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국이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로 떠들썩합니다. 고병원성 AI는 일반 AI보다 전염성이 뛰어나 가금류를 기르시거나 관련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많은 주의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고병원성 AI를 예방하기 위해 지켜야 할 주의사항들과 AI에 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해요.

 

 

 


고병원성 AI 예방수칙



먼저 고병원성 AI의 확산을 막기 위해선 가금류를 기르시는 분들(가금농가)께서 방역수칙들을 지켜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1. 가금농가 간 모임 및 방문을 자제해주세요.
2. 농장의 외부인 출입을 되도록 금지해주세요.
3. 농장 출입 시에는 전용 복장으로 환복 후 소독을 해주세요.
4. 야생조류들과 가금류들이 접촉하지 않도록 방지 그물망 등을 설치해주세요.
5. 축사와 축사 주변의 청결상태를 깨끗하게 유지해주세요.
6. 사육하고 있는 가금류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해주세요.

 

이외에도 가축전염병예방법령을 준수하여 행동해주시고, 만약 AI 감염으로 의심되는 가축이 발견된다면 농림축산검역본부 1588-9060 또는 지자체 상황실 1588-4060에 즉시 신고해주세요!

 

 

 

그리고 AI가 인체에도 감염되지 않도록 우리가 지켜야할 사항도 있는데요. 철새 도래지나 가금농가의 방문을 삼가도록 하고, 야생동물과 접촉을 피해주세요. 그리고 집에서 키우는 반려동물이 있다면 산책은 당분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외출 후 신체를 청결하게 씻어주세요.

 

혹시 철새 도래지 방문 또는 야생동물과 접촉 후 10일 이내 열이 나거나 기침이 나고, 목이 아픈 증상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 또는 관할 지역 보건소로 연락주세요!

 

#AI 감염 신고 연락처

- 농림축산검역본부 1588-9060

- 지자체 상황실 1588-4060

- 질병관리본부 1339 (인체감염 시)

 

 

 


AI에 대한 오해와 진실



AI가 발생할 때마다 닭이나 오리를 먹어도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시중에 유통되는 닭고기와 오리고기 등은 AI에 감염되지 않은 건강한 개체만 도축해 유통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드셔도 된답니다. 그래도 걱정된다면 75도 이상 고온에서 5분 이상 조리하셔서 드시면 안전해요!

 

시중에서 AI에 감염된 닭고기와 오리고기를 판매하진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는데요. AI에 감염된 닭과 오리는 몸이 검붉게 굳어버리므로 유통 자체가 불가능하답니다.

 

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으로 AI 인체감염도 예방할 수 있다고 오해하시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우리가 맞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계절 인플루엔자. 즉 ‘독감’에 대한 예방만 가능할 뿐, 바이러스의 종유가 엄연히 다르므로 AI의 인체감염은 예방할 수 없답니다. 대신 AI 전용 항바이러스제로 치료가 가능해요.

 

 


이상으로 고병원성 AI에 대한 예방수칙과 AI에 얽힌 오해와 진실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우리 울산시에서도 AI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국도와 고속도로 거점에 방역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재난안전대책본부 운동, 가금류 종사자 및 차량 일제소독을 위한 일시 이동중지명령 발동 등 청정 울산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답니다!

 

그럼 하루빨리 AI가 수그러들길 바라며, 올바른 지식으로 AI에 대처해주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