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메르스가 집단으로 발생했습니다. 메르스 바이러스가 국내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전국 지자체에서는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도대체 메르스는 어떤 질병이며, 어떻게 하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해요!

 

 

 


메르스란?


 

먼저 메르스란? 중동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MERS-CoV)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호흡기 질환으로 낙타와 접촉하거나, 생 낙타유를 섭취, 메르스 환자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14일의 잠복기를 가지며 증상으로는 발열과 기침, 호흡곤란, 두통, 오한, 근육통, 식욕부진, 복통, 구토, 설사 등이 대표적이고, 심할 경우 합병증으로 패혈성 쇼크와 다발성 장기 부전, 호흡부전 등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6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총 156명의 메르스 환자가 발생했으며, 41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현재까지 메르스를 치료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가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르스 예방법


 

예방법으로는 더러운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도록 하며 손은 비누를 사용해 깨끗하게 자주 씻도록 합니다.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며, 사용한 휴지는 꼭 쓰레기통에 버려주세요.

 

 


제일 중요한 것은 메르스 발생국가로 여행은 삼가는 것인데요. 주요 발생국가로는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오만, 이란, 요르단, 쿠웨이트, 레바논, 아랍에미레이트, 예멘이 있습니다. (실제 2017년 6월 현재까지 국내 메르스 의심환자 대부분이 주요 발생국가를 다녀온 것으로 확인됐어요!)

 

만약 해당 국가 여행 시에는 낙타 및 동물과의 접촉을 피하고, 생 낙타유나 낙타고기 등을 함부로 먹지 않도록 하며, 사람이 많이 붐비는 장소에 방문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해주세요. 그리고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은 피하도록 하며, 여행 도중 의심증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하도록 합니다. 또 귀국 후 14일 이내 의심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 또는 가까운 보건소로 신고해주세요!

 

#메르스 신고 전화 : 1339 또는 가까운 보건소에 신고

#질병관리본부 : http://cdc.go.kr/

 

 


이상으로 메르스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메르스는 면역력이 낮은 노인이나 어린이, 임산부, 그리고 당뇨나 신부전, 만성 폐질환, 면역결핍질환을 가진 사람에게 감염률이 높고 예후도 좋지 않다고 하니 특히 조심하도록 하며, 제2의 메르스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 모두 대비하도록 해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