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전어(錢魚) 머리에는 깨가 한 되다'

가을철에 잡은 전어는 특별히 맛이 좋다는 의미의 속담인데요. 전어가 산란기인 봄에서 여름까지는 맛이 없지만, 산란을 마치고 여름에 충분한 먹이를 취하면서 생장하기 때문에 가을이 되면 몸에 영양분을 많이 비축하게 됩니다. 그래서 가을이 되면 전어의 살이 두툼해지면서 씹히는 맛도 있고 가장 맛이 좋아지는 것이죠.

그 외에도 전해오는 이야기가 있죠. '옛날 한 며느리가 시집살이가 하도 힘들어서 집을 나갔다 시어머니의 전어 굽는 냄새에 못 이겨 다시 집으로 돌아오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을 만큼 가을 전어의 맛은 한 번 빠지면 헤어나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가을이 제철인 전어의 영양에 대해 알아볼까요.

 


*재료분류 : 어패류>전어
*칼로리 : 204kcal (100g)
*제철 : 10월 1일 ~ 11월 30일

전어의 영양가와 맛의 비밀은 은빛 비늘에 감춰진 탄력있는 불그레한 속살에 감춰져 있습다. 전어의 속살은 DHA와 EPA의 보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불포화지방산이 성인병 예방에 좋다는 건 모두들 알고 계시겠죠? 또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이들 성분의 함량은 다른 생선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많은데요. 전어 100g당 dha는 607㎎, epa는 119㎎ 함유돼 있습니다. 

전어에는 인체에서 생성되지 않는 이소류신,류신, 라이신, 메티오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8종류나 들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 신경세포에서 다른 신경세포로 정보를 전달하는 뇌 속의 신경전달 물질은 단백질에서 생성되며 이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천연 아미노산 가운데 일부는 체내에서 만들어지지만 나머지는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필수아미노산으로 부르죠. 전어를 먹게 되면 필수아미노산을 보충할 수 있겠죠. 그리고 전어는 잔뼈가 많아 먹기에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뼈째 먹게 되면 칼슘과 인을 다량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껍질에는 구내염 등을 예방하는 비타민 b2, b6, 나이아신 등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여성분들이 좋아할 만한 전어의 장점은 다이어트식으로도 제격이라는 것이겠죠. 전어 100g에 함유된 지방은 2% 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 여기에다 콜레스테롤과 체지방을 분해하는 타우린도 풍부하답니다. 타우린은 피로 회복용 드링크제에 많이 첨가된 아미노산의 일종인데요. 간에서 담즙산의 분비가 잘 이뤄지게 하고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 영양분입니다. 타우린은 또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압을 정상화시키고, 체내 삼투압을 조절해 세포막 보호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널리 알려져 있죠. 또한 전어에는 단백질로 생긴 글루타민산과 핵산이 많아 간 기능 강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전어의 효능>

 

전어의 효능 1. 성인병 예방

전어에는 DHA, EPA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각 종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전어의 효능 2. 피부미용, 피로회복

전어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전어의 효능 3. 골다공증 예방

전어는 뼈채 통으로 먹는 음식인만큼 칼슘 섭취량이 뛰어나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전어의 효능 4. 이뇨작용 도움

전어는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매일 아침 온몸이 붓고 팔다리가 무거운 증상을 해소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전어의 효능 5. 두뇌발달

전어는 단백질이 분해되어 생긴 글루타민산과 핵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뇌기능과 간 기능 강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 싱싱한 전어 고르는 법 >



 가정에서 드시려면 싱싱한 전어를 고르는 법도 알아두면 좋겠죠? 전어의 몸길이는 15∼31cm로 몸의 등쪽은 암청색, 배쪽은 은백색을 띠며, 등쪽의 비늘에는 가운데에 각각 1개의 검은색 점이 있어 마치 세로줄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눈은 지방질로 되어 있는 기름눈꺼풀이 덮고 있지만, 동공 부분에는 홈이 있어 밖으로 드러나 있습니다. 전어의 몸은 비교적 큰 둥근 비늘로 덮여 있으며, 배쪽 정중선을 따라 수십 개의 날카롭고 강한 모비늘이 나 있다고 하니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 가을 전어 맛있게 요리 하는법 > 

 전어를 구워먹는 것도 제 맛이지만, dha와 epa, 타우린 등 영양성분이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급적 회로 드시는 것이 좋아요. 그렇지만 가족과 다 함께 먹는 상차림에는 구이도 좋답니다. 어떻게 구워야 맛있는 전어를 먹을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1. 살이 통통하게 오른 싱싱한 전어를 준비해줍니다.

2. 전어는 내장과 비늘을 긁어내고, 깨끗이 씻은 후에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3. 손질한 전어는 마리당 3~4번 정도 배 쪽에 일정하게 칼집을 내줍니다.

4. 칼집을 낸 전어에 간이 베도록 굵은 소금을 적당히 뿌려 석쇠나 오븐에 구워줍니다.

(오븐의 경우는 생선구이로 자동선택을 해주세요.)

5. 자글자글 전어향이 나기 시작하면 완성!! 잘 구워진 전어는 먹기 좋게 접시에 담아 냉이간장을 함께 내어주세요.



 알싸한 냉이향과 함께 먹는 고소한 전어구이 맛은 완연한 가을을 한 입 머금은 듯한 느낌이랄까요. 이번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싱싱한 가을 전어 드셔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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