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가 잦았던 봄이 지나고 맑은 가을 날씨를 기대했지만 미세먼지에 한동안 잠잠했던 미세먼지가 최근 들어 다시 찾아왔다고 합니다. 가을철의 불청객, 미세먼지가 유발할 수 있는 질병과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미세먼지로 발생할 수 있는 질병

 


 

 

미세먼지는 카드뮴, 수은, 납 등의 중금속을 비롯한 여러 유해 물질과 함께 대기 중을 떠다니면서 우리의 건강을 위협해요. 미세먼지를 많이 마시면 중금속이 몸에 쌓이거나 세균과 유해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천식, 만성폐렴과 같은 감염성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은데요.
특히 입자가 더 작은 초 미세먼지는 체내에 침투하는 시간이 빨라 뇌졸중, 협심증 등의 심뇌혈관 질환을 유발하고 암의 위험도 높여 조기 사망의 위험까지 커질 수 있다고 하니 더욱 주의가 필요하겠죠?

 

 

 

 

 1. 호흡기질환
 
우리가 호흡하면서 미세먼지가 체내로 가장 직접적으로 흡수되는 곳이 바로 호흡기입니다. 미세먼지가 기관지에 쌓이게 되면 기침이 잦고 가래가 생기며 점막이 건조해져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지는데요. 이로 인해 콧물이나 코막힘, 감기, 재채기와 같이 가벼운 호흡기 증상부터 기관지염이나 후두염, 부비동염, 비염, 축농증이 생기거나 원래 앓고 있던 경우 증상이 더 심각해질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폐렴, 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 등 만성적이 폐질환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피부 트러블
 
미세먼지가 있는 날에는 피부에서 배출되는 피지와 땀이 미세먼지와 섞여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어요. 특히 외부의 자극에 예민한 민감성 피부라면 더 심한 트러블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 비염
 
코로 숨을 쉬면서 코 점막이 미세먼지에 계속 노출되는데요. 이 때 미세먼지의 유해물질이 코 점막을 자극하면서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거나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면 콧물이 과도하게 분비되고 코막힘이 심해지는데요, 이 때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축농증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4. 중이염
 
코와 귀는 이관을 통해 연결되어 있어 코를 통해 들어온 미세먼지가 이관을 따라 귀로 유입될 수 있어요. 이렇게 유입된 유해물질과 세균, 바이러스가 귀로 들어오면 염증을 유발하여 중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탈모
 
미세먼지 속에는 수은, 카드뮴 등의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중금속이 두피를 자극하면 두피의 모공에 염증을 유발하고, 머리카락을 생산하는 모낭세포의 활동을 저하시켜 탈모를 유발합니다.

 



미세먼지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방법

 

 

1. 마스크 꼭 착용하기
 
와 입을 가려주는 마스크는 우리 몸으로 직접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가장 일차적으로 막아줄 수 있는 중요한 차단 방법이에요. 마스크는 ‘방한용 마스크’와 일반 ‘공산품 마스크’, 그리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약외품으로 별도 관리하는 ‘보건용 마스크’의 3종류로 크게 나뉩니다.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약외품 인증을 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호흡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데요. 종류와 디자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주로 철사 클립이 들어간 지지대를 콧등 쪽으로 오게 하여 코에 밀착시키는 것이 올바른 착용 방법이에요.

 

 

 

2. 올바른 세안으로 피부트러블 예방하기
 
평소에도 외출 후에는 손과 발, 얼굴을 깨끗이 씻는 것이 좋지만 미세먼지가 출현하는 동안은 더욱 꼼꼼한 세안이 필요합니다. 대기 중에 노출되어 얼굴에 묻은 오염물질을 씻어내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의 대부분을 제거할 수 있어 트러블 예방은 물론 각종 감염병 예방에도 탁월하답니다.

 

 

 

3. 물 자주 마시기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면 세균의 번식이 쉬운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서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해주고 호흡기에 붙은 미세먼지를 씻어내 주세요.

 


 
가을철의 초대하지 않은 불청객, 미세먼지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병들을 알아보았어요. 지난 봄만큼 심하지 않은 정도라고 방심하지 마시고, 오늘 알려드린 예방법으로 미세먼지로부터 나와 우리 가족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오비라기 2017.11.07 14: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세먼지로 인하여 호흡기 질환 있을때는 볶은 맥문동 끓여 드세요 효과있습니다 청양산이 유명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