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 끝나고 봄이 찾아왔습니다. 따스한 햇살이 내리쬐기 시작하는 이맘때쯤에는 전국 각지에서 많은 축제가 시작되는데요. 그동안 움츠렸던 몸을 일으키고 대왕암공원에서 개최되는 울산동구청소년어울림마당에 다녀왔습니다.

 

청소년어울림마당은 순 우리말로, ‘청소년이 활동을 통하여 상호 소통하는 장이라는 뜻이 담겨 있구요. 공연, 전시, 놀이, 체험 등 문화활동이 펼쳐지는 장으로 청소년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고 다양한 지역사회의 자원이 결합된 일정한 공간을 의미합니다. 여성가족부의 지역사회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한 보조사업으로 2004년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전국의 많은 지역에서 어울림마당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행사 시작이 10시라고 해서 아침부터 서둘러 행사장소인 대왕암공원에 도착했습니다. 어느 행사나 그렇듯 시작 전에 리허설 준비와 음향, 시스템 점검, 접수중인 사람들, 부스 운영준비 등 많은 사람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오늘 개최되는 어울림마당의 테마는 청소년 걷다인데요 약 1.5km의 대왕암 등대길을 걷고 모든 행사 종료 후에는 가족, 학급, 학교단위의 참가자들에게는 피자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행사가 시작하고 곧바로 대왕암 등대길을 걷는 것은 아니었구요. 청소년동아리의 축하공연과 내빈인사말, 어울림마당 일정소개, 동아리지원사업 발대식 등 식전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식전행사가 끝나고 등대길 걷기, 공연장으로 도착해서 다시 청소년 공연진행 순으로 행사 일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다음으로 청소년기획단의 소개와 함께 2018년도 울산동구청소년어울림마당 일정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청소년기획단은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어울림마당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참여하여 다양한 문화 표현과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합니다.

 

 

 

식전행사 마지막으로 동아리지원사업 발대식을 진행하였습니다. 동아리지원사업은 청소년 동아리활동 활성화를 위해 일정한 예산을 지원해주는 사업인데요. 아무래도 청소년들은 아직 제대로 된 경제활동이 없기 때문에 각종 동아리활동에 에로사항들이 많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동아리들은 지원금을 받기 때문에 조금 더 원활한 동아리 활동이 가능하겠지요. 그런데 지원금은 국가에서 주는 공금이기 때문에 지원금을 사용할 때에는 청소년이라 해도 그에 따른 책임감이 부여됩니다. 구청장님 앞에서 투명하게 예산을 사용하고 절차를 잘 지킬 것을 동아리 모두가 선서를 통하여 다짐하였습니다.

 

 

 

동구청장님을 비롯한 여러 내빈들의 힘찬 응원과 함께 출발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은 약 1.5km의 대왕암 등대길을 걷게 되는데요. 주변을 둘러보니 처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렸습니다.

 

 

 

대왕암공원은 아무 때나 와서 걸어도 기분 좋은 곳인데 주변에 핀 벚꽃과 개나리 사이에서 완연한 봄을 느끼며 걸으니 더 좋았습니다. 

 

 

 

대왕암공원이 바다 해변가에 위치하고 있어서 많은 인원이 단체로 이동할 때 혹시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우려를 했지만 산책 코스가 생각보다 위험하지 않았고 중간중간에 봉사자들이 위치하여 통제를 해서 큰 문제는 없는 듯 했습니다,

 

 

 

 

아마도 새 학기가 시작되고 이제 적응을 하고 있는 중이겠지요, 친구들과 함께 걸으며 웃고 떠들고 장난도 치며 우정을 쌓아갑니다. 새롭고 설렘이 가득한 이 시기에 청소년활동이 많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것은 학업 말고도 많이 있습니다. 

 

 

 

꼭 잘해야만 하는 건아니에요 공연도, 학업도, 진학도, 취업도... 물론 실력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우리가 같이 어울림으로서 느끼는 즐거움에 집중할 거예요. 그리고 응원해주세요. 있는 그대로의 지금 모습을, 우리는 지금 성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따스한 봄햇살을 느끼며 가족과 함께, 또는 친구와 함께 대왕암공원을 걸었습니다. 청소년들이 앞으로 가야할 길은 오늘 걸었던 것보다 훨씬 멀지만 할걸음 한걸음 내딛을 그 힘찬 발걸음을 응원하겠습니다.

울산청소년어울림마당은 이제 시작이 되었는데요 앞으로 청소년들이 만들어갈 모습들이 기대됩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nyj0772.tistory.com BlogIcon 윤지윤지 2018.04.05 23: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으로 이런 행사가 많아지면 좋겠네요^^

  2.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4.13 2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청소년 한마당
    샹큼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