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간으로 3월 5일 오전 제 90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냉정하게 말해 아카데미는 칸-베니스-베를린 처럼 세계 영화가 한 자리에 모여 상영하는 영화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헐리우드 영화가 세계 영화 시장에서 차지하는 의미나 화제성으로 볼 때 많은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이벤트죠. 어쨌든 한 해 최고의 헐리우드 작품을 만날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영화팬들에게는 색다른 즐거움을 던집니다. 올 해 역시 많은 작품들이 후보에 올랐고 영광의 얼굴이 정해졌습니다.

 

 

아카데미 시상식에는 소위 주요 부문이 있는데요. 작품상-감독상-남녀주연상-각본상(각색상)-촬영상을 그렇습니다. 올 해는 어떤 한 작품이 독식하기 보다는 골고루 나눠져 더 화려한 진수성찬을 보여줬습니다. 그래서 3월 울산누리 영화 이야기에서는 이번 아카데미 주요 부문 수상작들을 수상 부문에 맞춰서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018 아카데미 시상식 주요 부문 수상작

 

1) <셰이프 오브 워터> 작품상 / 감독상

 

수입/ 배급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가장 먼저 소개할 작품은 아카데미 작품상-감독상에 빛나는, 올 해 시상식의 진정한 승자 <셰이프 오브 워터>입니다. 1950년대 미소 냉전 시대를 배경으로 괴생물체와 사랑에 빠진 청소부 엘라이자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냉전시대판 <미녀와 야수>를 보는 듯한 느낌 속에 초록 빛 물 결이 독특하고도 환상적인 러브스토리를 만들었습니다. <퍼시픽림> <판의 미로>를 만들었던 기예르모 델토로 감독이 연출을 맡았는데요, 이 작품에 올인 하기 위해 <퍼시픽림> 후속편 연출도 거절했지만 결국 영광의 순간으로 돌아왔습니다.

 

 

 

2) <다키스트 아워> 남우주연상 

 


배급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레옹> <드라큘라> 등 메소드 연기의 황태자 게리 올드만. 이런 수식어에도 불구하고 그는 한 번도 아카데미 트로피를 받지 못했다고 하네요. 그러나 올 해 드디어 그 한을 풀게 되었습니다. 90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에 빛나는 <다키스트 아워>입니다. 게리 올드만은 여기서 처칠 수상 역을 맡아 ‘덩케르크’ 작전을 이끄는 연기를 펼쳤습니다. 게리 올드만이 여기 출연했다는 사실을 미리 듣지 않으면 영화 속에서 그를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엄청난 분장을 했지만, 그 만큼 분장을 넘어 ‘처칠’ 그 자체가 된 게리 올드만의 명연기에 감탄할 수 밖에 없는 작품입니다. ‘덩케르크’작전을 소재로 같이 아카데미 여러 부문 후보에 오른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덩케르크>와 세트로 보신다면 더욱 재미있을 것 같네요.

 

 

 

3) <쓰리 빌보드> 여우주연상

 


수입/배급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쓰리 빌보드>는 범인을 잡지 못한 딸의 살인 사건에 세상의 관심이 사라지자 딸의 엄마가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마을 외곽 대형 광고판에 세 줄의 광고를 실어 메지지를 전하는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배우 프란시스 맥도맨드는 여기서 딸을 잃은 엄마 ‘밀드레드’역을 맡아 세상에 대한 분노와 깊은 슬픔을 표현해 올 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했습니다. 특히 시상식에서 멋진 소감으로 더 큰 박수를 받기도 하였죠.

 

 

 
4) <블레이드러너 2049> 촬영상 
 

수입/배급 소니픽처스코리아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13전 14기!  <블레이드러너 2049>로 아카데미 촬영상을 수상한 로저 디킨스의 역사입니다. 헐리우드의 손 꼽히는 촬영 감독인 로저 디킨스. 무려 13번의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에 올랐지만 한 번도 수상하지 못했습니다. 그가 촬영했던 영화들을 살펴보면 <쇼생크 탈출> <시카리오> <007 스카이폴>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뷰티풀 마인드> 등 역대급 작품이지만 매번 운 나쁘게 수상의 문턱에서 트로피를 놓쳤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블레이드 러너 2049>로 완벽한 영상을 담아내며 수상의 영광을 거머쥐었습니다. 화려하지만 쓸쓸한 그 이면적인 감성을 영상으로 표현한 로저 디킨스의 예술을 <블레이드 러너 2049>를 통해서 한 번 느껴 보세요.

 

 

 

5) <겟아웃> 각본상
 

수입/배급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수상할 만한 후보가 수상했다는 평가를 듣는 90회 아카데미 시상식. 하지만 그 중에서도 최고의 이변을 꼽자면 각본상을 수상한 <겟아웃>입니다. 코미디언으로 유명한 조던 필레가 각본을 쓰고 처음 메가폰을 잡은 이 작품은 개봉 당시 국내 외에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며 흥행과 작품성 모두를 잡았습니다. 이번 아카데미에서도 작품상-감독상-남우주연상 등 주요부문에 올랐고, 작품상 후보 대부분이 실화나 소설 원작인 것에 비해 <겟아웃>은 오리지날 스토리로 각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탁월한 이야기로 당연히 각본상을 받을 만한 작품이나 조던 필레 감독의 파죽지세가 워낙 강력해 이변처럼 느껴졌는지도 모르겠네요. 지금 보다 다음이 기대되는 조던 필레 감독. 하루 빨리 그의 차기작 소식이 들렸으면 좋겠네요.

 

 

 

아카데미 시상식은 끝났지만 수상작들의 상영은 계속됩니다.

이번에 소개한 작품 대부분이 현재 극장 개봉 중이거나 IP TV, VOD로도 출시되었습니다. 어떤 작품을 보셔도 결코 후회하지 않을 재미와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어요. 주말에 친구, 연인, 가족 들과 함께 자체 아카데미 시상식으로 이들 좋은 작품을 만나는 시간은 어떨까요? 이상 레드써니의 3월 울산누리 영화 이야기였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