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 사회 전반에는 4차산업혁명을 어떻게 대응 할 것인지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오가고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은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우리 사회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다주고 정보기술들이 3D프린팅, 로봇공학, 나노기술등 신기술과 결합되어 사물을 지능화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일컫는데요 4차산업을 선도할 기술중 하나인 '3D 프린팅 테크페스타 2018'이 9월 13()부터 15()까지 3일간 울산대학교 체육관일대에서 개최됩니다.

 

 

 

 

4차산업의 기술에 대한 설레임과 기대를 품고 행사장으로 향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비가 내렸습니다. 금방 그칠 것 같은 비가 아니어서 혹시나 행사가 미뤄지지 않을까 내심 걱정했지만 큰 무리없이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야외의 시민체험관에는 3D프린팅으로 제작한 드론, 전기차, 미니 보트등 관람객들에게 시승할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비가와서 체험을 할 수 없었구요 비가 그치면 아마 체험에 가능할 듯 합니다

 

 

 

 

중앙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길래 가봤더니 RC카 레이싱경주가 한참이었습니다. 올해 4회째를 맞이하는 '3D 프린팅 RC카 경진대회'는 3일간 진행되며 15팀이 참여했다고 합니다.  이 RC카는 3D프린팅을 이용하여 외관을 제작하고 코딩의 기술을 융합해서 작동되는데요 2명이서 1조가 되어 경기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바로 뒤쪽에는 RC카를 수리하는 부스가 마련되어있었습니다. 대회가 한참이라 다들 바쁘시더라구요 청소년들이 익숙한 손놀림으로 RC카와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모습을 보니 대견스러웠습니다.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많이 관심을 가지고 다가올 미래의 4차산업을 주도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는 훌륭한 인재로 거듭나길 기대합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울산창조혁신센터 체험부스가 운영되고있습니다. 테이블에 있는 손 모양의 이 물건이 궁금했는데 안쪽에 센서가 달려있어서 손이 작동이 됩니다 기본적인 움켜잡거나 물건을 잡는 정도의 모션이가능했습니다. 손을 잃은 사람을 대신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해 보이는 물건이었습니다.

 

 

 

 

중앙에 학생체육관에는 산업용 3D프린팅 관련 35개 기업의 66개 전시부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비가 계속 오고 있어서 야외체험은 눈으로만 구경하고 얼른 안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실내 전시관은 기업체와 관련 연구기관들의 3D프린팅 장비, 3D 관련기기부품, 3D서비스, 소재, 소프트웨어, 교육 및 연구분야, 의료기계장비, 디자인분야로 나뉘어 소개되고있었습니다.

 

 

 

 

 

 

각각의 기업체들은 공업용 부품들과 실생활에도 이용되는 물건들을 소개해주었습니다. 물론 3D 프린터로 제작되었구요. 섬세한 부분까지 잘 다듬어져서 만들어졌더라구요 아직 이 제품들은 대중적으로 사용할수 있게 실용화되지는 않았지만 향 후에는 사용할 수 있게 될 날이 올 것이라고 관계자분께서 말씀해주셨습니다.

 

 

 

전시되어있는 물품들은 대부분 3D프린터로 제작되었습니다. 임플란트나 우리 인체의 뼈 마디마디까지 디테일한 부분까지 실제모양 그대로 제작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했습니다.

 

 

 

 

 

3D프린터가 작동되는 모습을 실제로 볼 수 있는 체험부스도 있었습니다. 프린터 독자적으로 작동되는 것이 아니라 물체를 디자인하는 소프트웨어 PC와 물체를 구성하는 재료가 있어야 작동이 됩니다. 4차산업 관련한 교육을 위해 3D프린터를 구매하는 학교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고합니다.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학교에서도 청소년들의 진로활동으로 4차산업혁명관련한 프로그램들을 많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전시관에 있는 몇몇 업체는 학교에 3D프린팅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합니다. 청소년들이 자신이 상상한 물체를 프린터로 직접 제작이 가능하고 작동까지 되기때문에 흥미를 가질 수 있고 무엇보다 교육적효과가 많이 있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행사를 주최한 울산시와 주관하는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은 4차산업을 선도하고 울산지역의 3D프린팅 분야 활성화와 함께 시민들에게 3D프린팅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행사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모든 행사는 무료로 체험이 가능하구요 13()부터 15()까지 3일간 진행됩니다. 다가올 미래의 기술을 한번 경험해보세요.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