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문화가 공존하는 쇠부리체육센터 

 

지난 11월, 북구 천곡동에 '쇠부리체육센터'가 개관했다는 반가운 소식을 듣고 찾아가보았습니다. 지하 2층, 지상 3층으로 구성된 이 센터는 북구 구민들의 건강 증진 및 복리와 편의를 위해 설립한 것으로, 아파트 밀집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비해 체육 문화시설이 현저히 부족했던 이 일대 주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쇠부리'란 토철이나 사철, 철광석과 같은 원료를 녹이고 가공하는 모든 제철작업을 뜻하는 말로 이 지역 울산 북구 달내(달천)철장은 삼한시대부터 유명한 철 생산지였다고 합니다. 비록 이미 사라져버렸지만, 매년 북구에서 쇠부리축제를 열어 과거를 재연하고 있는 것처럼 체육센터명에 붙인 '쇠부리'라는 이름의 상징성이 의미있게 다가옵니다.






우선 1층 로비에 들어서니 정면에 구민들을 응대할 안내데스크가 자리잡고 있었고, 대형 게시판을 통해 센터 강좌와 소식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1층에서 2층으로 이어지는 다목적 체육관과 관람석은 농구와 배구 배드민턴 등의 실내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최신전동식 농구대가 설치되어 있고, 체육관 창문을 자동으로 개폐할 수 있는 시스템 등 첨단시설을 자랑합니다.

 

 



한편, 이용객들의 편의 서비스시설로 매점과 카페도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지하1층에 위치한 수영장은 25m 6개의 레인을 갖춘 메인풀과 보조풀, 유아풀이 있는데 특히 특수 제작된 유리를 통해 동천강을 바라보면서 수영을 즐길 수 있어 답답한 지하의 단점을 극복하여 개방감을 주는 느낌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영장은 위생을 위한 소독도 굉장히 중요한데 쇠부리체육센터에서는 화학약품 대신 소금으로 물을 정화하는 친환경 정수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다고 하니 안심이 됩니다.

 

 

 



또한 수영장 맞은편에는 약 230석 규모의 공연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는 주민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최신식의 무대음향 및 조명 시설을 갖춤으로써 쇠부리체육센터가 체육시설과 더불어 문화공연도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층으로 올라가니 다양한 운동기구가 가득한 헬스장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헬스를 등록한 회원만이 출입이 가능하며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공공시설인 만큼 실내 전용 운동화를 착용하는 에티켓이 필요하겠습니다.

 

 




7개의 탁구대와 3개의 스쿼시 코트가 마련되어 있는 3층에는 많은 분들이 열심히 운동중이셨습니다. 한 층을 두 개의 공간으로 나누어 사용하다보니 각각이 그리 넓은 규모는 아니지만, 천장이 높고 창이 많아 쾌적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쇠부리체육센터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이 특색있는 외관인데요.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지붕을 통해 미래로 비상하는 설계자의 의도를 표현했다는 쇠부리언덕이 조성되어 있어 편안한 야외 휴식공간으로도 손색이 없답니다. '2017 울산광역시 건축상 (공공부문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현재 쇠부리체육센터에서는 탁구,헬스,수영,아쿠아로빅,스쿼시 등 5개 종목, 50개의 강좌로 생활체육프로그램이 진행중입니다. 그리고 약 1500여명의 회원이 센터에 등록하여 강좌에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깨끗하고 편리한 공공체육시설인 쇠부리체육센터에서 건강한 여가활동을 계획할 수 있는 북구 농소동, 천곡동 주민분들이 굉장히 부럽습니다.


앞으로도 쇠부리체육센터가 구민들의 건강 에너지를 증진시키고 문화적 욕구를 해소해줄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시기를 응원합니다. 

 

 

<쇠부리 체육센터>

 

주소 : 울산 북구 천곡남로 86

전화 : 052)291-9010

운영시간 : 평일 06시~22시

              주말 및 공휴일 07시~19시

              (매주 월요일 휴관)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