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로, 인구 증가로 인해 수질이 오염되고 물이 부족해지자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고자 UN이 정한 날이에요. 오는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생활 속 물 절약법을 소개할게요.

 

 

 


① 세수할 땐 세숫대야, 양치할 땐 양치컵 사용


양치질 시간은 잠깐이지만 흐르는 물을 방치한 채로 양치하면 30초 당 6L 정도의 물을 낭비하게 됩니다. 양치컵에 물을 받아 양치하면 소량의 물만 사용하게 되어 효과적으로 물을 절약할 수 있어요. 세수할 때도 마찬가지로 세숫대야에 물을 받아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② 세탁 마지막 헹굼물 재사용


세탁기는 물 사용량이 굉장히 많아요. 자주 할수록 물 소비량이 늘기 때문에 모아두었다가 한꺼번에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 시 마지막 헹굼물을 그냥 흘려보내지 마시고, 대야에 받아두었다가 재사용하면 물을 절약할 수 있어요.


마지막 헹굼물을 받아 욕실 청소에 활용하거나, 걸레 빨기 등에 재사용하면 돼요. 10kg 세탁기에서 추가 헹굼 시 50~100L의 물이 낭비되는데, 이 방법으로 많은 양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답니다.

 

 

 

 

③ 샤워시간 줄이기


 

하루의 고단함을 녹여주는 샤워. 따뜻한 물로 오랫동안 샤워를 즐기는 분들이 꽤 많을 텐데요. 하지만 적정한 샤워 시간은 10~20분 이내입니다. 샤워를 오래 하는 분이라면 샤워 시간을 줄여보세요. 단 2분만 줄여도 24L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답니다. 또한 샤워 중 물을 틀어 놓는 시간도 줄이면 더 좋겠죠?

 

 

 


④ 변기 수조에 벽돌 또는 묵직한 페트병 넣기


‘물 절약팁’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방법이죠. 변기 뒤에 있는 물통에 벽돌 한 장 넣는 것만으로도 쉽게 물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벽돌이 없다면 페트병에 물이나 모래를 채워 넣으셔도 돼요.

 

 

 

⑤ 싱크대•샤워기 절수형 헤드 설치


 

싱크대 및 샤워헤드를 절수형으로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통 샤워헤드는 1분 당 12L 이상 물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절수형 샤워헤드의 최대 유량은 7L 정도에 불과합니다. 여기에 덧붙여, 싱크대 물은 한 줄기가 아닌 샤워기 물줄기 형태로 하는 것이 좋아요. 접촉면이 넓어져 설거지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절수형이라고 물이 답답하게 나올 것이라 생각했다면 큰 오산! 시중 절수샤워기 수압은 일반 헤드와 비교해도 손색없을 만큼 잘 나오니, 안심하고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생활 속 물 절약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한 사람의 물 절약이 모이고 모여 아주 큰 변화를 가져온답니다. 작은 습관 변화로 물 절약에 앞장서시기 바라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