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와 함께 인플루엔자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12월 초, 3일부터 9일 간 인플루엔자 환자 수가 발령 당시와 대비해 2배 이상 급증했는데요. 인플루엔자가 무엇인지, 어떻게 예방해야 할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인플루엔자란?


 

인플루엔자는 흔히 말하는 독감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경우 면역력이 약한 만 65세 이상, 유아, 임산부나 특정 질환 환자들은 합병증 및 입원할 위험이 높아요.

 
인플루엔자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끼리 전염되는 질병입니다. 기침, 재채기에 의해 다른 사람이나 물체에 묻은 비말을 만진 후 세척하지 않고 눈, 코, 입을 만질 경우에도 감염될 수 있어요. 잠복기는 1일에서 4일로, 평균 2일입니다.

 


 


■ 증상


 

주요 증상은 38℃ 이상의 고열과 마른 기침 및 인후통의 호흡기 증상, 두통, 근육통 피로감,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증상은 보통 7일에서 10일 정도 지속되지만 기침은 1~2주 더 지속될 수 있어요.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 전염 기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성인은 대개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감염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소아의 경우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답니다.

 

 

 


■ 예방법


ⓒ질병관리본부

 

 

 

 

1. 올바른 손 씻기
 
예방을 위해선 무엇보다도 개인 위생을 청결하게 하는 게 중요한데요. 질병으로부터 건강을 보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손 씻기입니다. 30초만 투자해 건강을 챙기세요. 물로만 씻지 마시고,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어주세요. 손바닥-손등-손가락 사이-두 손 모아-엄지손가락-손톱 밑 순으로 깨끗하게 씻으면 됩니다.

 

 

 

2. 손으로 눈, 코, 입 등 만지지 않기
 
생활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만지게 되는 얼굴. 하지만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신경 써서 자제해야 합니다. 오염된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3. 예방접종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약 2주가량 경과되면 방어항체가 형성됩니다. 건강한 젊은 사람의 경우 70~90%의 예방 효과가 있고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 효과가 약간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인, 만성질환자의 경우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이 더 큰 질병으로 인한 입원, 사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랍니다.

 

 

 

4. 기침 예절
 
기침을 시원하게 하기 위해 공기 중에 그대로 기침, 재채기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는 매우 좋지 않은 기침 예절입니다. 기침을 할 땐 옷소매 위쪽 또는 휴지로 입과 코를 반드시 가리고 해주세요. 또한 기침 후 반드시 올바른 손 씻기로 모두의 위생을 지켜주세요.

 

 

 

이상으로 인플루엔자에 대한 기초 상식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만 방심해도 금방 전염되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고 심한 경우 입원까지 하게 되는데요. 작은 습관으로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고, 건강한 겨울 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