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설치하고 지원하며 울산대학교가 위탁 운영 중인 ‘울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지난 6월 28일 개관 이후 4개월 만에 이용자가 6만 173명에 달했습니다. 울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4개월간 6만 173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지난 10월까지 센터 회원은 1660명에 달하는 육아종합지원센터에 대해 알아볼까요?

 

 

 


울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과 가정양육을 지원하는 원스톱(One-Stop) 육아지원 전문기관


운영시간 : 평일 9:30~17:30, 토요일 9:30~16:30(일요일, 법정공휴읠 휴관)
문의 : 052-266-4173
홈페이지 : 울아이랑홈페이지(http://www.ulsan-i.or.kr/ )
위치 : 울산광역시 동구 바드래1길 61

 

 

 

 

울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설치되었으며, 영유아의 개별 발달 특성을 고려한 주제별 영역별 놀이감 및 그림책을 대여할 수 있는 ‘장난감그림책도서관’과 영유아의 월령과 발달 수준별 놀이기구가 갖춰진 ‘놀이체험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6~36개월 영유아가정의 일시보육 지원을 통한 양육부담 완화를 위해 ‘시간제보육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만0-2세 대상으로 ‘스토리(story)+놀이(play)를 뜻하는 그림책놀이프로그램 ’스토리플’과 만3-5세 대상으로 장난감놀이프로그램 ‘장난감 조각의 변신’ 등 일반적인 프로그램이 아닌 영유아의 오감각 발달 및 창의성 사고력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보육교직원상담, 부모상담 및 정서행동문제 영유아를 위한 상담실, 언어놀이미술치료실 운영으로 One-Stop 상담-검사-치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와 연계하여 저비용고효율 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더불어 보육교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 보육교직원 인문학캠프 및 인성 워크숍,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영화인형극 페스티벌, 부모를 대상으로 한 옥상 달빛 부모 공감 영화제, 개그우먼 정경미와 함께하는 지쳐있는 주부들을 위한 힐링 토크 쇼 "투맘쇼“(12월 2일 예정) 등 특색 있는 문화행사를 진행 및 계획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관심과 호응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또한 이곳은 광역센터이기 때문에 구군센터 운영지원 및 전문 인력 양성 등 구군센터를 통합지원하고 있으며, 울산시립연구형어린이집을 위탁 운영하면서 어린이집 운영지원 프로그램 개발, 보육교직원 근무개선 지원 연구, 부모 참여형 보육 모형 개발을 위한 연구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울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울산 지역 5개 구군의 육아지원서비스를 총망라한 울산 차일드 벨트(Ulsan Child-Belt) 구축을 통해 영유아가정에 전문성 있는 육아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울산에서 낳아 키우기 좋은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