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는 내나라 여행 박람회는 여행이 일상화 된 요즘 사람들에게 우리나라 관광지의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각 지자체 입장에서는 지역을 소개하고 홍보 할 수 있는 장(場)인 내나라여행박람회는 국내여행 박람회로는 가장 큰 행사라 할 수 있습니다. 내나라여행박람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로 올해는 600여 개의 부스에 전국 450개 기관이 참가했었답니다. 여행을 즐겨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찾고 싶은 내나라여행박람회에서 울산광역시 홍보부스를 만나는 자체만으로도 반갑고 행복한 일인데 작년부터는 울산광역시를 비롯해 중구만 별도의 부스를 운영하여 중구를 알리는 일에 앞장서 왔습니다.   



 

▲ 내나라여행박람회에 등장한 울산 큰애기


올해는 더욱이 좋은 소식까지 전해져서 무척 반가운데요. 2018 내나라 여행 박람회에서 울산시 중구가 "우수상"을 차지했습니다. 정말 축하할 일이지요. 이렇듯 중구를 알리고 수상을 하기까지는 울산 큰애기 캐릭터의 역할이 컸다고 생각됩니다.  


 

 

작년부터 별도의 울산 중구 부스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울산시 중구의 볼거리와 여행지 등을 소개하며 울산을 알리는 일에 앞장서 왔고 더욱이 "울산 큰애기"라는 친근한 캐릭터를 이용해 중구의 거리와 문화 등을 알리는 일에 적극적이었습니다. 내나라 여행 박람회에서도 큰애기 캐릭터는 상당한 인기를 끌기도 했었는데요. 일반적으로 캐릭터 선정을 하다 보면 동물이나 로봇 혹은 현실에 없는 가상 캐릭터 등이 주를 이루는 것에 반해 울산 큰애기는 우리의 일상 속에 친근하게 다가오는 캐릭터라 더욱 인상 깊게 다가오고 정감 가는 캐릭터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이벤트는 물론이고 울산 큰애기와 함께 사진찍기 등 박람회 분위기를 훨씬 더 생기넘치게 만들어 주기도 했습니다. 


 

 

"울산 큰애기"가 울산 중구 홍보대사로 나서서 박람회장을 누비며 울산을 알리는 일에 앞장섰고 실제 중구의 골목 곳곳에서 울산 큰애기 캐릭터를 만날 수 있기에 울산광역시 중구!하면 이제는 울산 큰애기가 중구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또한 중구의 관광 활성화와 중구의 문화와 매력을 알리며 캐릭터의 매력을 뿜어내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적으로 모든 지.자체들이 SNS를 통해서 지역을 홍보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지만 대부분 단순히 행사나 일정에 관한 정보성 글들로 채워지는 반면 울산시 중구는 큰애기 캐릭터를 내세워 훨씬 더 친근하고 이웃집 언니, 이모 같은 느낌으로 울산 큰애기의 생활 상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면서 오히려 더 큰 호응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딱딱한 정보성 글이 아니라 재미나고 흥미로운 이야기로 소통하고 있는 것이지요. 또한 인스타그램이 이미지가 강조되는 성향이 있기에 보다 자세한 정보들은 페이스북을 통해서 알리는 등 울산시 중구를 알리고 관광을 더욱 활성화 시키는데 울산 큰애기 캐릭터를 잘 활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2017년에는 울산 큰애기 하우스가 울산시 중구 원도심 문화의 거리 일원에 문을 열어 더욱 적극적으로 원도심 살리기와 중구 관광 안내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울산 큰애기 하우스에서는 울산을 여행하는 여행자들에게 울산 관련 여행 자료와 정보들을 제공하며 이곳에서 검색으로 자료를 찾을 수도 있고 여행객들의 쉼터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울산 큰애기 캐릭터 상품을 통해 울산을 기념하고 싶어 하는 이들을 만족시켜 주고 있습니다.  

 

 

 

울산 큰애기의 유래와 탄생된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두고 있어 궁금증을 가진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울산시 중구 반구동 처녀들을 노래한 <울산 큰애기>노래는 울산에 살았던 사람들이라면 한두 번쯤은 들어봤을 친숙한, 울산을 대표하는 노래입니다. 이 노래는 반구동 처녀들을 노래한 곡으로 당시에 반구동은 지리적 특성으로 농사가 잘 되어서 보릿고개 시절에도 배를 곯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반구동에서 생산된 배추는 당도가 높아서 맛난 배추로 소문이 났다고 하니... 이렇듯 좋은 환경 속에서 자란 반구동 처녀들은 복스럽고 상냥하고 과일을 많이 먹고 자라서 피부도 좋아 울산 큰애기라는 애칭을 붙였다고 합니다. 

 

 

 

울산 큰애기 하우스 2층으로 올라가면 큰애기가 생활하는 방이 꾸려져 있습니다. 화장대도 있고 침대도 있고... 정말 울산 큰애기가 이곳에 머물면서 생활하는 공간처럼 느껴집니다. 이렇게 여행객은 물론이고 울산 큰애기 하우스를 찾는 이들 누구에게라도 친근하게 다가오며 옆집 언니 같은 이미지로 다가옵니다. 이곳에서는 자유롭게 사진도 찍을 수 있고 구경도 할 수 있어서 지나가는 길에 부담 없이 들러볼 수 있고 여행객이라면 이곳에서 울산 큰애기와 추억도 만들 수 있어 좋겠지요.


 

 


울산시 중구 원도심 골목 곳곳을 거닐다 보면 울산 큰애기를 정말 많이 만나실 겁니다. 다양한 자세와 표정의 울산 큰애기를 울산 중구 여행길에 찾아보는 것도 큰 즐거움일 겁니다. 

 

 

 

울산시 중구는 '2019 올해의 관광도시'로 지정이 되어 더욱 중구를 알리는 일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도시의 볼거리나 관광지를 알리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일상 속에 녹아들며 소통을 통해 자연스러우면서도 친숙하게 그리고 스토리텔링까지 담아내며 울산 큰애기 캐릭터를 앞세워 홍보하는 모습은 중구의 이미지를 새롭게 만드는 역할을 하며 시대를 반영한 홍보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2018 내나라 여행 박람회에서 거둔 좋은 성과를 발판으로 더욱 울산시 중구의 매력과 원도심이 가진 힘을 보여주며 나아가 울산으로 여행을 오는 이들이 더욱 많아지도록 관광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길 응원합니다.

 





울산시 중구 SNS계정 

https://www.instagram.com/iam_ulsankeunaegi/

https://www.facebook.com/usjunggu3000


 

 

 

Posted by 우다다집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윤지 2018.03.30 19: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큰애기 캐릭터 여기서 보니 더 반갑네요 :)

  2. 황선영 2018.04.01 09: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봤습니다. 큰애기 하우스에 들려보고 싶네요. ^^

  3. 모모랜드 2018.04.03 2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큰애기 캐릭터 너무 귀엽고 매력있어요. ^^
    원도심에 볼거리가 많아져서 좋네요.

  4.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4.05 2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 큰애기 글 멋집니당
    고생하셨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