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고마비의 계절, 가을도 어느덧 끝자락에 접어들고 겨울의 초입을 알리는 11월이 찾아왔어요. 낮에는 아직 따뜻하지만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진 날씨에 외투가 필수인 요즘, 맛있는 11월 제철음식으로 입맛과 건강을 모두 지켜보세요!

 


1) 홍합
 
추운 날씨에는 따뜻한 국물을 후루룩 마시면 속까지 따뜻해지는 기분이 들죠. 국을 먹는 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는 다양한 국물요리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추워지면 더욱 생각나는 국물요리는 시원하게 속을 풀어주는 홍합탕이 아닐까 싶어요.

 

홍합에는 칼슘과 인,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여 추운 날씨에 더 심해지는 빈혈 증상을 예방하는 데에 좋아요. 단백질이 풍부한 홍합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할 때 훌륭한 단백질 공급 식품이 되어준답니다. 또한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배추
 
한국인의 밥상에 빼놓을 수 없는 김치는 배추 없이 만들 수 없습니다. 잎부터 줄기, 뿌리까지 모두 먹을 수 있어 버릴 것이 없는 배추는 11월에 가장 속이 꽉 차고 싱싱하답니다.

 

배추는 식이섬유소가 많아 변의 양을 증가시키고,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장을 깨끗이 해주는 정장작용에 효과가 있어요. 또한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로를 풀고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며, 철분과 엽산, 단백질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여 성잘 발육에도 좋은데요. 특히 배추에는 염증 작용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어 대장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적이에요. 11월에는 건강에도 좋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배추를 먹어 보세요.

 

 

 

3) 늙은호박
 
늙은 호박은 붓기 해소에 탁월하여 예로부터 출산 후에 늙은 호박을 고와 그 물을 마시는데요. 체내에서 비타민 A가 되는 카로틴과 비타민C, 칼륨, 레시틴 등이 풍부하며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이 뛰어나 회복기의 환자나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 노인, 산모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에요. 또한 포만감이 뛰어나 다이어트를 할 때도 도움이 되는데요. 수분이 풍부하여 수분을 조절하고 해독작용에도 효능이 있어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디톡스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아요. 늙은 호박은 물기가 있으면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물기를 꼭 짠 후 비닐팩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 주세요.

 

 

 

4) 꽁치
 
꽁치는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단백질과 영양분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는 생선이에요.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꽁치는 비타민B12가 많이 들어 있어 빈혈이 있는 여성들에게 좋은 음식이에요. 또한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고혈압, 당뇨 등 각종 성인병의 예방에도 효능이 뛰어난데요. 꽁치는 산성식품이기 때문에 깻잎 등의 알칼리성 식품과 함께 먹으면 궁합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5) 굴
 
뽀얀 속살에 고소한 향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리는 굴은 바다의 향과 건강까지 챙기는 일석이조의 음식이에요. 칼로리 지방함량이 적고 칼슘이 풍부해 식이 조절 시 부족해지기 쉬운 칼슘을 보충하는 데에 좋은데요. 철분과 구리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낮추어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효능이 있어요. 굴은 오래전부터 정력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카사노바도 즐겨먹었다고 하며, 기력 회복에도 효과가 뛰어나요. 수분이 많은 굴은 쉽게 상할 수 있으니 5일 이상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6) 가리비
 
담백하면서도 특유의 독특한 풍미가 가득한 가리비는 조개구이로 즐겨먹는 해산물입니다. 국물요리에 활용하면 국물을 담백하고 시원하게 만들어주어 과식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는 위장을 달래주기도 하는데요. 가리비는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이 낮고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칼로리를 조절해야 하는 식단에도 부족한 영양을 채워주기에 좋은 음식이에요. 특히 리신, 레이신, 클루타민 등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어린이의 성장발육 촉진에 좋은데요. 가리비가 제철을 맞은 11월에는 우리 아이에게 맛있는 가리비 요리를 해주는 것은 어떤가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11월 제철음식 6가지를 알려드렸어요. 추워진 11월 날씨에도 영양 가득한 제철 음식 드시고 건강한 한 달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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