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은 예고 없이 찾아오는 자연 재해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지진에 안전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지진은 지구 내부의 에너지가 땅 밖으로 나와 지면이 갈라지며 흔들리는 자연현상인데요. 예고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인명피해, 재산피해 등 많은 피해를 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지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진 대비요령과 발생 시 행동요령을 평소에 숙지해놓고, 실제로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시에 지진이 발생했을 때 지진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비 행동 요령을 알아볼까요?

 

 


지진대비요령

지진이 발생하면 땅이 흔들리기 때문에 높은 곳에 있는 물건이 떨어지거나 부서지면서 상해를 입기 쉬워요. 지진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집 안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집 안에서의 안전을 확보합니다.
 -탁자 아래와 같이 집 안에서 대피할 수 있는 안전한 대피 공간을 미리 확보해 둡니다.
 -유리창처럼 깨지거나 넘어지기 쉬운 가구 주변 등 위험한 위치를 확인하여 지진 발생 시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깨진 유리 등에 발이 다치지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 등을 준비해 둡니다.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난로나 발화물질을 주의하여 관리합니다.

 

② 집 안에서 떨어지기 쉬운 물건을 고정해둡니다.
 -가구나 가전제품이 흔들려서 넘어지지 않도록 잘 고정해둡니다.
 -텔레비전, 꽃병 등 쉽게 떨어질 수 있는 물건은 높은 곳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
 -그릇장 안의 물건들이 쏟아지지 않도록 선반 문을 고정해 둡니다.
 -창문 등의 유리 부분은 필름을 붙여 유리가 충격에 파손되지 않도록 합니다.

 

③ 집 내부를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가스 및 전기를 미리 점검합니다.
 -건물이나 담장을 수시로 점검하고, 위험한 부분은 안전하게 수리합니다.
 -건물의 균열을 발견하면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보수•보강합니다.

 

④ 평상시 가족회의를 통해 위급한 상황에 대비합니다.
 -가스, 전기를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 둡니다.
 -머물고 있는 곳 주위의 넓은 공간 등 대피할 수 있는 장소를 미리 알아 둡니다.
 -비상시 가족과 만날 곳과 연락할 방법 등을 정해 둡니다.
 -응급처치하는 방법을 반복적으로 훈련하여 익혀 둡니다.

 

 

 

#우리집 지진 대비 체크리스트


 - 옷장이나 그릇장, 냉장고 등을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
 - 텔레비젼이나 꽃병 등을 높은 곳에 두지 않음
 - 창문, 그릇장의 유리가 깨졌을 때 흩어지지 않도록 투명필름이나 테이를 붙임
 - 집안에 흩어진 유리 조각 등에 다치짖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를 준비
 - 가구 배치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공간을 확보
 - 불을 싸용하는 장소 주위에 소화기를 마련
 - 건물이나 담장 등 주변을 수시로 점검하고 위험한 부분을 안전하게 수리
 -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대피 장소를 알아둠
 - 비상용품을 미리 준비해 둠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지진이 갑자기 발생한 순간에는 적절한 판단이 쉽지 않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평소 행동 요령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지진이 발생했을 때는 상황별, 장소별로 적절한 행동요령이 필요합니다.

 

 

ⓒ국민안전처

 

1) 지진 발생시 상황별 행동요령
 
① 지진으로 흔들릴 경우: 탁자나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탁자의 다리를 꼭 잡습니다.
② 흔들림이 멈췄을 경우: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③ 건물 밖으로 나갈 경우: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말고 계단으로 신속하게 이동합니다. 엘리베이터 안에 있을 경우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제일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려 계단으로 이동하세요.
④ 건물 밖으로 나왔을 경우: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주위를 살피며 대피합니다.
⑤ 대피 장소를 찾을 경우: 떨어지는 물건에 유의하며 신속하게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이 때 차량은 이용하면 안됩니다.
⑥ 대피 장소에 도착한 후: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등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

 

 

 

ⓒ국민안전처

 

2) 지진 발생시 장소별 행동요령
 
① 집 안에 있을 경우: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 후 밖으로 나갑니다.
② 집 밖에 있을 경우: 떨어지는 물건에 대비하여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화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③ 엘리베이터에 있을 경우: 엘리베이터 안에 있을 경우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제일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려 계단으로 이동하세요. 지진 시에는 엘리베이터를 타면 안 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④ 학교에 있을 경우: 책상 아래로 들어가 책상 다리를 꼭 잡습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질서를 지켜 운동장으로 대피합니다.
⑤ 백화점, 마트에 있을 경우: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가 있습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밖으로 대피합니다.
⑥ 극장, 경기장 등에 있을 경우: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자리에 있다가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합니다.
⑦ 전철을 타고 있을 경우: 손잡이나 기둥을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전철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행동합니다.
⑧ 운전을 하고 있을 경우: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 쪽에 차를 세우고,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들으면서 키를 꽂아 두고 대피합니다.
⑨ 산이나 바다에 있을 경우: 산사태, 절벽 붕괴에 주의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해안에서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지진 대피 후에는 흔들림이 멈춘 후 주변에 부상자가 있으면 이웃과 협력하여 응급처치 후 119에 신고합니다. 지진이 발생하면 통신기기의 사용이 폭주하여 일시적으로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말고, 휴대용 라디오를 통해 라디오 및 주변의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하시기 바랍니다. 지진이 끝난 후에도 예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정보를 항상 확인하고 지진국민행동요령에 따라주세요.


정부에서는 지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스마트폰 재난정보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어요.

<국민안전처 안전디딤돌>, 혹은 <기상청 지진 정보 알리미> 어플을 통해 지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혹시 모를 자연재해에 대비해 미리 어플을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쪼아 2019.08.28 14: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