잘 타서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열이 많이 나게 하므로 계피차를 마셔주면 좋습니다.

계피는 오래 달이면 특유의 향이 줄어들고 쓴맛이 생기지만 짧게 달이면 맛과 향이 극대화되기 때문에 짧게 달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계피를 깨끗이 씻어 주전자에 넣고 물을 부어 30분 정도 끓인 후 건더기를 걸러내고 꿀과 잣을 띄어 마시면 좋습니다.

 


4) 쑥차

 


한방에서 약이 되는 차로,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해 몸의 저항력을 길러주고 감기의 예방과 치료에 좋습니다. 또한 쑥은 아랫배, 특히 자궁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으로 여성과 관련한 자궁출혈이나 임신부 하혈 등에도 쓰입니다.

쑥차는 말린 쑥 한 줌에 끓는 물 한 잔의 비율로 넣어 끓인 후 5분 정도 엑기스를 우려내어 하루 1~2회 마셔 줍니다. 쑥에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많은데 특히 비타민A가 많아 약 80g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양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차로 추워지는 날씨에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건강을 지켜 봅시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