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지진 등 재난은 예측할 수 없어 대비가 필요합니다.

울산소방본부는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운영으로 위기 상황 시 스스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고 있어요. 교육 신청방법과 내용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출처: 울산소방본부 홈페이지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1) 운영기간: 연중 (혹서기•혹한기 제외, 매주 금요일, 휴일 제외)
2) 운영방법: 방문 야외체험
3) 교육대상: 6세 이상, 100명이상 300명 이내 모든 단체
4) 교육장소: 보유공지(가로20m × 세로20m) 및 전기시설(220V, 30A, 10KW)
※ 자체 교육장소 미확보시 지정장소에서 체험교육 신청 가능
5) 지정장소: 울산체육공원(주차장), 울산대공원(동문, 남문), 동천체육관, 농소운동장, 범서생활체육공원, 온양체육공원, 언양119안전센터, 현대서부구장

 

 

 

 

혹서기와 혹한기를 제외하고 12월까지 연중 실시하는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6세 이상, 100명 이상 300명 이내의 모든 단체가 교육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인원이 100명 이하인 경우 다른 대상과 통합 신청도 할 수 있어요.

 

 

출처: 울산소방본부 홈페이지


최근 석유화학단지 공장 자체소방대와 직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이동안전체험교실을 운영한 바 있습니다. ㈜카프로에서 열, 연기 등 20종의 재난을 체험하며 안전 불감증을 해소하고, 안전문화를 정착 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기도 했습니다.

 

 

출처: 울산소방본부 홈페이지


교육은 가로 20m 세로 20m의 보유공지 및 전기시설을 갖춘 곳에서 진행합니다. 자체 교육장소가 없을 경우 울산체육공원, 울산대공원 등 지정장소(9개소)에서 체험교육 신청 가능하니 걱정하지 마세요.

 
# 신청방법

1) 울산소방본부 홈페이지: http://fire.ulsan.go.kr/usfire
2) 전화문의: 울산소방본부 안전구조과052-229-5334, 010-7328-7119
3) 주의사항
- 교육 장소는 평지여야 하며 45인승 대형버스 진입 가능해야 함
- 진입로에 곡각지/급경사 없어야 함
- 교문에 아치 혹은 전선장애물 없어야 함 (높이 4.5m 이상 출입구 확보)

 

 

 

출처: 울산소방본부 홈페이지

 

 

체험을 원하는 단체는 울산소방본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이미 학교명 또는 대상명이 적힌 곳은 신청이 불가하며, 공란으로 남아있는 날짜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장소에 대형버스가 진입할 수 있도록 장애물이 있진 않은지, 진입로에 급경사가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일 단체는 년 1회 교육을 원칙으로 하며 중복 시 미실시 단체 우선으로 실시합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없이 본인인증 후 무료로 신청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라요.

 

 

 

 

 


# 교육내용

 

1) 화재, 전기, 가스, 교통사고 등 재난사고 영상 안전교육
2) 소방안전 직접 체험: 소화기, 열/연기/지진체험, 피난사다리, 완강기, 공기 안전 매트 탈출, 응급처치, 경사하강식구조대, 교통체험, 경량칸막이, 지하철 출입문 개방체험
3) 생활안전 간접 체험: 영상체험, 소방시설, 안전보호장구 착용, 견학
 

 

 

 

교육 시 우리 생활에서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재난 사고에 관해 배우게 될 텐데요. 

지진, 열, 연기, 역화체험, 생활소방, 방화셔터, 경량칸막이, 지하철 출입문 개방체험 등 총 20종의 안전체험 교육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땅의 흔들림을 체험하며 지진 발생 시 행동 요령을 숙지하고, 화재 시 인명피해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열과 연기를 직접 체험해봅니다. 이를 통해 비상 탈출 대피 훈련을 겸하게 돼요.

 

 

 

 

출처: 울산소방본부 홈페이지


건물 안에 화재가 났을 때, 갑자기 산소가 유입되면 불이 붙거나 폭발이 일어납니다. 이를 백드래프트(Back Draft)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역화체험실에서 이 현상을 체험하며 탈출 요령이나 주의해야 할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울산에는 지하철이 없지만 지하철 화재 시 출입문 개방방법과, 공기안전매트, 완강기, 구조대 등 피난기구도 체험해 볼 수 있어요. 실제 상황에 처하게 된다면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카프로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1) 교육일정: 2/27, 3/6, 3/13
2) 교육내용: 열 및 연기체험 외 20종 재난체험

최근 충북 제천 및 경남 밀양 화재로 사회적으로 안전 분위기 및 공장 화재 예방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울산소방본부는 ㈜카프로 공장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열, 연기체험 등 20종의 다양한 재난체험을 통해 위기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3월 13일까지 매주 화요일 실시되며 위급상황 대처능력을 몸소 체득할 기회가 될 거예요.

 

 

 

이상으로 안전 문화 조기정착을 위한 이동안전체험교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론을 알아도 재난 상황이 닥치면 대처가 미흡할 수 밖에 없어요. 몸으로 직접 체험해보는 이동안전체험교실 체험으로 각종 재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안전 의식도 생활화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