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과 휴가를 맞이해 아이들과 함께 가볼 만한 곳이 어디가 좋을지 항상 고민하시죠? 덥고 습한 날씨에 야외에만 있기도 어렵고, 재미와 유익함을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실내 장소가 좋지 않을까 합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곳! 바로 울산의 박물관입니다.

 

울산은 천혜의 자연경관과 선사시대부터 이어져 오는 다양한 역사 유물 유적으로 유명하죠. 울산의 유서 깊은 역사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울산의 가볼 만한 박물관 3곳을 소개해드릴게요.

 


 


울산 가볼만한 박물관 ① 울산박물관


 

 

2011년 6월 개관한 울산박물관은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울산의 역사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도시역사박물관으로, 울산의 선사시대부터 근대까지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역사관, 현재 울산에 기반을 둔 다양한 산업을 소개하는 산업사관,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체험을 통해 울산의 역사와 산업을 배우는 어린이 박물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주 화~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상설전시관을 관람할 수 있으며 박물관 초입에는 야외전시장과 함께 울산의 대표적 문화재인 반구대 암각화가 조각되어 있어 볼거리를 더하고 있습니다. 울산박물관에서는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울산의 역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교육마당을 제공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울산박물관
위치 : 울산광역시 남구 두왕로 277
이용 : 09:00~18:00 (※1월 1일, 매주 월요일 휴관), 무료(※일부 특별전시 제외)
홈페이지 : http://museum.ulsan.go.kr/
문의 : 052)222-8501~3 / 052)229-4766

 

 


현재는 기획전시실에서 2017년 해외 특별 전시 <이집트 보물전> - ‘이집트 미라 한국에 오다’를 8월 27일까지 유료 전시하고 있는데요. 사람과 동물 미라, 관, 석물, 보석 등 229점의 진귀한 이집트의 유물로 고대 이집트만의 독특함과 이집트인의 창의성, 예술성을 만나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만날 수 있습니다.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4시, 일 2회 전시 해설도 진행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울산박물관 이집트 보물전 관람 안내
기간 : 2017.05.02(화) ~ 08.27(일)까지
장소 : 울산박물관 기획전시실 Ⅰ,Ⅱ

이용 : 성인 10,000원 / 중고생 8,000원 / 초등학생 5,000원 / 유아 및 경로 3.000원

         (※ 20인이상 단체 시 할인 가능)
해설 : 10:00, 16:00 (일 2회, 단체 해설 별도 문의)

문의 : 1688-9891

 

 


울산 가볼만한 박물관 ② 울산암각화박물관


 

 

울산암각화박물관은 울산 반구대암각화(국보 제285호)와 천전리각석(국부 제147호)을 소개하고 국내 암각화연구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위하여 2008년 5월 개관하였습니다. 울산암각화박물관의 주요 전시 유적은 반구대암각화와 천전리각석인데요.


울산 대곡천 절벽에 위치한 반구대암각화에는 배와 작살, 그물, 부구를 이용하여 고개를 사냥하는 매우 사실적인 포경 장면이 묘사되어 있어 지구 상에 알려진 가장 오래된 포경 유적이며 북태평양 연안의 독특한 해양어로 문화를 대표하는 인류의 문화유산으로 평가되어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 목록에 등록되어 있어요. 천전리각석 또한 선사시대 암각화와 신라시대의 세선화, 명문 등 오랜 시대에 걸쳐 각종 문양들이 새겨져 있는 중요한 유물로, 국보 제147호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울산암각화박물관에는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각석의 실물모형, 암각화 유적을 소개하는 입체 영상 시설,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활을 이해할 수 있는 각종 모형물과 사진, 어린이 전시관, 가족체험시설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박물관 주변에는 울산 반구대 암각화를 비롯하여 오랜 세월 동안 독특한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삶의 흔적들이 오늘날까지 고스란히 담겨 있어 울산의 대표적인 명승지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울산암각화박물관
위치 : 울산시 울주군 두동면 반구대안길 254
이용 : 09:00~18:00 (※ 1월 1일, 매주 월요일 휴관), 무료
         20명 이상 단체관람시 방문 3일전까지 홈페이지로 사전예약

홈페이지 : http://bangudae.ulsan.go.kr/

문의 : 052)229-4797

 

 


울산 가볼만한 박물관 ③ 대곡박물관


 

대곡박물관은 울산의 식수원으로 대곡 댐을 건설하면서 수몰된 지역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전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박물관으로, 울산 서부 지역의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담겨 있으며 수려한 경관으로 널리 알려진 박물관이죠.


이곳 대곡박물관에는 3개의 전시실과 야외전시장에 청동기시대 집터, 삼국시대 고분 군, 통일신라 집·절터, 조선시대 도자기 등 1만 3천여 점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1 전시실에는 대곡댐 건설과 이주민을 주제로, 2 전시실에는 대곡댐 발굴조사에서 발굴된 유적과 유물을, 3전시실에는 고분군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야외전시장에는 전시 가능한 상태의 무덤 8기와, 통일신라부터 조선시대까지 사용된 도로 1기를 이전하여 복원·전시하고 있으며, 전시장 근처에서는 6-13세 어린이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문화재 발굴 체험 교육’이 상시 진행되고 있습니다. 문화재 발굴 체험 교육은 매주 화~토 오전 10시 30분과 오후 2시에 상시 진행되며 전화 등으로 2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 주변에는 댐 둘레를 따라 걸을 수 있는 약 1km 길이의 댐 둘레길이 있어 박물관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자연경관을 즐길 수도 있답니다. 대곡박물관 둘레길은 매주 화~목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단체나 여러 명이 신청하면 도슨트의 안내를 받을 수 있어요.


#울산대곡박물관
위치 : 울산시 울주군 두동면 서하천전로 257
이용 : 09:00~18:00 (※ 1월 1일, 매주 월요일 휴관), 무료
홈페이지 : http://dgmuseum.ulsan.go.kr

문의 : 052)229-6638

 

 

 

 
울산박물관에서는 울산 지역 고유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여름에는 아이들과 함께 울산 가볼만한 박물관에서 지역의 역사문화를 체험하는 역사여행으로 기억에 남는 뜻깊은 여름방학을 선물해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