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주부님들이 많이 하는 가사노동 중 하나가 바로 쓰레기 분리수거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쓰레기 분리수거는 품목에 따라서 버려야 되는 요일과 종류가 구분되어 있는데요. 특히 이 분리수거를 하는 부분에 있어서 그냥 무작정 같은 품목끼리만 모아서 버리기만 하는 것은 금물! 분리수거를 할 때에도 요령껏 분리수거 할 품목들의 분리요령이 있다는 사실!! 그리고 여러분이 분리수거품의 부피를 줄이고 깔끔하게 모아서 배출하는 요령을 숙지하고 계시다면 환경실천에 앞장서는 선진국으로 갈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쓰레기 분리수거 요령을 알아볼까요~!!
 


*폐지분리배출 요령

 폐지를 분리 배출할 때 주의할 점은 오물이나 물에 젖지 않도록 하고 비닐, 플라스틱, 알루미늄, 철사 등 이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해주세요. 비닐 코팅지나 쇼핑백의 비닐끈, 비닐덮개, 달력 스프링 등을 제거한 후 보관합니다. 벽지, 나염지, 인화지(사진)는 폐지에서 제외되는 품목입니다.

▶신문지

 신문지만 따로 모아 30Cm 정도의 높이로 끈으로 묶어서 보관합니다. 이 때 비닐봉지에 넣어서 보관하면 안됩니다. 비닐이 섞이면 재활용이 어려워 비닐을 다시 분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릅니다. 비닐 코팅된 광고 전단지는 빼낸 뒤 쌓아두었다가 끈으로 묶어 주세요. 젖은 신문은 수거가 되지 않으므로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단지를 찢어 보았을 때 비닐이 뜯어져 나오는 종이가 비닐 코팅지입니다.




▶헌책, 잡지류

 헌책, 잡지류, 노트 등을 30Cm 높이로 묶어 신문지와 같은 요령으로 보관합니다. 이때 비닐로 코팅되거나 접합된 겉표지는 재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제외해 주세요. 책, 공책, 상자류 등은 비닐 코팅된 표지와 스프링, 테이프, 핀 등을 떼어내고 함께 묶어주세요.

▶상자류

라면상자나 각종 가전제품 포장재, 과자상자 등은 납작하게 부피를 줄인 후 끈으로 묶어 보관합니다. 상자에 붙어있는 비닐테이프, 철판 등 이물질을 제거해주세요. 기름이나 초 먹인 포장재는 재생이 안되므로 제외합니다.

▶음료수팩, 우유팩, 종이컵

내용물을 비운 후 양 옆을 납작하게 눌러 우유팩에 5~6개씩 넣어 보관하거나 펴서 말린 후 보관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물로 깨끗이 헹군 후 모아주세요. 장기 보존용인 테트라팩은 재생이 안되므로 제외합니다.



*폐플라스틱의 분리수거

▶폐플라스틱의 분리배출

가정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으로는 각종 세제 용기류, 삼프, 린스 용기류와 바가 지, 함지박, 기타 식기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쌀 포대, 비료포대는 물론 밴드, 끈도 모으면 재활용 됩니다. 용기표면에 재질분류 표시 1(PETE), 2(HDPE), 4(LDPE), 5(PP), 6(PS) 번으로 표시된 플라스틱 제품에 한하여 배출한다. 알루미늄 뚜껑은 고철로 분리 배출합니다.

▶폐플라스틱의 분리배출요령

- 폐 플라스틱은 성상과 재질이 다양해 다른 재활용품에 비해 분리배출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폐 페인트병 등 플라시틱 용기는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다른 재질로 된 뚜껑이나 부착상표를 제거한 후 배출합니다
- 폐 스티로폼은 내용물을 완전히 비우고 이물질이 묻어있는 경우 깨끗이 씻어 끈으로 묶어서 배출합니다.
- 폐 스티로폼 중 컵라면 용기, 도시락 등 1회용 용기와 수산 양식용 폐부자, 건축용 단열재, 이물질이 많이 묻어 있거나 다른 재질로 코팅된 것은 재활용품으로 분리배출하면 안됩니다.
- 전화기, 헤어 드라이기, 옷걸이 등 복합재질로 된 폐 플라스틱과 재떨이, 식기 등 열에 잘 녹지 않는 폐 플라스틱은 재활용품으로 분리 배출하면 안됩니다.

- TV,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을 포장한 스티로폼은 판매자에게 되돌려 줍니다.
- 농촌의 폐비닐은 하우스용 비닐과 구분하여 흙과 자갈, 잡초를 털어낸 후 일정한 크기로 뭉쳐 운반이 쉽도록 묶어서 마을 공동 집하장에 보관합니다.

PET병류 : 음료수병(주스, 콜라, 생수병 등), 간장병, 식용유병 등. 합성수지
용기류 : 각종 음식 용기류, 야쿠르트병, 샴푸·세제 용기류, 막걸리통, 물통, 우유통
일반 가정 생활용품류 : 쓰레기통, 쓰레받이, 물바가지, 머리빗, 바구니 등
기타 용기류: 맥주, 콜라, 사이다 등, 주류·음료수 상자

*형광등의 분리수거
파쇄 후 소각 처리합니다.
▶분리배출 요령: 깨지지 않은 상태로 분리수거함에 담아주세요.

 
*대형쓰레기의 분리수거
 
장농이나 냉장고 등 기타 대형폐기물은 동사무소에 사전 신고한 뒤 별도의 수거처리비용을 지불하고 정하여진 날에 내놓아야 합니다.

 
*전지의 분리수거
구·동 민원실과 아파트(1백 세대 이상)에 분리수거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필름류 (봉지,비닐류) 의 분리수거
 
과자·라면 봉지, 비닐봉지 등은 따로 모아 큰 봉투에 차곡차곡 넣은 후 흩어지지 않도록 묶어서 배출합니다. 음식물이 묻은 것은 얼룩을 제거한 후 배출해주세요.

 



 -종이류 : 비닐 코팅 된 종이류(광고지,포장지,각종 홍보 유인물)
-병 류 : 유백색(우유빛깔)유리병, 거울, 각종도자기류, 내열 식기류, 형광등, 전구 등
-고철류 : 페인트통 등 유해물 포장통
-의 류 : 나일론제품, 한복, 담요, 솜, 베게, 카펫, 가죽제품, 1회용 기저귀 등
-플라스틱류 : 열에 잘 녹지않는 플라스틱용기, 전화기, 소켓, 전기 전열기 등, 냄비손잡이,재떨이, 단추,
-화장품용기, 식기류등,복합재질용기 PVC건축자재등(파이프, 빗물홈통, 장판, 전선), 복합재질용기(과자, 라면봉지, 식품포장용기), 재활용 경제성이 없는 용기(가전제품케이스, 함지박, 정화조, 비닐봉지,볼펜 등 필기구), 스치로폴, 1회용품
-플리스틱과 고철,철사 종류가 합성되어있는 제품류 등(옷걸이, 용기표면 재질분류표시 3,7번으로 표시된 플라스틱 제품, 3번은 PVC류로 주로 공업용임.)

「가전제품 포장용합성수지 재질완충재 감량화 지침」

(환경부고시 제95-90호, '95. 8. 5)에 의하여 제조자 등에게 감량화 또는 회수, 재활용 의무가 부여된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디셔너 제품의 소비자는 동 제품에 사용된 스티로폼 완충재를 제조자 등에게 직접 배출해야 합니다.

 쓰레기 분리수거는 수거시간 전날 밤이나 눈,비가 올 시에는 날씨가 갠 후에 배출하는 센스를 보여주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