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충분히 섭취하고 계신가요?
단백질은 근육을 구성할 뿐 아니라 우리 몸에 여러 형태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데요. 단백질은 피부 탄력을 유지해주는 콜라겐, 우리 몸이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외부 침입에 맞서 싸우는 면역계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항체, 몸 곳곳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혈색소 등을 구성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몸은 단백질을 필요로하는데요. 단백질은 살코기나 생선, 달걀 등의 동물성 단백질에도 있지만 잎채소와 씨앗, 견과류, 통곡물 등의 식물성 단백질도 있답니다. 어떤 것이 더 좋다, 나쁘다라고 나누기는 힘들지만 식물성 단백질은 단백질은 함유되어 있고, 지방 함량은 자기 때문에 과도한 지방 섭취를 피할 수 있어서 더 좋답니다.


 

 

고기 대신 먹을 수 있는 식물성 단백질


1) 버섯

버섯 좋아하시나요? 버섯은 식물이지만 고기 같은 질감을 가지고 있죠. 그래서 그런지 버섯엔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해 고기를 대신할 수 있는 식물이에요. 버섯은 고단백 · 저칼로리 식품이면서 식이섬유, 비타민, 철, 아연 등 무기질이 풍부해요. 또한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은 높이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과식을 억제

하기 때문에 뛰어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답니다.

 

 

 


2) 루꼴라

영어로는 아루굴라라고 불리는 루콜라는 주로 이탈리아에서 사용되는 채소로 향신 채소의 일종입니다.
보통 피자에 많이 올라가는데요. 시금치와 비슷한 채소지만 시금치보다 루콜라에 단백질 함유량이 더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루콜라에는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해 기운 회복을 돕고, 독특한 향으로 입맛을 돋워줍니다. 샐러드나 스파게티, 피자 등의 토핑으로 먹으면 좋고, 치즈와 함게 먹으면 단백질을 보완해줘요.

 

 

 


3) 아몬드

견과류 중에서 피부미용에도 좋아 많이 찾는 아몬드. 아몬드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비타민 E가 풍부해 피무미용에 좋고, 다이어트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 열량이 높기 때문에 너무 과다 섭취하는 것은 피해주세요. 아몬드는 비타민 E를 공급하는 최상의 식품이라 산화 방지제 역할을 해서 노화예방에 좋습니다. 하루에 10알 정도 섭취해 주면 딱 좋아요.

 

 

 


4) 병아리 콩

병아리 부리를 닮아 붙여진 이름을 가진 병아리콩은 이집트콩이라고 불리는데요. 병아리콩 한 컵에는 단백질이 15그램이나 들어있어 단백질 함량이 높아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일반 콩에 비해 칼슘이나 식이섬유가 풍부해 고기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들이 자주 찾는 단백질로도 유명하죠. 통조림으로도 많이 판매되는데 건조된 콩일 경우 하룻밤 물에 불린 후 삶아서 이용하면 됩니다.

 

 

 

5) 렌틸콩

샐러드에 넣어서 먹으면 좋은 렌틸콩. 렌즈콩이라고도 불리는 렌틸콩은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그리고 렌틸콩은 너무 많이 넣지 않아도 충분한 단백질을 제공하며 껍질째 먹어도 좋습니다. 그렇지만 껍질을 벗기면 섬유질이 줄어 들긴해도 섭취가 쉽고 소화도 잘됩니다. 렌틸은 일반적으로 푹 끊인 뒤 수프를 만들어 먹거나 적당히 삶아 샐러드에 넣어 먹으면 좋아요.

 


같은 양의 단백질이라도 동물성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식물성 단백질에 비해 많이 들었고, 동물성 단백질은 포화지방이 더 많기 때문에 어떤 쪽이 더 좋다, 나쁘다 라고 판가름짓기는 힘든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물성과 동물성 단백질 모두 골고루 먹는 것이 좋겠죠?!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7.25 2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기 대신 에 먹는 식품 따봉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