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 선정, 4월 농촌여행 명소 6곳에 울산 선정
즐기 GO/낭만여행2018. 4. 3. 17:39


전국 각지에서 꽃이 피어올라 봄날 정취가 물씬 풍기는 요즘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활기찬 새봄을 맞아 여행가기 좋은 농촌지역 명소 6곳을 추천했는데요. 그 코스 6선에 울산에 선정되었다는 기쁜 소식! 어떤 곳들이 선정됐는지 소개합니다.



 


꽃향기 가득한 울산에서 보물찾기



4월의 주제는 ‘꽃향기가 나는 봄 농촌여행코스 6선’으로, 대전, 충북 옥천, 전북 남원, 전남 구례와 여수, 그리고 울산이 선정되었습니다. 울산 코스의 주제는 ‘꽃향기가 나는 봄 농촌여행코스 6선’이에요. 울산대공원과 십리대밭의 다양한 봄꽃을 만나볼 수 있는 코스로 구성되었어요.

 

울산시 코스는 남창역에서 시작해 외고산옹기마을, 울산대공원, 십리대밭 등을 거쳐 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 이르는데요. 만개한 봄꽃을 만끽할 뿐만 아니라 향토음식을 맛보는 등 다양한 즐길 거리로 우리 심신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줄 코스랍니다.



꽃향기가 나는 봄 농촌여행코스

남창역&남창옹기종기시장 → (1.99km, 5분) → 외고산옹기마을 

→ (13.36km, 27분) → 울산대공원 → (21.92km, 36분) → 금곡마을 

→ (20.11km, 33분) → 십리대밭&태화루 → (13.32km, 28분) → 장생포고래문화특구





 코스 소개


ⓒ웰촌


1) 남창역&남창옹기종기시장

울산 여행은 울주군에 위치한 남창역에서 출발합니다.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남창역을 둘러보고, 그 앞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에 가볼 텐데요. 

 

이 시장은 1916년대 정부의 인증으로 개설된 후 100년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전통시장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옹기를 특성화한 시장이고, 140년 전통의 선지국밥과 100년 전통의 막걸리가 명물이랍니다. 매월 3일, 8일에 오일장이 열리니 일정에 맞춰 방문해보세요.


- 주소 : 울산 울주군 온양읍 남창역길 40


 


2) 외고산옹기마을

두 번째 장소는 전국 최대의 옹기 생산지인 외고산옹기마을입니다. 외고산옹기마을은 1950년대부터 옹기를 굽기 시작해, 전국 50% 이상의 옹기를 생산하며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이 곳에서는 재래식 옹기 제조과정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며 우리나라 옹기의 역사와 우수성에 대해 배우게 될 거예요. 기네스에 등재된 세계최대옹기에 대한 설명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옹기장들의 공방에서 옹기 만들기 체험을 해볼 수도 있어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주소 : 울산 울주군 온양읍 외고산3길 36




3) 울산대공원

울산대공원은 계절마다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울산 시민들이 휴식과 문화생활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공간입니다. 특히 장미원에는 원형분수를 중심으로 50,000본이 넘는 아름다운 장미를 감상할 수 있어요. 

 

장미원에 입장하면 어린이동물원도 체험할 수 있어 아이들이 특히 좋아한답니다. 또한 남문 생태여행관에서는 나비, 곤충, 식물, 파충류를 한 장소에서 관람 가능합니다.


- 주소 : 울산 남구 대공원로 94(옥동)




4) 금곡마을: 텃밭체험, 봄나물 요리체험, 공예체험

다양한 농촌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금곡마을. 울산에서 약 20분 거리에 있어 접근성도 좋은 마을인데요. 유기농 농산물과 전통 먹거리를 맛볼 수 있고 천연 염색, 짚풀 공예, 도자기 만들기 등 다양한 공예 체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정겹고 아늑한 숙박시설도 마련되어 있어 1박 정도 가볍게 묵으며 자연과 하나된 하루를 보낼 수 있어 좋아요. 일상이 지루할 때 이 곳을 찾아 감자를 심고, 텃밭을 일구며 활력을 충전해보는 건 어떤가요?


- 주소 : 울산 울주군 삼동면 금곡길 43

- 연락처 : 052-264-6384



 

5) 십리대밭&태화루 

태화강을 따라 십리에 걸쳐 펼쳐진 십리대밭은 울산을 대표하는 생태공원입니다. 빽빽하게 들어선 대나무들은 낮에는 시원한 기운을 뿜고, 해가 지면 은하수길을 만들어 환상적인 공간이 돼요.

 

태화루는 울산의 전통성과 정체성을 고스란히 담은 대표 유적입니다. 태화강대공원, 십리대숲과 산책로로 이어지고 태화강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멋진 전망을 자랑한답니다.


- 주소 : 울산 중구 태화동 969-12(십리대밭), 태화동 91-2(태화루)


 


6) 장생포고래문화특구

선사시대부터 고래가 뛰놀던 고래도시 울산! 고래문화특구에서 그 진면모를 살필 수 있습니다. 실물 고래골격, 포경유물을 전시하는 고래박물관, 국내 최초 돌고래수족관을 보유한 고래생태체험관 등 고래에 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어요.

 

또한 고래문화마을 장생포옛마을 조성으로 옛 시절 감성을 다시 느낄 수 있습니다. 고래 탐사를 위한 고래바다여행선, 퇴역 후 고향에 자리잡아 멋진 전시공간으로 재탄생한 울산함도 이 곳에 있습니다.


- 주소 : 울산 남구 장생포고래로 244 (매암동)

- 연락처 : 052-226-1999

 



이상으로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천하는 4월 울산 농촌여행 명소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연을 만끽하고 울산의 역사와 전통까지 알아볼 수 있는 알찬 코스예요. 봄 기운 가득한 4월, 울산에서 즐기는 농촌여행으로 봄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