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가 어둠을 헤치고 은하수를 건너면 우주정거장에 햇빛이 쏟아지네.~

   (중간 생략)~힘차게 달려라. 은하철도999. 힘차게달려라. 은하철도999. 은하철도999. "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살아있는 신화와 같은 존재로 여겨지는 마츠모토 레이지는 우리에게 <은하철도 999>로 친숙한 만화가입니다. 1978년 일본에서 제작을 시작한 <은하철도 999>는  1982년과 1996년 두 차례에 걸쳐 국내 방송사를 통해 방영되었고 그 당시 어린 시절을 보냈던 이들에게 아련한 추억으로 남아있는 작품이지요. 그리고 작품 발표 40주년을 기념하여 울산 시민들 앞으로 힘차게 달려온 은하철도 999를 만나러 울산 현대예술관에 다녀왔습니다. 

현대예술관 외부와 전시장 내부에 <은하철도 999>전시를 알리는 플랜카드와 배너가 곳곳에 설치되어 있었고, 전시장 입구에는 기념 인증샷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공간이 허락되어 있었습니다.

한편, 도슨트 시간은 평일은 오후 2시,4시,6시로 주말은 오전 11시, 오후 2시,4시,6시로 정해져 있으며 소요시간은 약 25분 정도 예상됩니다. 친절하고 상세한 도슨트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면 작품과 그 제작 과정, 그리고 작가에 대해서 더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으니 가능하시면 도슨트 시간에 맞추어 방문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전시 소개에 앞서 미리 말씀드리면 이번 전시는 저작권 문제로 내부 사진촬영이 엄격히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사전 허가를 받고 촬영했지만 작품 세부 촬영보다는 전체적인 전시 분위기 정도로만 취재해달라고 말씀하셔서 상당히 조심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작품을 정면으로 크고 자세하게 찍지는 못하고 측면에서 조금 멀리 잡아 소개해드리는 점에 대해서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불굴의 만화가 마츠모토 레이지가 살아온 시간들, 걸어온 길을 연도별로 소개해줍니다. 아홉 살 때부터 만화를 그리기 시작해서 열다섯 살 때 데뷔작 <꿀벌의 모험>에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60년이 넘는 시간을 한결같이 꿋꿋하게 외길을 걸어온 노장의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었답니다.

또, 마츠모토 레이지의 인사말과 함께 라이브페인팅 영상도 볼 수 있는데 그의 손 위에서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붓놀림에 감탄하면서 한참을 서서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대략적인 전시관의 분위기는 이렇습니다. 특히 작가의 작품 과정과 스타일을 자세하게 보여주는 작가 소장품인 직필원고가 처음으로 공개되며 애니메이션용 셀화와 스케치 및 피규어, 스토리보드 등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작가는 직필 원고 공개의 이유에 대해서 미래의 만화가를 꿈꾸는 지망생들을 위해 만화를 그리는 방법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다고 밝혔는데 선배로서 후배를 이끌어주는 베테랑다운 여유와 따뜻한 배려가 느껴졌습니다.

비록 저작권 관계로 직필 원고를 공개해드리지 못해 많이 아쉽지만 가장 소중한 것은 카메라가 아닌 마음으로 담아 오는 것이겠지요? 그러니 직접 미술관에 찾아 관람해야 할 명확한 이유가 생기기도 할 것 같습니다. 

또한 푹신푹신한 빈백에 편안하게 기대어 누워서 애니메이션을 감상할 수 있는 즐거운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람객들을 위해 마련된 체험행사인 "라이팅보드"는 그 위에 종이를 대고 따라 그리면 되니 어린이 친구들도 어렵지 않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은하철도 999의 주인공인 철이와 메텔, 메텔의 쌍둥이언니 에멜라다스의 얼굴을 그려볼 수 있는데 이 곳에서는 자유롭게 체험할 수도 있고 또 사진촬영도 가능하답니다.

초등학생인 아이가 라이팅보드로 그린 그림인데 제법입니다. 전시를 관람하신 후에는 잊지말고 한 번씩 라이팅보드를 체험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선을 따라 그리면서 은하철도 999를 그렸던 마츠모토 레이지의 마음도 상상해보면서 말입니다.

서기 2221년을 배경으로 한, 우주열차를 타고 자신의 엄마를 닮은 메텔과 여행을 떠나는 인간 철이의 이야기. 마츠모토 레이지의 <은하철도 999전>은 오는 9월 2일까지 현대예술관 미술관에서 만나보실 수 있으니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꼭 관람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전시 안내

전시장소 : 현대예술관 미술관

전시기간 : 2018.6.5(화) ~ 9.2(일)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시간 : 오전 11시~오후 7시 30분 (입장마감 오후 7시)

문의 : 052)209-7858

 

* 요금 안내

 성인(만19세 이상)

 8,000원

 청소년/어린이/유아(만37개월~만18세)

 6,000원

 3인 이상 가족

 1,000원 할인 (1인 기준/중복할인 불가)

 당일 영화,공연 티켓 소지자

 2,000원 할인 (중복할인 불가)

 만 36개월 미만

 무료 (보호자 동반시)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6.25 22: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작권이 있어서 애 먹었네요
    참 잘 하셨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