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성공원 오색빛으로 물들다

 

지난 3월 31일, 울산 학성공원에서는 "학성공원 오색빛으로 물들다."라는 이름으로 제3회 울산동백축제가 열렸습니다. 울산 중구문화원이 주최,주관하고 울산 중구청에서 후원하는 이 행사는 고향의 꽃인 울산동백을 널리 알리기 위한 것으로 벌써 세번째 축제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아시는 바와 같이, 울산동백은 일반동백꽃과는 다른 희귀한 색깔을 간직하고 싶습니다. 흔히들 '동백꽃'이라 하면 빨간색만을 떠올리게 되는데 울산 학성을 고향으로 하는 우리의 울산동백은 흰색과 붉은색, 연분홍색, 진홍색, 분홍색이 한데 어우러져 여러 빛깔의 꽃이 여덟 겹의 꽆잎으로 소담스럽게 피어납니다.

 

가만히 살펴보면 누가 일부러 물감으로 색칠해놓은 것처럼 신비로운 색감을 자랑하는 울산동백은 꽃 송이 하나하나가 모두 제각기 다른 빛깔을 자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종으로 알려져 있는 울산동백은 임진왜란 당시 왜장 가토기요마사에게 약탈되어 일본 교토의 지장원이라는 절에 옮겨 심어지고 맙니다. 그러다가 민간단체에서 울산 동백 반환운동을 추진한 결과, 임진왜란 반발 400주년 및 울산시 승격 30주년이 되던 1992년 고국으로 반환되었고, 광복 70주년을 맞이한 2015년에야 비로소 고향 학성에 다시 꽃피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가슴 아픈 역사와 400년 만에 다시 고향의 품으로 돌아온 울산동백의 이야기는  학성공원 안의 표지판과 조형물 등을 통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학성 이야기통신꾼'이라는 해설사님들을 통해 들을 수 있답니다.

 

 

 

다행히도 미세먼지의 방해를 받지 않는 화창한 봄날씨와 화려한 벚꽃들이 절정을 이루면서 행사장의 분위기도 더불어 무르익어갑니다. 축제에 빠질 수 없는 팝콘과 커피, 차 등의 먹거리와 함께 동백꽃을 형상화한 동백빵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동백 꽃잎이 수놓아진 동백빵은 별다른 앙금 없이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었습니다. '동이','백이'라는 귀여운 캐릭터 스티커가 붙은 봉지 안에 5개를 넣어 단돈 천 원에 누리는 행복이랄까요?

 

 

 

체험부스에서는 동백비누만들기와 우드아트,브로치 만들기 등을 재료비 명목의 체험비를 내고 즐길 수 있었습니다. 역시 어떤 축제장에 가든 어린이 친구들에게는 이런 체험이 제일이지요.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하는 동백오일을 베이스로 해서 색소를 넣고 모형틀에 부어 굳히는 동백비누입니다. 기본적인 재료들은 선생님들께서 다 준비해주시기 때문에 어린 친구들도 큰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었답니다. 

 

 

 

그밖에도 사인펜으로 컬러링하는 우드아트로 만드는 브로치나 고리, 매니큐어로 장식하는 동백꽃잎 모양 브로치, 풍선아트 및 캘리그라피 부채 등 다양한 체험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쪽에 비치해두신 '우리 동백꽃'이라는 책도 아이와 함께 읽어보았습니다. 이 책은 임진왜란 때 빼앗겼다가 다시 고향으로 돌어온 울산학성 동백에 대한 내용을 그림동화로 엮어낸 것으로 울산에 살고 있는 우리 자녀들에게 우리가 살고 있는 울산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해 줄 것 같은 기대감이 들게 했습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울산동백축제는 앞으로도 매년 울산동백의 개화시기에 맞추어 3월 말에서 4월 초경에 개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이번 행사를 놓치신 분들은 크게 아쉬워하지 마시고, 꼭 기억해두셨다가 다음을 기약하시면 좋겠습니다. 횟수를 더해갈수록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가득찬 축제가 될테니까요.

 

 

 

# 울산 학성공원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nyj0772.tistory.com BlogIcon 윤지윤지 2018.04.05 23: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들이랑 같이가면 좋을 것 같아요!^^

  2.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4.10 23: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 동백 멋지게 잘 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