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 대표축제인 쇠부리축제가 올해도 진행됩니다. 먼 곳까지 가지 않아도 볼 거리 풍성한 축제를 즐길 수 있어 매년 북구 주민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찾아오는데요. 2018년 쇠부리축제는 5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개최됩니다! 자세한 일정과 프로그램을 함께 알아볼까요?

 


2018 울산쇠부리축제

1) 기간: 5월 11일(금)~13일(일), 10:00~22:00(상설행사 10:00~20:30)
2) 장소: 북구청 광장 일원
3) 일정
 

출처:쇠부리축제

 
4) 홈페이지:
http://www.soeburi.org/
5) 문의: 052-241-8758

 

‘쇠부리’란 재래식 철 생산과정을 일컫는 경상도 방언입니다. 울산 북구 달천에 삼한시대부터 양질의 철을 생산한 철장이 있는데요. 울산 북구는 이러한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기리기 위해 쇠부리축제를 개최한답니다. 제14회 울산쇠부리축제는 ‘산업의 두드樂 ! 쇠부리 울림으로!’ 라는 주제로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을 마련했어요.
 

쇠부리 행사, 문화행사, 전시 및 학술행사, 체험부스까지 하나의 일관된 주제를 넓은 스펙트럼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답니다. 행사 첫날에는 고유제를 지내고, 기념식과 LED퍼포먼스 등으로 행사의 시작을 알리고 축하할 예정이에요.
 
주요 행사에는 철든청년, 불의노래 등 주로 철, 불을 주제로 한 멋진 공연들과 DJ파티, 전시, 체험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어린이 그림글잔치, 충효 백일장 등 경연대회도 펼쳐지니 참가자들의 멋진 솜씨를 직접 만나보세요.

 


주요 프로그램


1) 쇠부리행사
① 울산쇠부리 제철기술 복원실험

- 일시: 연간사업 (~12월 30일)
- 장소: 울산쇠부리 제철실험장
- 내용: 선철생산을 목표로 설정, 원료(분광), 노 크기 조정, 울산쇠부리복원사업단 구성
② 두두리 마을 전통 대장간 체험
- 일시: 5월 11일~13일 10:00~20:30
- 장소: 쇠부리 마당
- 내용: 당진, 보은, 영주, 대장간 초청, 대장간체험, 전통타각체험, 운틴가마 참여(가마솥 전시)

 

 


③ 쇠부리 민속문화 한마당
- 일시: 5월 13일 14:30
- 장소: 달천철장 특설무대
- 내용: 울산쇠부리소리 공연, 솟대쟁이 초청공연, 타악그룹 소나기프로젝트, 국악인 김용우 초청공연
④ 쇠부리 체험마당
- 일시: 5월 11일~13일 10:00~20:30
- 장소: 북구청 민원 주차장
- 내용: 30여종의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수 많은 프로그램 중에서도 주목할만한 쇠부리행사와 문화행사를 함께 살펴볼까요?

쇠부리행사는 철의 역사와 쇠부리 문화를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고대원형로 복원 실험, 두두리 마을, 쇠부리 민속문화 한마당, 쇠부리 체험마당 등 4가지 행사로 구성되어 있어요.
 

 


울산쇠부리 제철기술 복원실험 사업 과정을 직접 눈 앞에서 볼 수 있고, 더 나아가 두두리 마을에서는 대장장이가 되어볼 기회도 있답니다. 구경만으로는 절대 몰랐을 전통 쇠부리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될 거예요.
 
쇠부리 민속문화 한마당에서는 신명나는 우리 가락이 펼쳐질 예정인데요. 울산쇠부리소리 공연, 솟대쟁이 초청공연, 타악그룹 소나기프로젝트, 국악 김용우의 공연까지 함께해 흥겨운 축제 분위기를 형성합니다.
 

 


쇠부리 체험마당에서는 금속공예 체험부스 등 30여종의 다양한 체험부스를 마련했어요. 직접 두드리고, 꿰고, 그릴 수 있는 흥미로운 체험들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2) 문화행사


① 고유제
- 일시: 5월 11일 14:00~15:00
- 장소: 달천철장
- 내용: 제14회 울산쇠부리축제의 시작을 하늘에 고하고 축제의 성공과 구민의 안녕 및 번영을 기원
② 개막행사
- 일시: 5월 11일 18:30~20:00
- 장소: 특설무대
- 내용: 기념식, 축하메시지, 거리 퍼레이드, LED 퍼포먼스 등 축하공연
③ 주제공연
- 일시: 5월 11일 20:00~21:00 / 5월 12일 19:30~20:30
- 장소: 특설무대
- 내용: 국내 유일 Fire-Art 공연단(예술불꽃-화랑) 초청공연, 불을 다뤄 쇠를 만드는 인간의 삶, Giant, Wireless fire 첨단기기 사용
④ 철든청년
- 일시: 5월 11일~5월 13일 10:00~22:00
- 장소: 야외공연장
- 내용: 지역 청년예술가 공동 기획/운영, 공연, 체험, 불매DJ클럽

 

철과 예술의 환상적인 결합! 고유제, 예술불꽃-화랑, 철든청년, 스틸드럼퍼레이드, 풍물경연대회, 대동놀이 등으로 승화된 철의 역사를 만나볼 문화행사도 있습니다.

 

 


출처:울산쇠부리축제


고유제는 울산쇠부리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제사로, 하늘에 축제 소식을 알리고 이 축제의 성공과 구민의 안녕, 번영을 기원하는 제례입니다. 내•외빈과 함께 희망불꽃 점화식을 진행하고 화려한 축하공연으로 성대한 시작을 함께할 거예요.

 

 


출처 : 울산쇠부리축제


국내 유일의 Fire-Art 공연단인 ‘예술불꽃’화랑’이 선보이는 특별한 불의 노래! 5월 11일과 12일 특설무대에서 만날 수 있는데요. 불을 다뤄 쇠를 만드는 인간의 삶을 다양한 첨단기기 등으로 표현합니다.
 

쇠부리축제 자체로도 흥겨운데, 이 흥을 더 넘치게 할 축제 속의 축제가 있습니다. 바로 지역 청년예술가들이 공동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철든청년’인데요. 공연, 체험과 DJ까지 그들이 다루지 못하는 장르는 없습니다. 이들의 다채로운 무대가 궁금하다면 야외공연장을 방문해보세요. 여기에 지역 아마추어 풍물단의 경연대회와 놀이패 동해누리의 거리 퍼레이드가 더해져 축제는 과거와 현재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화합의 장이 된답니다.

 

이상으로 울산쇠부리축제 일정과 프로그램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소개해드린 행사 외에도 울산쇠부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야외전시관, 설치미술 아트카 프로젝트, 먹거리 장터, 푸드트럭 등 축제 방문객을 위해 정성껏 마련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마련되어 있답니다. 가장 울산답고 가장 독창적인 울산쇠부리축제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라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5.10 2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쇠부리축제 가 볼께요
    대박나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