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부산 벡스코에서는 2017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파워시티 울산'에서는 지역전략사업으로 추진 중인 3D프린팅 산업, 주력 산업에 ICT 융합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십, 스마트팩토리, 울산의 새로운 성작 동력이 될 게놈 프로젝트 등 핵심 콘텐츠를 구성해 선보였는데요. 울산의 전략 사업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찬찬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D프린팅 전기자동차


▲ UNIST연구소에서 개발한 3D프린팅 기술이 적용된 전기자동차

 

전시관에는 울산시와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의 청년 창업지원정책을 통해 창업한 ICT스타트업 제품과 UNIST연구소에서 개발한 3D프린팅 전기자동차, 재난 현장 복구 로봇인 '아바타 로봇', 매직월 등을 전시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했는데요. 특히, 3D프린팅 기술이 적용된 전기자동차는 각진면 없이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승차감도 좋고, 독특한 디자인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울산을 터치 하세요!


▲ 울산 정책들을 한눈에!

 

▲ 울산을 터치 하세요!

 

울산을 터치하세요! 코너에서는 제조업 연계 3D프린팅 허브 도시 조성, 울산 1만 명 게놈프로젝트, 조선해양 ICT융합선도, 스마트 팩토리, 울산청년 창업 톡톡팩토리, 톡톡스트리트 등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울산의 정책들을 선택해서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중간중간 울산 관광명소 반구대 암각화, 영남알프스, 태화강공원싶리대숲, 대왕암공원, 간절곶 등 관광지까지 한눈에  볼 수 있게 소개했습니다.

 

 

 


게놈프로젝트


▲ 울산 게놈프로젝트

 

▲ 탈모 극복 프로젝트

 

게놈프로젝트는 현대인의 고민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유전자 열쇠가 될 전망인데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유전 물질인 염색체의 유전자 배열을 분석해 인간의 생명 현상을 원초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연구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였습니다. 탈모를 관리하는 게놈프로젝트도 있어서 흥미로웠구요.

 

 

 


지금은 원격제어시대!


 

▲ 울산 스마트팩토리

 

▲ 울산 스마트십

 

'스마트팩토리 품질관리 통합시스템'은 자동차 차체품질통합관리, 용접데이터품질관리, 마킹/실러/치수 데이터 품질관리, 공정데이터 관리, 공정별 도면관리, 제품 추적관리, 생산이력관리, 비가동시간 및 이력관리, 차체 품질상태평가, 차체 품질상태추이분석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품질을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차세대 스마트십 솔루션인 현대중공업 '원격 제어 관리 스마트십'은 경제운항, 추진계통 감시분석, 원격유지보수, 전력계통 감시분석, 안전운항, 자산관리서비스 등 육상에서 모니터링하고 선박내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요. 직접 기술자가 직접 선박에 타서 제어하지 않아도 유지, 보수, 수리가 가능해 기술발전의 쾌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발전된 로봇 기술


▲ 울산과학기술원 로봇

 

▲ 발전하는 로봇과학

 

▲ 물의 흐름이 보이지 않는 수도꼭지

 

울산과학기술원에서 선보인 로봇은 '아바타 로봇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원격으로 로봇을 제어할 수 있는 착용형 시스템으로 '제1회 미래성장동력 챌린지 데모데이' 결선에서 미래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는데요. 착용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착용자의 팔 움직임을 센서로 측정하여 원격조정 양팔 로봇 팔이 움직이는 시스템입니다. 조종자는 로봇 주변의 시각 정보를 착용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달받으며 특히 로봇 손에서 발생하는 힘을 측정해 조종자에게 진동으로 전달되는데요. 이러한 시스템으로 가기 힘든 현장에 실제로 있는 것처럼 정확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전시품은 고래모양 수도꼭지는 옆에서 보기에는 물의 흐름이 보이지 않지만 미세입자를 통해 물이 수도 밖으로 나가는 구조인데요. 설명을 보지 않고 볼 때는 특별하게 생각되지 않았는데, 막상 설명을 듣고 나니 다시 보이더라구요. 재료를 통과하는 물 미세입자들이 신기하기도 하구요.

 

이처럼 울산은 제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번 전시를 통해 울산의 대표 산업들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예감할 수 있었습니다.

 

 

 

 

Posted by 권현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