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는 많이 무더워진 날씨! 이제 초여름이 시작되었습니다.
초여름은 더운 날씨로 체력과 입맛이 떨어지는 계절인데요. 무기력한 날일수록 영양 가득한 음식을 챙겨 먹고 체력을 보충해야 합니다. 여름에 대비할 수 있으면서도 몸이 가벼워지는 6월 제철 음식을 소개해드릴게요!

 

 


건강도 챙기고, 몸도 가벼워지는 6월 제철음식

1) 감자

여름은 역시 감자의 계절입니다. 쌀, 밀, 옥수수와 더불어 세계 4대 식량작물인 ‘감자’.
삶아 먹어도, 쪄 먹어도, 볶아 먹어도, 튀겨 먹어도 맛있는 감자는 맛은 물론 영양도 가득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감자에는 몸속에 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칼륨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요. 때문에 노폐물 제거는 물론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자에는 췌장을 보호하는 이눌린 성분이 가득 들어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탁월해요. 비타민C도 풍부하여 피부 노화 방지, 얼굴 미백 기능 등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죠.
감자 껍질에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GI 지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라 껍질까지도 몸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 외에도 빈혈 예방, 변비 예방, 다이어트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대단한 아이에요. 그렇지만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2) 참다랑어

바다의 닭고기라 불리는 ‘참다랑어’.
참다랑어는 저지방, 저칼로리, 고단백으로 이루어져 비만에 효과적입니다.
칼슘, 비타민, 오메가-6 같은 영양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건강식품으로 손 꼽히는데요. 참다랑어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지방산과 오메가3, DHA, EPA가 가득 들어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비만, 당뇨와 같은 성인병에 효과적이에요.
또한 오메가3와 DHA는 두뇌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죠.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 뿐만 아니라 치매에 걸린 노인들에게도 탁월합니다. 등푸른 생선 중 DHA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어 풍부한 영양을 자랑하는 참다랑어! 6월에 최고의 맛을 자랑한다고 하니 놓치면 안 되겠죠?

 

 

3) 복분자

고운 빛깔을 가진 기력 보강제 ‘복분자’.
없던 기운이 다시 살아나게 하는 자양강장제로 널리 알려진 복분자는 비타민은 물론 낮은 열랑으로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아요. 뛰어난 항암효과를 자랑하는 폴리페놀이 가득 들어있어 몸속의 유해한 활성산소도 제거해주는데요. 이는 고혈압, 심근경색 및 동맥경화에 효과적입니다.
칼슘, 철분도 함유되어 있어 뼈의 기능을 강화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해줘요.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케라탄,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성분으로 노화의 진행 속도를 낮추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4) 참외

아삭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참외’.
참외에는 사람들의 기운을 샘솟게 하는 포도당과 과당이 함유되어 있어요. 또한 베타카로틴이 가득 포함되어 있어 암과 심장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참외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수분 함량이 무려 90%이며 단백질과 지질, 당질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때문에 갈증해소, 수분 보충, 영양 보충에 탁월한데요. 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 식이섬유, 칼륨 성분은 피로회복은 물론 몸속에 유해한 독소를 배출해주기도 합니다. 참외 껍질 속에는 빈혈에 효과적인 ‘엽산’과 항암에 효과적인 '쿠쿨비타신' 성분이 가득 들어 있어 빈혈과 간 해독에 효과적입니다.

 

 

5) 옥수수

달달한 맛과 쫀득한 식감이 일품인 ‘옥수수’.
옥수수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적어 변비 예방,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옥수수의 씨눈에는 혈관의 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또한 신경조직에 필수적인 레시틴, 비타민 E가 피부 노화를 예방해 피부미용에도 탁월해요.

 

옥수수의 속대는 베타 시토스테롤을 가득 함유하고 있어 몸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며, 치통, 이뇨작용, 어린이 소화불량에 좋고, 옥수수수염은 토혈, 지혈, 요도결석, 신장염 등에 효과적입니다. 옥수수도 정말 껍질부터 속대까지 버릴 것이 없는 좋은 음식이에요.
 

건강도 챙기고, 몸도 가볍게 만들 수 있는 6월 제철음식.
입맛이 떨어지는 여름에는 좀 더 건강을 생각하는 음식을 섭취해 주셔야 합니다. 맛도 있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제철음식으로 여름 준비 제대로 해봅시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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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무뚝이 2017.06.02 17: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등어 이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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