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530일 문을 연 울산시 소비자센터는 소비자의 기본적인 권리를 지키고 행사할 수 있도록 소비자 피해상담을 비롯하여 소비자 교육, 소비자 관련 제도와 정책의 연구와 건의를 하며 울산시민의 소비생활 향상을 돕기 위한 곳입니다.

 


 

소비자센터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찾아가는 소비경제교실

미래의 소비세대인 초등, 중등,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소비자교육을 실시합니다각 학교별 신청을 접수하여 다양한 주제별로 학생들의 건전하고 선진적인 소비마인드 함양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행복한 실버 소비자교육

지역의 노인복지관, 노인대학, 주민센터, 경로당 등을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합니다어르신들의 흥미와 이해, 참여를 위해 연극 공연으로 찾아가는 교육과 강사가 방문하는 교육으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습니다.

 

  • 대학생 소비자 전문가 양성 과정

지역 소비자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방학기간을 이용해서 대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학생들이 소비자 업무 현장을 직접 견학하고 실습할 수 있는 전문 교육 프로그램으로 과정을 이수한 학생에게는 수료증이 수여됩니다.

 

  • 지역 소비자 전문가 연수

지역 소비자업무 담당자, 소비자단체 상담원, 소비자모니터 등을 대상으로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심화교육 및 연수를 실시합니다.

 

 

  

 

저는 이번 제6차 스마트 소비자 아카데미에 참여하여 자동차 생활백서라는 주제의 수업을 들었습니다사실 자동차는 남자들이 잘 아는 분야라고 생각해왔고 기계와는 거리가 멀다고 느껴서인지 이번 자동차 수업이 너무 어렵지는 않을까 많은 걱정을 했습니다.

 

 

 

 

자동차를 인체에 비유하면서 각 부품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고장이 나면 어떻게 되는지 하나씩 천천히 알려주셔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나 이번 아카데미에는 여성분들이 많이 참석을 하였는데, 저처럼 자동차를 타고만 다녔지 자동차에 대해 아는 게 없어서 이번 기회에 잘 배워서 자동차에 대해 좀 더 잘 알고 싶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저역시도 이번 수업을 통해 자동차에 대해 한번에 다 알 수는 없었지만 적어도 제가 운전을 하면서 어디를 살펴봐야 하고 어떻게 다루어야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남은 소비자 아카데미에 참석하여 스마트한 소비자로 거듭나기 위해 더욱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소비자 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찾아가는 소비경제교실 수업을 끝내고 오신 강사님들이 오셔서 이야기를 나누고 계셨습니다스마트한 소비자로 만들어줄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시고 또한 소비자를 대신해 목소리를 내주시는 고마운 분들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환경에서 소비자가 갖추어야 할 상식과 피해예방을 위한 다양한 수업이 준비되어있으니, 소비를 하고 있다면 소비자센터를 통해 더욱 똑똑한 소비자가 되어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서소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