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진 가을입니다.
선선해진 날씨로 산책이나 나들이를 즐기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걷다가 나도 모르게 눈물이 흐르는 경우가 있죠. 가을철에도 쉽게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에 대해 알아 볼까요?

 

 

안구건조증이란 ?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해 생기는 질환으로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질환입니다.

 

 

 

안구건조증 발생 원인

현대인의 생활 형태는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기 쉬운 환경이에요.
각종 공해와 스트레스 같은 외부 자극과 운전이나 독서, TV와 컴퓨터와 같은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화가 진행되어 눈물이 감소되기도 하고 눈물층 구성요소의 불균형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면 눈이 시리고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있으며 콕콕 쑤시는 느낌을 호소하게 됩니다. 쉽게 눈이 피로하여 잘 뜰 수가 없고, 눈을 뜨면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특히 외출 시 찬 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줄줄 흐르며, 심한 경우 두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외관상 눈이 약간 충혈되어 있을 수 있어요. 이런 여러 증상은 한 사람에게 모두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이 중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증상을 함께 보이게 됩니다. 안구 건조증 증상이 심할때는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고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법


외부자극을 줄이기 위해서 렌즈보다는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실내에서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멀리하고 가습기를 틀어놓는 등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 주세요.

 

 

 

그리고 따뜻한 물수건으로 눈 마사지 하는 것도 좋으며, 눈에 좋은 음식을 먹어주면 더욱 좋겠죠. 장기간 컴퓨터 작업이나 게임기 사용, 독서 등을 피하고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단풍이 예쁘게 물들어 마음도 감성이 가득해지는 가을.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기 전에 미리미리 예방하여 건강한 가을 나들이를 즐겨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