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호 태풍 '솔릭'이 한반도를 관통하며 큰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풍은 인명과 재산에 가장 큰 피해를 줄수 있는 자연재해이기 때문에 울산에서도 어선 인양 등의 태풍 피해 최소화를 위한 작업이 신속하게 진행중인데요.

 

 

출처:기상청

 

울주군은 지난 20일부터 태풍 '솔릭' 피해 예방을 위해 서생지역 실리와 강양 마을 8개 어촌계 어선 275척을 육지로 인양하고 있습니다. 인근 항포구에 정박한 66척에 대해서는 서로 움직이지 않도록 밧줄로 묶는 작업을 하고 있으며, 대형 선박 25척은 장생포 등으로 피항 조치했습니다.


 

 

 

북구도 21일부터 당사항과 정자항 등에서 3t 이하의 소형 어선에 대한 인양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울산지역에서는 총 881척의 어선에 대해 태풍 피해 예방을 위한 인양, 정박 등의 조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바다에 설치된 62곳의 어망 철거 작업과 함께 육상 양식장에 대한 시설물 정비작업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태풍진로 모니터링을 통해 단계별 상황 판단회의를 열고, 재해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 피해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각 구·군도 태풍 내습으로 기상특보가 발령되면 단계별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현장관리에 적극 나설 예정이구요.

 

 

 

울주군의 경우 인명피해 우려지역 67곳에 대한 전담 관리자를 지정하고, 침수 취약도로 7곳, 차량침수 우려지역 1곳에 대한 현장 점검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침수 우려가 높은 반지하 주택 7곳과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2곳에 대한 점검과 함께 재난감시 CCTV 48대를 활용한 상시 모니터링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예경보시설과 배수펌프장 등 방재시설의 가동상태를 확인하고, 재해구호물자 등도 사전 확보했으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학교와 마을회관 등을 이재민 임시주거시설로 지정했습니다.


벼농사의 경우 태풍으로 침수와 벼 쓰러짐 피해를 입었다면 벼 잎 끝만이라도 나오도록 가능한 한 일찍 물을 빼주고, 흙앙금과 이물질을 깨끗한 물로 씻어주는 한편 병해충 방제도 주문했습니다.
과수농가는 수확기가 된 과실은 서둘러 수확하고, 찢어질 우려가 있는 가지는 묶어주고 받침대를 설치해야 합니다.  

축산농가는 축대 보수와 축사 주변의 배수로를 정비하고, 정기적인 소독해야 합니다. 골조 파손과 붕괴 피해가 예상되는 비닐하우스 등의 농업시설물과 주변 배수로에 대한 철저한 정비도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도시에서 농촌에서 해안에서 태풍이 올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태풍경보 발령시 대처요령

 


1)도시지역

- 고층아파트 등 대형·고층건물에 거주하고 계신 주민은 유리창에 테이프를 붙여 파손에 대비해주세요.
- 건물의 간판 및 위험시설물 주변으로 걸어가거나 접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바람에 날아갈 물건이 집주변에 있다면 미리 제거해 주세요.
- 아파트 등 고층건물 옥상, 지하실 및 하수도 맨홀에 접근하지 말아주세요.
- 정전 시 사용가능한 손전등을 준비, 가족 간의 비상연락방법 및 대피방법을 미리 의논해 놓으세요.


2) 농촌지역

- 주택 주변의 산사태 위험이 있을 경우 미리 대피해야 합니다.
- 논둑을 미리 점검하시고 물꼬를 조정해 주세요.
- 다리는 안전한지 확인한 후에 이용해주세요.
- 모래주머니 등을 이용하여 하천 물이 넘쳐서 흐르지 않도록 하여 농경지 침수를 예방해주세요.
- 이웃이나 가족 간의 연락방법 및 비상시 대피방법을 확인합시다.비닐하우스, 인삼재배시설 등을 단단히 묶어 두시기 바랍니다.

 

3) 해안지역

- 해안가의 위험한 비탈면에 접근하면 위험하니 접근하지 말아주세요.
- 바닷가의 저지대 주민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주세요.
- 다리는 안전한지 확인 후에 이용해주세요.
- 선박을 단단히 묶어두고 어망·어구 등을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해수욕장 이용은 하지 맙아주세요.

 

 

다가오는 태풍 '솔릭'에 대비해 농가에서는 농작물과 농업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해주세요. 그리고 무엇보다 인명피해를 입지 않도록 안전하게 대피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자연재해를 막기는 힘들지만 미리미리 대비해서 각 가정에 모두 피해없으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8.24 2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태풍 땜 에
    출입통제 군요
    몰랐네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