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민생사법경찰과 특별사법경찰은 지난 7월 2일부터 7월 25일까지 의료기관 등에서 배출되는 의료폐기물에 대해 특별 기획점검을 실시, 총 21개 사업장의 위반사항을 적발했습니다.

이번 기획점검은 하절기 인체감염 위해 우려가 높고 그 동안 단속의 사각지대였던 요양병원과 노인요양시설, 동물병원을 대상으로 1개반(수사관 3명)을 투입, 94개소에 대해 실시되었습니다.

 

 

적발 사업장은 의료폐기물을 생활쓰레기 종량제봉투에 넣어 불법 배출한 ‘동물병원’(1개소)과 냉장보관 후 분리 처리해야 하는 조직물류 의료폐기물인 폐혈액과 일반 의료폐기물을 종이 재질의 골판지 용기에 혼합 보관하여 배출한 ‘요양병원’(5개소), ‘동물병원’(2개소), ‘기타’(13개소) 등입니다.

 

 

폐기물관리법 위반 현장사진

▶ 생활폐기물 종량제봉투에 일반 의료폐기물을 불법 배출


 

의료폐기물 불법 배출한 2개소는 형사처분하고 의료폐기물 혼합보관 및 전용용기 미사용, 보관기간 초과 등 의료폐기물 보관기준을 위반한 19개소에 대해서는 과태료(부과금액 6,600만 원)를 부과토록 각 구․군에 통보했는데요.

 

의료폐기물은 의료기관 등에서 배출되는 폐기물 중 인체 감염 등 위해를 줄 우려가 있는 폐기물과 보건․ 환경보호상 특별관리가 필요한 폐기물입니다.

 

 

▶ 생활폐기물 종량제봉투에 일반 의료폐기물을 불법 배출

 


의료폐기물은 폐기물관리법에서 정한 대로 발생한 때부터 전용용기에 넣어 내용물이 새어나오지 않도록 보관한 후 의료폐기물 투입이 끝난 전용용기는 밀폐 포장하여 의료폐기물처리업 허가를 받은 업체에 적법하게 위탁처리 하여야 합니다.


 

의료폐기물은 인체 감염 위해 우려가 큰 폐기물이니 만큼 다른 폐기물보다 엄격하게 보관 및 처리가 되어져야 하는데요. 가정에서도 약을 버릴땐 폐의약품으로 분류해 반드시 전용수거함에 넣어 버려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약국이나 보건소, 보건진료소에 배출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점검을 지속적으로 계속해서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 여러분도 많은 관심가지고 지켜봐 주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8.19 22: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고생하셨어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