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끝에 매달려 인사하던 잎사귀들이 한결 짙어져 5월이 왔음을 실감합니다.

하루쯤은 컴퓨터, TV, 핸드폰은 잠시 멀리하고 책 속 세계에 빠져보는 건 어떤가요? 울산의 도서관에서 추천하는 책과 함께, 고개 숙이고 한 곳에만 시선을 둘 때는 몰랐던 활자의 선율을 느껴보세요

 


1) 울산도서관 - 「한계비용 제로 사회 : 사물인터넷과 공유경제의 부상」
- 장르: 사회학, 미래학, 경제전망
- 저자: 제레미 리프킨 지음 / 안진환 옮김
- 출판: 민음사, 2014년 9월 29일

 

출처:민음사

 

인류가 자본주의 사회를 일구어 온지도 대략 300여 년이 되었습니다. 너무 익숙해서 언제까지고 영원할 것 같은 자본주의가 고장 났으며, 존립에 위기가 오고 있다는 생각 해본 적 있으신가요? 미래학자 제레미 리프킨은 생생한 증거를 토대로 자본주의의 쇠퇴를 지적하며 사물 인터넷 플랫폼을 단계적으로 도입, 한계비용 제로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그의 대담한 미래상을 이 책을 통해 엿볼 수 있어요.

 

 
2) 울산남구구립도서관 – 「난 돼지가 아니야!」
- 장르: 국내창작그림책(4~7세)
- 저자: 이혜령 지음 / 이웅기 그림
- 출판: 한림출판사, 2011년 9월 26일

 

출처:한림출판사

「난 돼지가 아니야!」는 한 산골짜기의 먹보 호랑이가 돼지가 되기로 결심하는 이야기를 그린 동화입니다. 한바탕 깔깔 웃고 난 뒤, 생각할 거리는 남기는데요. 호랑이의 행동을 통해 지나친 욕심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 생각해볼 수 있답니다.


3) 울산남부도서관 - 「연애의 행방」
- 장르: 일본소설, 로맨틱코미디
- 저자: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 양윤옥 옮김
- 출판: 소미미디어, 2018년 1월 31일

 

출처:소미미디어

 

히가시노 게이고가 써내려 간 설원의 로맨틱 코미디! 어디로 튈지 모르는 사랑 앞에서 조금은 한심해지고, 이기적이고, 과감해지는 남녀 8인이 짝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어요. 편안한 문장으로 가볍게 전개되는 이야기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랍니다.

 


4) 울산중부도서관 - 「(비울수록 사람을 더 채우는)말 그릇」
- 장르: 화술, 대화
- 저자: 김윤나
- 출판: 카시오페아, 2017년 9월 22일

 

출처:카시오페아

 

말은 우리 자신을 드러내는 가장 직접적인 수단입니다. 한 마디 말로도 그간 살아온 세월과 습관이 그대로 보이죠. 이 책은 나의 말 그릇을 보다 단단하고 깊이 있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책인데요. 저자는 단순히 말 잘하는 방법, 잔기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말을 담아내는 그릇 자체를 키우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나의 무엇이 말의 성장을 방해하는지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5) 울산동부도서관 - 「당신의 신」
- 장르: 한국소설
- 저자: 김숨
- 출판: 문학동네, 2017년 10월 20일

 

출처:문학동네

 

사회의 인정이자 굴레인 ‘결혼’과 ‘이혼’. 저자 김숨은 이 제도를 통해 여성 삶의 근본 원리를 세 편의 작품에 담아냈는데요. <이혼> 속 이혼을 앞둔 그녀, 폐쇄된 요금소에서 혼자 지내며 삶을 부유하는 <읍산요금소>의 그녀, 그리고 아버지의 폭력 성향을 물려받은 그녀의 이야기를 그린 <새의 장례식>에서 우리는 그녀를 만나게 됩니다. 최근 수면 위로 떠오른 이슈에 관한 저자의 마음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책이에요.

 


6) 울주도서관 - 「세계를 건너 너에게 갈게」
- 장르: 청소년 소설
- 저자: 이꽃님
- 출판: 문학동네, 2018년 2월 9일

 

출처:문학동네

 

제8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에 빛나는 작품입니다. 서로 다른 시간을 살아가는 두 은유가 편지를 주고 받으면서 일어나는 이야기로, 2016년의 은유가 1년을 살아갈 때 1982년의 은유는 20년의 세월을 살아갑니다. 두 사람의 관계에서 소중한 사람과의 인연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돼요.

 


7) 울산북구구립도서관 - 「샌드위치 도둑」
- 장르: 어린이(초등), 국외창작동화
- 저자: 앙드레 마루아 지음 / 이정주 옮김 / 파트릭 두아용 그림
- 출판: 이마주, 2016년 1월 30일

 

출처:이마주

 

「샌드위치 도둑」은 누군가 ‘알랭’의 햄 치즈 샌드위치를 훔쳐가는 사건이 발생하고, 범인을 찾는 긴박했던 일주일의 이야기입니다. 범인을 추리하는 과정 속에 우정, 부모와의 소통, 남들에 대한 이해, 편견에 대한 반성 등을 고스란히 담아냈어요. 익살스러운 그림과 간결한 지문이 흥미를 올려 단숨에 읽을 수 있는 책이랍니다.

 

 

울산 구군별 도서관, 울산박물관의 추천도서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아직 마음에 드는 책을 못 찾았거나, 넘실거리는 책의 홍수 속에서 읽을 책을 정할 수 없다면 추천도서를 한 권, 두 권씩 읽어보세요. ‘인생도서’를 찾기까지의 과정 또한 버릴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5.10 21: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독서의계절 책을 읽어요
    추천 감사드립니다

  2.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우다다집사 2018.05.12 14: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읽어본 책도 있지만 몰랐던 책도 있네요.
    이렇게 구군별 도서관에서 추천해 주시니 읽어보고 싶습니다.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