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미세먼지는 봄에만 오는 줄 알고 있으신데요. 사실 봄만큼 미세먼지가 많은 계절이 가을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러시아와 중국에서 바람이 불어오게 되는데 따라서 중국에서 만들어진 미세먼지가 북서풍을 타고 우리나라로 넘어오게 되어 가을에 미세먼지를 보게 되는 겁니다.


특히 가을 미세먼지는 미세먼지보다 더 작은 초미세먼지의 비율이 전체 미세먼지의 70~90%를 차지하므로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분류


미세먼지 농도는 0~30㎍/㎥ 좋음, 30~80㎍/㎥, 80~150㎍/㎥ 나쁨, 151㎍/㎥ 이상은 매우 나쁨으로 분류됩니다. 초미세먼지 농도는 0~15㎍/㎥ 좋음, 15~35㎍/㎥ 보통, 35~75㎍/㎥ 나쁨, 76㎍/㎥ 이상은 매우 나쁨으로 분류되오니 외출 시에는 미세먼지 농도를 꼭 확인하시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에 위협을 주는 미세먼지를 피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외출을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실제로는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이 되어도 외출을 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죠.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시 행동요령

 

1) 안경 및 모자 착용
미세먼지는 다른 물질보다 결막에 잘 달라붙고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므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외출 시 렌즈보다 안경 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세먼지는 두피의 모공을 막아 피지 분비와 혈액순환 등 신진대사 기능을 방해하므로 모자를 착용해 두피를 보호하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머리를 감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공기 정화식물 배치하기
공기를 정화해주는 식물 중 인기가 많고 쉽게 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식물은 산세베리아인데요. 음이온을 다량 방출하고 전자파를 차단하여 공기 중 유해물질을 흡수합니다. 또 다른 식물로는 아레카야자가 있는데요. 아레카아자는 공기 정화 효과와 수분을 방출하는 능력이 탁월한 식물 중의 하나로 하루 동안 내뿜는 수분의 양은 약 1리터에 달한다고 합니다.

 

 

 

3) 마스크 착용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가 아닌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있는 마스크를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식약처가 인증하는 ‘코리아 필터’의 약자인 KF 문구와 뒤에 붙는 수치를 확인하신 후 구매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KF 뒤에 붙는 숫자는 마스크의 입자 차단 성능으로 ‘KF80’은 80% 이상, ‘KF94’는 94% 이상의 미세먼지 입자 차단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4) 물 자주 마시기
호흡기로 들어간 미세먼지는 목을 따갑게 만들어 후두염, 기관지염 등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8잔 이상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은 호흡기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나쁜 미세먼지를 걸러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좋겠죠?

 

 

 

피하고 싶어도 피하기 힘든 가을철 미세먼지!
하지만 외출 시에는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신 후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가지신다면 미세먼지로부터 여러분의 건강을 지킬 수 있지 않을까요? 우리 모두 가을철 미세먼지 이겨내서 건강한 겨울을 맞이해 보아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