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보다 올해 여름이 점점 더 덥게 느껴지지 않나요?
여름철 더워지는 이유는 지구 곳곳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로 지구가 계속해서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면 변화무쌍한 날씨는 물론 자연재해 등의 기후변화가 점점 심해지기 마련입니다. 그에 피해도 더 커지게 되는데요. 우리 나라는 세계에서 12번째로 많은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과도한 냉방기 사용으로 온실가스의 배출량이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쿨맵시 ⓒ 환경부

 

건강과 환경의 이유로 환경부에서는 국민의 건강과 지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쿨맵시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쿨맵시란 시원하고 편할 뿐 아니라 예절과 맵시도 갖추어 체감온도를 2도 낮춰주는 여름철 옷차림을 뜻하는데요. 가볍고 얇은 소재와 밝은 계통의 쿨맵시는 쾌적하고 시원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 건강, 환경, 아름다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막상 캠페인에 동참하려고 하니 쿨맵시를 어떻게 입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 분들 계시죠?! 

쿨맵시 코디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쿨맵시 코디법
- 큰 주머니가 칼라가 없는 단순한 옷
- 대나무, 마, 레이온 등의 얇고 가벼운 소재의 옷
- 목 둘레, 소매에 여유가 있는 디자인의 옷
- 시원한 계열의 단순한 배색의 옷
- 마 섬유, 레이온 섬유 등과 같이 열 전도성이 큰 소재의 옷
- 피부 접촉 면적이 적은 크레이프, 시어서커, 엠보싱 또는 플리세 등의 옷감을 사용한 옷
- 대류 환기 및 증발이 용이하도록 적당한 여유분을 둔 디자인의 옷
- 방열효과가 높은 등, 어깨 부위가 시원한 소재로 된 옷

 


 

의류를 통해 시원해질 수 있는 쿨맵시와 함께 건강하게 더위를 이기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더위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식욕 감소와 탈수 등으로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햇빛이 강한 오전 10시에서 오후 3시 사이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피해 실내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어쩔 수 없이 야외활동을 해야할 경우 틈틈이 그늘에서 쉬면서 수분 보충도 해주세요.

 

 


또한 날씨가 더워 에어컨 온도가 낮은 시원한 실내에서만 생활하면 우리 몸의 체온 조절 능력과 면역력이 저하되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방위체력’이 약해집니다. 방위체력이 약해지면 외출 시 기온 변화에 대한 대처 능력이 떨어지고 불쾌감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여름철 실내 온도는 26~28도에 맞춰 실내 외의 온도차를 줄여주는 것이 좋아요. 우리 몸의 내열성이 증가하고 체온조절 능력이 높아져 더위를 보다 잘 극복할 수 있답니다. 지나친 냉방기 사용으로 인한 두통, 어지럼증, 피부•안구 건조증 등의 냉방병 증상도 예방할 수 있어요.

 

 


조선시대에 가장 장수했던 영조는 원래 타고난 허약체질로 해마다 여름철에 잦은 설사와 복통을 호소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신하들이 가을 보리로 만든 미숫가루를 권하자 처음에는 거절했다가 한 번 맛본 뒤에는 여름마다 건강식으로 가을보리로 만든 미숫가루를 처방으로 마셨는데요.
  

 


미숫가루의 핵심 재료인 보리는 위장의 열기를 식혀주고 기운을 북돋아주며 미네랄이 풍부해 지켜있는 신경계통과 근육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요.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 함량이 각각 11배, 3배, 18배나 높다고 하니 임금님이 여름마다 찾는 이유가 있었겠죠.

영조는 미숫가루에 복분자나 오디, 하수오 등을 가루내어 함께 마셨는데요. 여름철 건강 식재료인 복분자는 엎을 복에 동이 분, 아들 자 를 써서 만든 이름으로, 요강이 소변줄기에 엎어진다고 이름 붙일 만큼 기운을 북돋아주는 데에 효과가 있어요. 복분자는 장내 세균을 억제하여 설사를 막는 효능이 있어 찬 음식이나 쉽게 상하는 음식으로 설사가 잦은 여름철에 특히 유익한 식품이랍니다.

 

 


여러분도 영조가 사랑한 미숫가루와 복분자로 건강로 열기를 좀 삭혀보세요!
온 국민이 함께 쿨맵시를 실천하고, 실내 냉방기 온도를 2도 높이면 연간 27만 3천톤의 온실가스와 연간에너지 6억3천9백만kWh를 줄일 수 있어요. 이는 30년 산 소나무 4,120만그루를 심는 것과 동일한 효과와 같습니다. 작은 실천도 계속해서 하다보면 좋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온실가스를 줄이고 건강도 지킬 수 있는 쿨맵시, 지금 바로 실천해봅시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