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갈수록 전국 곳곳의 미세먼지 농도가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입자로, 공기 중에 떠 다녀 사람들의 호흡기 및 눈, 피부, 뇌의 면역을 떨어뜨려 인체에 아주 치명적이에요. 

 

한국환경공단은 미세먼지를 농도에 따라 좋음(0~30㎍/㎥), 보통(31~80㎍/㎥), 나쁨(81~150㎍/㎥), 매우 나쁨(151㎍/㎥~)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단순 농도와 노출된 시간, 활동강도에 비례하기 때문에 1시간 이상의 장시간 외출할 경우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이라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평균농도가 300㎍/㎥이상,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됩니다.

이때에는 미세먼지에 민감하고 위험한 사람들은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전 미세먼지 농도를 꼭 체크할 수 있도록 경보 문자 받는 법과 미세먼지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미세먼지 경보 문자 알림 받으세요!

 

울산에서도 미세먼지에 관련 경보 문자를 무료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경보 알림 문자서비스는 울산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 또는 알림사항(미세먼지 경보 문자서비스 신청안내)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팩스(052-229-5229, 대기연구과)로 신청 가능합니다. 미세먼지 예보 문자서비스 신청은 환경부 에어코리아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에어코리아 미세먼지 문자서비스 신청방법]

에어코리아에서는 미세먼지가 적정 농도(나쁨-81~150)를 초과하는 경우, 휴대폰을 통해 알림을 전송 받을 수 있어요. 무료로 문자서비스를 받아 볼 수있고 신청방법도 간단하니 알림 서비스 받아보세요.

▶[에어코리아(http://www.airkorea.or.kr/)]-[고객의 소리]-[문자서비스]-[개인정보]입력 후-[신청완료]

 

▲에어코리아



미세먼지 예방법

 

미세먼지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외출을 삼가하는 것’ 입니다.

그렇지만 지금 당장 내 생활을 멈출 수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면서 미세먼지로부터 멀리 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하고 계시는 것이 좋겠죠?!

 

 

1. 외출을 할 경우 모자, 안경, 마스크 등을 착용해 미세먼지를 차단해주세요.
2.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은 도로는 가급적 피해 다니세요.
3. 물을 많이 섭취해 몸 속에 쌓인 미세먼지를 배출해주세요.
4. 채소, 과일을 많이 섭취해 미세먼지가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세요.
5. 귀가 후 손과 발을 꼼꼼하게 털어주세요.
6. 외출 후 옷에 있는 먼지를 탈탈 털어주세요.
7. 실내에 있을 경우 창문이나 문을 열어 두는 것을 자제해 주세요.
8. 에어 필터나, 공기청정기,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 공기를 정화시키고, 적정 습도를 유지해주세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1. 배
배에는 사포닌과 루체올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미세먼지에 노출 된 폐와 기관지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여 기관지에서 발생하는 통증에 효과적이에요.

2. 마늘
몸을 해독하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한 마늘은 수은, 중금속 등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살균시키는 작용을합니다. 또한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어 미세먼지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몸의 통증을 완화시켜줘요.

 

3. 도라지
사포닌과 아눌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도라지는 폐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며 기관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가래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기관지질환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미세먼지 차단하는 올바른 마스크 착용 법

 

 

미세먼지 농도가 심각해지면서 외출시 필수 아이템이 된 마스크.

마스크도 올바르게 착용해야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데요.마스크의 효과를 보기 위해 올바른 착용이 우선이겠죠? 마스크는 미세먼지와 초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필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스크와 얼굴에 빈 공간이 없도록 밀착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답답하다고 호흡기가 노출되게 마스크를 착용한다면 차단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한 번 사용한 마스크는 미세먼지에 노출되어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재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는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하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정전기를 이용해 먼지를 차단하고, 내부에 특수 필터가 내장되어 있어 아주 작은 입자까지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에는 식약처를 인증하는 ‘의약외품’이라는 글자와 ‘KF’(Korea Filter) 마크가 표시되어 있으니 잘 확인 후 구매하세요. 또한 마스크 뒤 숫자에 따라 차단 정도가 달라집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효과가 높아지는데요. 너무 높으면 숨쉬기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지금까지 미세먼지를 예방하고, 자신의 몸을 지키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외출전 문자 알림 서비스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미세먼지의 수치를 확인하고, 마스크 착용을 꼭 해주세요! 똑똑하게 미세먼지를 이겨내서 건강한 5월을 보내시길 바래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