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구소계곡(울주군 상북면 이천리 432번지) 1급수의 맑은 물에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계곡인데요, 영남알프스의 3대 소 중 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남알프스의 3대 소는 호박소, 파래소, 철구소이며, ''의 이름은 소의 모양이나 위치, 관련 있는 설화 등을 바탕으로 정해진답니다. 철구소는 소의 모양이 좁고 깊은 절구 모습이어서 처음에는 절구소라 불렀을 것으로 추정하고 지금은 절구가 철구로 굳어져 '철구소'로 부르게 되었다 전해집니다.

 

 

 

철구소는 도로변에서 가까워 접근성도 좋으면서 경관이 수려하고 수량도 풍부해 여름철 물놀이를 즐기기 좋은 곳입니다. 철구소의 깊이는 7미터 정도라고 하는데요, 다이빙은 금지돼 있습니다. 계곡에서 물놀이를 할 때는 미끄러운 바위나 고르지 않은 바닥 등에서 넘어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바닥에 미끄러움 방지 처리가 된 아쿠아슈즈를 신는 것이 좋고 뛰거나 큰 보폭으로 걷는 일은 피하고 작은 보폭으로 다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큰 도로에서 조금 걸어가면 다리가 보이고, 바로 철구소 계곡입니다.

 

예전부터 계곡에서 더위를 피할 때는 과일을 찬 계곡물에 담가 두었다 먹기도 하고 가볍게 술이나 음식을 장만해 탁족을 하기도 했습니다. 가벼운 음식과 음료나 술 정도는 기호에 맞게 가져가면 좋은데요, 주의할 음식은 과일입니다. 계곡물에는 각종 미생물이 서식해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물에 담가 둔 과일에서 당도가 빠져 맛도 떨어집니다. 그러니 과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장만해 아이스팩 등에 담아가서 먹는 것이 좋답니다.

 

 

△다리 아래쪽 풍경

△다리 위쪽 풍경

△다리를 건너 상류로 올라가면 절로 가는 길을 따라 계곡도 산을 향해 뻗어 있습니다.

△다리를 지나 위에서 바라본 철구소

 

철구소에서 십여 분 거리에는 철구소 오토캠핑장(울산배내골산책로오토캠핑장/052-264-3222)이 있습니다. 캠핑장에서 산길을 걸으면 철구소에 도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삼여 개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으며 주차장도 따로 있답니다. 캠핑장 근처에서 물놀이를 즐겨도 좋은데요, 주변에 물놀이 용품을 대여하는 곳도 있습니다. 하루 정도를 물놀이를 즐길 예정이라면 계곡 근처에서 평상을 대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계곡의 맑은 물과 산의 울창한 푸르름은 편안하고 차분한 감성을 갖게 해줍니다.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고 싶을 때, 휴가기간 자연과 함께 하고 싶을 때 계곡, 추천합니다.

 

 

 

 

Posted by 김은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