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업무를 보거나 가사 등 일을 하다 보면 어깨가 뻐근하게 느껴질 때가 있어요. 그럴 때 ‘어깨가 뭉친다’라고 표현하는데요. 어깨가 뭉치면 하루 종일 피로하고 오래 지속되면서 통증으로 발전할 수 있어요. 어깨와 등쪽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어깨 뭉침에 해주면 좋은 동작을 알려드릴게요.

 

 

 


어깨가 뭉치는 이유


 


어깨가 뭉친다고 하는 부위는 보통 목 부분과 목에서 팔로 이어지는 어깨 부분을 말합니다. 이는 근육이 장시간 과도하게 수축되어 있어서 발생하는 통증인데요. 장시간 컴퓨터를 하거나 운전 등을 할 때 머리와 목을 앞으로 오랫동안 앞으로 빼고 있으면 뒷목의 근육과 목에서 어깨로 이어져 내리는 등세모근이 장시간 과도하게 수축됩니다. 이때 근육이 낼 수 있는 힘보다 과한 힘이 들어가면서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목과 어깨에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이런 자세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아요.

 

 

 


어깨 뭉침에 해주면 좋은 동작


 

어깨가 뭉칠 때는 평소 내 자세가 바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요. 잘못된 자세를 지속하다 보면 척추와 목에 무게가 불균형하게 실리면서 근육이 더 피로해져서 어깨 뭉침에서 결림이나 통증으로 발전할 수 있어요. 어깨가 뭉치는 느낌이 든다면 통증이 생기기 전에 바른 자세로 고쳐주어야 합니다. 또 평소 바른 자세를 취하는 사람이더라도 틈틈이 어깨 뭉침에 좋은 동작으로 뭉친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 뭉침에 해주면 좋은 동작 1
 
1) 두 손으로 뒷 머리를 짚고 서서 가슴을 쭉 펴면서 뒤로 천천히 젖혔다가 돌아옵니다.
2) 위의 동작을 3회 이상 반복합니다.

 

 

 

어깨 뭉침에 해주면 좋은 동작 2
 
1) 오른손을 머리 왼쪽에 댄 후 어깨 쪽으로 지그시 눌러줍니다.
2) 반대쪽으로도 동작한 뒤 3회 이상 반복합니다.

 

 


어깨 뭉침에 해주면 좋은 동작 3
 
1) 오른손을 목 뒤로 넘기고, 왼손은 밑에서 뒤로 넘겨서 등 뒤에서 두 손을 X자로 교차해서 잡습니다.
2) 등 뒤에서 맞잡은 손을 잠시 동안 잡아당깁니다.
3) 손을 바꿔서 해준 뒤 동작을 3회 이상 반복합니다.

 

 

 

오랫동안 뭉쳐 있던 어깨는 한두 번의 자극으로 쉽게 풀어지지 않습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어깨 뭉침에 좋은 동작을 해주면 근육이 서서히 풀어지면서 뭉침도 사라지고 몸이 가뿐해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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