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맹추위가 더 빨리 찾아온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나요?
매년 겨울이 다가오면 겨울 철마다 유행하는 독감에 대한 걱정도 함께 커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특히 면역력이 약하고 집단 생활을 하는 유치원과 초등학생들은 겨울이 다가오기 전 가을에 잊지 말고 꼭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특히 올해는 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에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대상이 유치원과 초등학생 연령인 12세까지 예방접종 지원이 확대되었는데요. 아래 설명을 꼼꼼히 읽어보신 후 빠른 시일 내에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을 맞으시길 바랍니다.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이란?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은 영유아 예방접종률 향상을 통한 감염병 예방을 위해, 보건소뿐만 아니라 시장•군수•구청장이 예방접종업무를 위탁한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에서 예방접종비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그 중 꼭 필요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볼까요.

 

어린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일정 안내
- 대상자 : 6개월 ~ 12세 어린이(2006.1.1 ~ 2018.8.31 출생자)
- 무료 접종 일정
• 1회 접종 대상자 : 2018년 10월 2일 ~ 2019년 4월 30일
• 2회 접종 대상자 : 2018년 9월 11일 ~ 2019년 4월 30일

 

 

 

어린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2회 접종 대상자는 6개월 ~ 만 8세 이하 어린이이며, 인플루엔자백신을 처음 접종할 경우 유행이 시작되는 12월 이전에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완료하기 위해 빠른 기간 내에 접종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예방접종 일정 및 횟수는 반드시 예진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어린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금기 대상
- 생후 6개월 미만 영아
- 과거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생명에 위협적인 중증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경우
- 인플루엔자 백신 성분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6주 이내에 길랭-바레 증후군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 중등증 또는 중증 급성질환자는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접종 연기

 

 

 

 


#어린이 인플루엔자 접종 장소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https://nip.cdc.go.kr/irgd/index.html)에 접속하시면 시/군/구와 읍/면/동에 있는 어린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병•의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접종은 <생후 6개월 이상 35개월 이하>와 <생후 36개월 이상 12세 이하>로 나누어지는데 각 의료기관마다 인플루엔자 접종 가능한 백신이 다르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거주하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보건소 혹은 지정의료기관을 찾아 어린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예방 접종 시 보호자(또는 법정 대리인)와 동행하여 하는데 부득이한 경우 보호자(또는 법정대리인)가 작성한 '예방접종 시행 동의서' 및 '예방접종 예진표'를 어린이가 지참한 경우 보호자 없이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단, 서식은 반드시 보호자가 작성해야 합니다.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s://nip.cdc.go.kr) ▶ 예방접종관리 ▶ 관련자료 다운로드 ▶ ‘소아청소년 대상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행 동의서’ 및 예방접종 예진표’ 검색 후 다운로드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1. 접종 후 이상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20-30분은 접종기관에 머물러야 합니다.
2. 접종 당일에는 목욕과 물놀이를 하시면 안 됩니다.
3. 접종 후 최소 3일간 아이의 몸 상태를 관찰하셔야 합니다.
4. 접종 후 빨갛게 되거나 붓고 발열이 나타날 수 있는데 1-2일 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독감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접종입니다.
독감 유행은 주로 12월에 시작되며 접종 2주 후부터 예방효과가 나타나므로 11월까지는 꼭 가까운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맞으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