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시민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3차 울산시 대중교통계획’을 확정·고시 했는데요. ‘시민이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문화도시 구축’을 비전으로, ‘대중교통의 체계적인 육성·지원 및 시민의 이용 활성화 촉진’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의 내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제3차 울산시 대중교통계획 개요


① 공간적 범위 : 울산시 및 인접도시 간 대중교통 수단 및 시설
② 시간적 범위 : 2017년~2021년(5개년 계획)
③ 내용적 범위 : 대중교통 공급 확대 및 서비스 개선 방안 마련

 

울산시 대중교통계획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5년 단위의 법정계획입니다. 시장·군수는 대중교통기본계획에 따라 관할지역에 대한 지방대중교통계획(5년 단위)과 연차별 시행 계획을 수립하는데요.
 
계획의 범위는 크게 공간, 시간, 내용적 범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간적 범위란 당연히 울산시를 포함한 인접도시 간의 대중교통 수단 및 시설을 말하는데요. 교통 수단과 시설을 적절히 활용해 효율적으로 체계를 구축, 지역 내 통행여건 개선에 이바지 합니다.


시간적 범위는 앞서 말했듯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입니다. 제1차 계획은 2008년에, 제2차 계획은 2012년에 고시된 바 있으며, 최근 제3차 대중교통계획이 확정 및 고시되었습니다.

 

대중교통의 공급을 확대하고 서비스를 개선시킬 방안을 마련하는 내용으로 계획되었는데요.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증대시키고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합니다. 구체적인 계획의 목표는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3차 울산시 대중교통계획 5대 추진 전략


 
①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제고 및 이용편의 증대

인프라 확충

복합환승센터 조성,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공영차고지 확충, 철도망 구축,
버스우선처리시스템 도입,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버스정류장 환경개선, 환승시설 정비

운영 및 서비스

개선

버스정류장 인접 교차로 개선, 버스·자전거 이용의 날 시행, 버스정류소 정차선 정비,
LED 행선지 안내전광판 개선, 공공 와이파이 설치, 돌출형 노선번호판 설치

 

우선 더 많은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하려면 인프라가 준비되어야겠죠. 인프라 확충을 위해 공영차고지, 철도망을 구축하고 복합환승센터 등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대중교통이어서 누릴 수 있는 공공 와이파이도 설치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증대시킬 거예요. 정차선, 노선번호판 등 버스정류장 주변의 환경을 개선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② 대중교통 운영 효율화

네트워크 최적화

시내버스 노선개편, 노선체계 분석 모니터링 시스템 개선, 고속도로 환승시설 검토

대중교통체계
정보화

교통카드 다인 환승제 도입, 교통카드 하차태그 강화, 버스정보단말기 확충,
교통카드시스템 점검 강화, 교통카드 충전소 정비

재정지원체계
개선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산정, 합리적인 재정지원체계 운영, 버스요금·재정지원체계 개선

 

대중교통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최적화 및 대중교통체계 정보화를 진행합니다. 특히 교통카드 다인 환승제 도입으로 여러 명이 쉽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재정적으로도 시내버스의 표준운송원가를 산정하고 버스요금 및 재정지원체계를 개선해 효율적인 운영에 기여할 계획이에요.


 


③ 대중교통 안전성 향상

운수업체
안전관리

운수종사자 승무요령·안전운전 체험교육, 운수업체 교통안전점검 강화,
비상시 행동요령 안내방송 강화

운수종사자
안전관리

운전종사자 근무형태 개선, DTG 활용 운전행태 모니터링 강화, 운수종사자 휴게시간 보장

자동차
안전관리

첨단안전장치 장착, 재생타이어 사용 제한, 비상 안전장치 확충


최근 대중교통과 관련해 일어난 사고로 대중교통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DTG(디지털운행기록장치)를 활용한 운전행태 모니터링으로 안전의식 교육을 강화합니다. 또한 차량에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해 안정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근무자들의 근무형태를 개선하고 휴게시간을 보장할 예정이에요. 

 

 

 

 

④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시·공간적
사각지대 해소

정기이용권 도입, 벽지·개선명령구간 확대, 마실택시 확대, 산업단지 대중교통 편의성 제고,
지선버스 운행시간 확대, 리무진버스 심야시간 운행 확대

교통약자
사각지대 해소

저상버스 도입, 특별교통수단 개선

 

그간 시간이 부족하거나 거리가 멀어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셨던 분들을 위해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할 전망입니다. 우선 일정 기간 대중교통 이용 시 할인되는 ‘알뜰교통카드’를 도입해 교통비 절감에 도움을 드립니다.


지선버스 운행시간과 리무진버스 심야운행 시간도 늘리고 마실택시 운영구간 확대로 늦게, 멀리까지도 다닐 수 있게 합니다. 저상버스와 특별교통수단으로 교통약자들도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거예요.


 

 

⑤ 지속가능한 녹색교통 조성

친환경 버스
도입

CNG 하이브리드 버스 도입, 수소전기버스 도입

교통수요
관리방안 강화

승용차요일제 강화, 교통유발부담금 추진, 자전거 이용과 대중교통간 연계성 확보,
불법주·정차 단속 강화


마지막으로 환경을 생각한 목표, ‘지속 가능한 녹색교통 조성’입니다. 친환경 버스 도입과 함께 교통수요 관리방안 강화로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갈 계획이에요.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 환경을 위한 울산시의 계획, 어떠셨나요? 공공와이파이, 다인 환승제, 첨단 안전장치 등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 했는데요. 더 나은 울산시를 위한 제3차 대중교통계획에 많은 관심과 격려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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