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간 지속적으로 울산학춤의 전통을 보존, 발전시켜온 울산학춤보존회 정기공연이 울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울산학춤보존회는 전통예술의 활성화와 지역예술인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매년 정기공연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울산 고유의 전통 학춤을 직접 만나보았습니다.

 

 

 

울산학춤은 울산학춤보존회 기능보유자 백성스님으로부터 전해내려온 춤인데요. 신라시대 '계변천신' 설화를 바탕으로 만든 민속 학춤입니다. 계변천신이란 계변의 천신이 부처상(금신상)을 입에 문 두 마리의 학을 타고 학성으로 내려와 장수와 복을 준다는 설화이지요. 학춤은 지역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울산학춤을 비롯해 동래학춤, 양산학춤 등이 있답니다. 

 

 

 

 

저녁 늦은 시간 공연임에도 불구하고 울산학춤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는데요. 무료로 진행되는 공연이라 울산시민은 물론 전통 춤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많이 왔습니다. 또한, 지역 향토적 특색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울산학춤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볼 수 있었습니다.

 

▲ 출처 : 울산학춤보존회

 

▲ 출처 : 울산학춤보존회 / 아리랑 부채춤

 

학춤은 물론이며 소리공연, 부채춤, 무용단 공연, 양반춤 등 다양한 전통예술 문화를 볼 수 있었는데요. 울산학춤을 많은 사라믈에게 알리고자 매년 정기공연을 준비하고 있으며 춤을 통해 시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자 했습니다.

 

▲ 출처 : 울산학춤보존회 / 서도소리 이춘목 국가무형문화재 제29호 서도소리 예능보유자

 

 

▲ 출처 : 울산학춤보존회

 

소리공연에는 이춘목 국가무형문호재 제 29호 서도소리 예능보유자가의 무대를 직접 볼 수 있었는데요. 서도소리 외에, 잦은 배따라기, 배치기, 연평도 난봉가, 빠른 뱃노래를 관객들과 함께 어우러져 부르며 즐길 수 있었습니다.

 

▲ 출처 : 울산학춤보존회

 

▲ 출처 : 울산학춤보존회

 

울산학춤은 지역민의 애향심을 고취시키며 무엇보다 지역의 정체성, 예술성을 높이 평가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데요.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전통춤인 학춤이 시민들에게 새롭게 인식될 수 있어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 출처 : 울산학춤보존회

 

앞으로도 전통춤인 울산학춤을 계속해서 학문적 이론으로 정립하고 풍부한 표현력을 통해 이어나가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울산 시민 뿐만아니라 타 지역민의 관심과 사랑으로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도록 해야 될 것입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9.07 2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 멋지그ㅡ고
    글 잘 하십니당
    수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