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영축사를 아시나요? 울산지역 대규모 사찰인 영축사는 통일신라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번성했다고 하는데요. 울산박물관 2018년 특별전 '울산 영축사(蔚山 靈鷲寺), 천년의 신비에서 깨어나다'를 만날 수 있습니다. 울산 영축사를 만날 수 있는 시간, 울산박물관 발굴조사 성과전으로 함께 가실까요.


▲ 울산 영축사, 천년의 신비에서 깨어나다 전시 모습


울산박물관에서는 5월1일부터 오는 8월 26일까지 박물관 기획전시실1에서 2018년 특별전으로 ‘울산 영축사(蔚山 靈鷲寺), 천년의 신비에서 깨어나다’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발굴조사 성과를 통해 본 울산 영축사의 위상을 주제로 박물관에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차에 걸쳐 진행한 울산 율리 영축사지(시 기념물 제24호)의 발굴조사 성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 울산 영축사, 천년의 신비에서 깨어나다 전시 모습


울산시 울주군 문수산 일원의 남쪽 기슭에 영축사 터가 있었습니다. 삼국유사에 절이 세워지게 되는 이야기가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영축사는 중요한 절이었다고 해요. 하지만 조사 전까지 폐사지로 무너진 탑 2기와 귀부, 영축이 새겨진 기와 등을 통해 영축사의 존재를 짐작만 해 왔다고 합니다. 


▲ 울산 영축사, 천년의 신비에서 깨어나다 전시 모습


실체 규명을 위해 울산박물관은 개관 이후 첫 학술발굴조사 대상지로 선정하고 발굴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2012년부터 시작된 학술발굴조사를 시작으로 오랫동안 터로만 남아있던 영축사의 실체가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총 5차 조사에 거쳐, 영축사가 창건 당시 통일신라시대 전형적인 쌍탑일금당식 가람배치를 가진 사찰임이 확인되었습니다. 전시에 앞서 울산박물관은 발굴성과를 담은 2014년 출토유물 자료집, 2016년 발굴조사보고서Ⅰ, 2018년 발굴조사보고서Ⅱ를 발간했어요.


▲ 울산 영축사, 천년의 신비에서 깨어나다 전시 모습


출토유물 1700여점을 통하여 신라 신문왕 3년, 683년에 창건된 이후 고려시대까지 울산 불교의 중심에 있었던 대사찰이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창건 당시의 영축사는 통일신라시대의 전형적인 쌍탑일금당의 가람배치를 갖추고 있었으며 사역의 범위나 규모가 경주 지역의 주요 사찰과 견줘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사찰이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 울산 영축사, 천년의 신비에서 깨어나다 전시 모습


울산 영축사, 천년의 신비에서 깨어나다 전시는 총 1천700여점의 출토 유물 중 석조여래좌상, 청동향로, 금동문고리 등 290여점을 선별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영축사의 흥망성쇠의 흐름을 알 수 있도록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울산 영축사, 천년의 신비에서 깨어나다 전시 모습


제1부 영축사, 알려지다에서는 발굴조사를 통해 그 모습을 드러낸 영축사를 소개하고 삼국유사 기록된 영축사의 창건 설화를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2부 영축사, 세워지다에서는 영축사를 세우기 위한 대지 조성과 영축사의 가람배치를 발굴 조사 도면, 영축사 복원 영상 등을 전시하고 있고요. 제3부 영축사, 부흥하다에서는 영축사가 통일신라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화려하게 번성했던 대사찰임을 알려주는 각종 불상과 청동으로 만든 시루, 향로, 완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제4부 영축사, 다시 숨을 쉬다에서는 발굴 조사와 보존처리 과정을 통해서 폐사지로 남아있던 영축사지가 영축사로 우리 눈앞에 다시 태어난 과정을 보여주는 것으로 마무리하고 있어요.


▲ 울산 영축사, 천년의 신비에서 깨어나다 전시 모습


이번 전시에서 처음으로 공개되는 문고리는 표면에 꽃무늬를 화려하게 음각한 후 도금한 것으로 영축사 내에 주요 건물의 문고리로 사용한 것으로 추정이 된다고 합니다. 기록 속에만 존재하던 영축사 발굴을 통해 그 실체와 전모를 밝혔다는 점에서 이번전시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


▲ 울산 영축사, 천년의 신비에서 깨어나다 전시 모습


울산 영축사 출토 유물을 공개하고 울산 영축사지 발굴 과정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전시하는 특별전, 울산 영축사, 천년의 신비에서 깨어나다는 8월말까지 전시 됩니다. 천년의 베일을 벗은 울산 영축사의 이야기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전시를 꼭 관람해 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멋진겅겅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5.27 2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 설명 있고 잘 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